Page 234
P. 234
Ⅳ . 진로 디자인과
준비
ױਗীࢲ ߓ ղਊ
1. 진로 의사 결정 능력 개발
2. 진로 설계와 준비
ױਗীࢲ ః ࣻ ח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 목표를 세우고, 중학교 이후의 진로를
다양하고 창의적으로 설계하고 실천하기 위한 역량을 기른다.
공동체 역량 ࢎࣗా ହ ࢎҊ
ӝ ҙܻ ױਗ ࢿ ध ࠁ ܻ
진로 디자인과 준비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ױਗ ҙ۲ Үҗ Үҗ җ ೨ब ҙ҅ب
¥ ۽ ٣ੋҗ ળ࠺ 자기 자아 정체성과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삶과
자신과 진로·직업 및 교육 세계에 관한 탐색을 바탕으로 중 관리 진로에 필요한 기초 능력과 자질을 갖추어
학교 졸업 이후의 진로를 다양하고 창의적으로 설계하고 이 역량 자기 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역량
를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이다. 진로를 계획하고 준비하기 위해
서는 진로 의사 결정 과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합리적인 진 지식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로 결정을 위해 다양한 방법과 전략이 있음을 이해해야 한다. 정보 다양한 영역의 지식과 정보를 처리하고
처리
또한, 진로 계획과 준비 과정에서 만나는 진로 장벽을 현재 활용할 수 있는 역량
۽ 역량
단계에서 극복할 수 있는 문제 해결 역량을 함양하여야 한다.
٣ੋҗ
ળ࠺
¥ ೨ब ޙ 창의적 폭넓은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사고 다양한 전문 분야의 지식, 기술, 경험을
나는 어떻게 진로 의사를 합리적으로 결정하고 진로 장벽을 해결할
역량 융합적으로 활용하여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역량
수 있을까?
೧ࢸ 진로 장벽과 극복 방법을 탐색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나는 진로를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 의사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೧ࢸ 진로 의사 결정 과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합리적인 진로 결정을 위해 활 소통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역량 경청하며 존중하는 역량
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과 전략이 있음을 이해하도록 한다.
232 각론
중등직업_지도서_4단원(232~275)_3.indd 232 2017-07-25 오후 1:18: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