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37
P. 237














5 단원 지도 계획 및 평가 방법


1. 진로 의사 결정 능력 개발

차시 구성의 예
소단원 교수·학습
학습 주제 평가 방법
(교과서 132~143쪽) 방법 68차시(80% 운용시 55차시)
34차시(85% 운용시 29차시)
※창체 프로젝트 학습 4차시 포함
(1) 나의 진로를 진로 의사 결 •강의 학습 과정 중심 평가: 23차시 39차시
어떻게 결정 정 능력 함양 •개별 학습 •자기 평가 ❶ 합리적 의사 결정 과정 연습하기 ❶ 합리적 의사 결정 과정 연습하기
해야 할까? • 문제 해결 •동료 평가 ❷ 나의 합리적인 진로 의사 결정하기 40차시
132~137p 학습 • 교사 관찰 평 ❷ 나의 합리적인 진로 의사 결정하기
가(서술형 수
행 평가)




(2) 진로 장벽을 진로 장벽 요 •강의 학습 과정 중심 평가: 24차시 41차시
어떻게 극복 인의 해결 •개별 학습 •자기 평가 •교과서 139쪽 ‘진로 장벽 요인’ 설명 • 교과서 139쪽 ‘진로 장벽 요인’ 설명
할 수 있을 • 문제 해결 • 교사 관찰 평 ❶ 진로 장벽 극복 사례 살펴보기 42차시
까? 학습 가(서술형 수 25차시 ❶ 진로 장벽 극복 사례 살펴보기
138~143p 행 평가) ❷ 나의 진로 장벽 극복하기 43차시
❸ 진로 장벽 극복 가상 인터뷰하기 ❷ 나의 진로 장벽 극복하기
44차시
❸ 진로 장벽 극복 가상 인터뷰하기






2. 진로 설계와 준비

차시 구성의 예
소단원 교수·학습
학습 주제 평가 방법
(교과서 146~155쪽) 방법 68차시(80% 운용시 55차시)
34차시(85% 운용시 29차시)
※창체 프로젝트 학습 4차시 포함
(1) 내가 원하는 잠정적인 진로 •강의 학습 과정 중심 평가: 26차시 45차시
진로는 무엇 목표 설정 •개별 학습 •자기 평가 ❶ 진로 목표 경로 탐색하기 • 교과서 147쪽 ‘좋은 목표의 조건’ 설명
인가? • 프로젝트 • 교사 관찰 평 27차시 46차시
146~149p 학습 가(서술형 수 ❷ 고등학교 진학 준비하기 ❶ 진로 목표 경로 탐색하기
행 평가) 47차시
❷ 고등학교 진학 준비하기




(2) 나 는 어 떤 고등학교 진학 •강의 학습 과정 중심 평가: 28차시 48차시
고등학교에 계획 수립 •개별 학습 •자기 평가 • 교과서 151쪽 ‘고등학교를 선택할 • 교과서 151쪽 ‘고등학교를 선택할 때 고
가야 할까? •협동 학습 • 교사 관찰 때 고려해야 할 사항’ 설명 려해야 할 사항’ 설명
150~155p (학생 소집 평가(서술형 ❶ 진학 희망 고등학교 조사하기 49차시
단 활동) 수행 평가) 29차시 ❶ 진학 희망 고등학교 조사하기
❷ 나에게 적합한 고등학교와 학과 50차시
찾기 ❷ 나에게 적합한 고등학교와 학과 찾기
❸ 자기소개서 작성하기 51차시
❸ 자기소개서 작성하기





Ⅳ. 진로 디자인과 준비 235







중등직업_지도서_4단원(232~275)_3.indd 235 2017-07-25 오후 1:18:24
   232   233   234   235   236   237   238   239   240   241   2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