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41
P. 241
উҗ णࣻ·Ү4
ࣻস ▶ 모둠별로 의사 결정 과정을 연습할 수 있도록 모둠 활동에 필요한 종이, 사인펜, 메모지 등을 준비한다.
학습
단계 교과서 교수h학습 활동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과정
ଃ ▶ 학습 동기 유발하기 • 일상생활에서 스스로 의사 결정을 했던
- 소단원명(도입 질문)과 <열려라! 생각>을 함께 읽으면서 합 다양한 경험을 이야기하도록 학습 동기
1. 진로 의사 결정 능력 개발
합리적 의사 결정 시 유
01 나의 진로를 어떻게 결정해야 할까? 위해서는 먼저 영화를 골라야 하고, 언제, 어디서 볼 것인지를 정해야 한다. 수많은 의 합리적 의사 결정 과정에 따라 리적인 의사 결정 과정과 절차에 관한 학생들의 학습 동기 를 유발한다.
우리는 끊임없이 의사 결정을 하면서 살아간다. 예를 들어 친구와 함께 영화를 보기
의점
사 결정들 중에서도 행복한 삶을 위해 내려야 할 매우 중요한 결정이 진로 의사 결정이
사 결정이 이루어진 이후에도
학습 진로 의사 결정의 과정과 절차를 이해할 수 있다. 활동 • 합리적 의사 결정 과정 연습하기 다. 따라서 진로 의사 결정은 어떤 의사 결정보다 합리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세운 계획은 실천해야 하고, 의
목표 과제 • 나의 합리적인 진로 의사 결정하기 문제점이 발견되면 계획을 수정
합리적 의사 결정은 문제 인식, 대안 탐색, 기준 설정, 대안 평가, 의사 결정 및 계획 하거나 보완해야 한다.
수립의 5단계로 이루어진다. 자신에게 맞는 진로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진로 의사 결정
열려라!
생각 진로 결정은 어려워! 에 영향을 미치는 흥미와 적성, 가정 환경, 주변 사람의 조언, 사회 및 직업 세계의 변 할 수 있는 수단 를 유발한다.
대안
어떤 목표를 이루기 위해 선택
화 등 다양한 측면의 이해를 바탕으로 합리적 과정에 따라 진로 의사를 결정할 수 있는
음악을 좋아하는 은수는 앞으로 음악과 관련된 직업을 가지고 싶다. 하지만 막상 직업을 선
택하려니 음악과 관련된 직업이 하나둘이 아니다. 능력을 길러야 한다.
ޙઁ
지휘자 합리적 의사 결정 과정
ੑ 인터넷 강의 듣기, 비해 비용이 적게 들고 시간도▶ 학습 주제 확인하기ب
작곡가
학교 수업 시간에
집중해서 듣고 필기를 잘하면
인터넷 강의와 학원 수강에
학원 다니기, 학교 수업
시간에 필기 잘하기 등의 잘 활용할 수 있지.
방법이 있어.
앞으로 수업 시간에
나에게 맞는 필기할 때는 중요한 부분에
합리적 공부 방법을 시간 활용을 비용과 밑줄을 긋고 관련 내용을
이미지로 그리자!
비교해 볼까? - 학습 목표 제시 후 학습의 주안점을 설명한다. ध찾아보자! ੋ
음악 치료사
5단계 - <보고 묻기>에서 학습 문제와 학생 자신의 상황을 연결하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문제 인식 대안 탐색 기준 설정 대안 평가 의사 결정 및
계획 수립
그 실행을 위한 여 스스로 답을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유도한다.
결정하거나 문제 해결을 찾은 대안에 대한 각 대안을 가장 적합한
해결해야 할 위한 다양한 평가 기준을 기준에 따라 대안을 선택하고,
보고 문제가 무엇인지 대안을 찾는다. 정한다. 비교·평가한다.
묻기 내가 은수라면 어떤 기준으로 직업을 선택해야 할까? 분명히 한다. 계획을 세운다.
132 Ⅳ . 진로 디자인과 준비 1. 진로 의사 결정 능력 개발 133
_ ଃ ▶ 학습 방법 안내하기 • 모둠별로 모둠장을 정하여 활동을 이끌
- 본시 수업을 안내한다. 도록 한다.
1. 진로 의사 결정 능력 개발
01 나의 진로를 어떻게 결정해야 할까? 위해서는 먼저 영화를 골라야 하고, 언제, 어디서 볼 것인지를 정해야 한다. 수많은 의 합리적 의사 결정 과정에 따라 ▶ 모둠 구성하기 • 협업을 통해 합리적인 의사 결정 과정과
우리는 끊임없이 의사 결정을 하면서 살아간다. 예를 들어 친구와 함께 영화를 보기
합리적 의사 결정 시 유
의점
사 결정들 중에서도 행복한 삶을 위해 내려야 할 매우 중요한 결정이 진로 의사 결정이
사 결정이 이루어진 이후에도
학습 진로 의사 결정의 과정과 절차를 이해할 수 있다. 활동 • 합리적 의사 결정 과정 연습하기 세운 계획은 실천해야 하고, 의
목표 과제 • 나의 합리적인 진로 의사 결정하기 다. 따라서 진로 의사 결정은 어떤 의사 결정보다 합리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문제점이 발견되면 계획을 수정
합리적 의사 결정은 문제 인식, 대안 탐색, 기준 설정, 대안 평가, 의사 결정 및 계획 하거나 보완해야 한다.
수립의 5단계로 이루어진다. 자신에게 맞는 진로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진로 의사 결정
열려라!
생각 진로 결정은 어려워! 에 영향을 미치는 흥미와 적성, 가정 환경, 주변 사람의 조언, 사회 및 직업 세계의 변 대안
활동 어떤 목표를 이루기 위해 선택 - <활동 1> ‘합리적인 의사 결정 과정 연습하기’ 활동을 위한
합리적 의사 결정 과정 연습하기
1
화 등 다양한 측면의 이해를 바탕으로 합리적 과정에 따라 진로 의사를 결정할 수 있는 할 수 있는 수단 모둠 정보, 국어 절차를 알아보는 활동이므로 과정에 따
음악을 좋아하는 은수는 앞으로 음악과 관련된 직업을 가지고 싶다. 하지만 막상 직업을 선
택하려니 음악과 관련된 직업이 하나둘이 아니다. 능력을 길러야 한다. 다음 의사 결정 상황을 참고하여 합리적 의사 결정 과정을 연습해 보자.
활동 목표 03
지휘자 합리적 의사 결정 과정을 이해하 기준 설정 모둠원들이 각자 대안을 평가하기 위한 기준을 모두 제시한다.
합리적 의사 결정 과정 1.
작곡가 고 적용할 수 있다. ޙઁ
4~6명씩 모둠을 만들고, 모둠별로 의사 결정이 필요한 문제를 한 가지 선택해 보자. 예 흥미, 안전성, 소요 시간, 운동 기구 준비의 용이성 등
학교 수업 시간에
집중해서 듣고 필기를 잘하면 모둠을 구성한다.
인터넷 강의 듣기, •문제 1• •문제 2• •문제 3• •문제 4• 라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제시하도
학원 다니기, 학교 수업 인터넷 강의와 학원 수강에
비해 비용이 적게 들고 시간도
시간에 필기 잘하기 등의 잘 활용할 수 있지.
진로 샘 방법이 있어. 우리 반은 우리 반은 우리 반의 앞으로 수업 시간에
합창 대회 때 어디로 체험 자리 배치는 필기할 때는 중요한 부분에
나에게 맞는 제시된 문제 외에 모둠별
로 자유롭게 의사 결정이 필
합리적 공부 방법을 어떤 곡을 부르는 시간 활용을 비용과 학습을 가는 어떻게 바꾸는 밑줄을 긋고 관련 내용을
이미지로 그리자!
요한 문제를 정해도 좋아요 .
- 모둠별로 모둠장을 정하도록 한다. Ѿ찾아보자! 것이 좋을까? 비교해 볼까? 것이 좋을까? 것이 좋을까? ೧
활동 시 유의 사항
04 대안 탐색에서 제시한 대안과 기준 설정에서 제시한 기준 중 각각 3, 4개를 선 록 지도한다.
대안 평가 • 대안이 너무 적거나 많이 나오
택한 후 기준에 따라 대안을 평가한다. 지 않도록 한다.
• 찾기 어렵더라도 정확한 대안
음악 치료사 평가 기준 5점 매우 그렇다. 4점 그렇다. 3점 보통이다. 2점 그렇지 않다. 1점 전혀 그렇지 않다. • 대안을 감정적으로 평가하지
을 찾는다.
대안 합계 점수 않는다.
활동 2. 모둠별로 선택한 문제를 합리적 의사 결정 과정을 통하여 결정해 보자. 모둠 정보, 국어 • 자신의 개인적 의견과 다르더
1 합리적 의사 결정 과정 연습하기 ▶ 학습 내용 파악하기(본문)
라도 모둠의 의사 결정을 받아
01 모둠원들이 협의를 통해 한 가지 문제를 선택한다. ߑউ 들인다. • 의사 결정이 단계별로 주어진 시간 내에
문제 인식
활동 목표 다음 의사 결정 상황을 참고하여 합리적 의사 결정 과정을 연습해 보자. 03 5단계
2단계
예 학급 학생들의 단합을 위해 어떤 운동 경기를 하면 좋을까?
3단계
합리적 의사 결정 과정을 이해하 문제 인식 기준 설정 1단계 모둠원들이 각자 대안을 평가하기 위한 기준을 모두 제시한다. 대안 평가 4단계 의사 결정 및
대안 탐색
기준 설정
고 적용할 수 있다. 1. 4~6명씩 모둠을 만들고, 모둠별로 의사 결정이 필요한 문제를 한 가지 선택해 보자. 예 흥미, 안전성, 소요 시간, 운동 기구 준비의 용이성 등 계획 수립
결정하거나 문제 해결을 찾은 대안에 대한 각 대안을 가장 적합한
•문제 1• •문제 2• •문제 3• •문제 4•
해결해야 할 위한 다양한 평가 기준을 기준에 따라 대안을 선택하고, 05
보고 문제가 무엇인지 대안을 찾는다. 정한다. 비교·평가한다. 그 실행을 위한 의사 결정 및 대안 평가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대안으로 의사 결정을 하고, 대안을 실천 - 합리적인 의사 결정 과정과 절차에 관하여 설명한다. 이루어지도록 한다.(스톱워치 활용)
묻기 내가 은수라면 어떤 기준으로 직업을 선택해야 할까? 분명히 한다. 계획을 세운다. 계획 수립 ࢸ
하기 위한 계획을 세운다.
진로 샘 우리 반은 우리 반은 우리 반의
제시된 문제 외에 모둠별 합창 대회 때 어디로 체험 자리 배치는 예 •의사 결정: 대안 평가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피구 경기로 결정함.
132 Ⅳ . 진로 디자인과 준비 어떤 곡을 부르는 학습을 가는 어떻게 바꾸는 02 모둠원들이 각자 자신이 알고 있는 정보를 모두 제시한다. 133 •계획 수립
로 자유롭게 의사 결정이 필
- 남학생과 여학생이 함께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도록 팀을 구성함.
1. 진로 의사 결정 능력 개발
것이 좋을까? 것이 좋을까? 것이 좋을까? 대안 탐색 - 경기는 3세트로, 1세트당 10분씩 운영함.
요한 문제를 정해도 좋아요 .
04 대안 탐색에서 제시한 대안과 기준 설정에서 제시한 기준 중 각각 3, 4개를 선 활동 시 유의 사항
대안 평가 예 씨름, 축구, 배구, 피구, 족구, 줄다리기, 이어달리기, 캥거루 달리기 등
택한 후 기준에 따라 대안을 평가한다. • 대안이 너무 적거나 많이 나오 ▶ 합리적인 의사 결정 연습하기(활동 1)
지 않도록 한다.
• 찾기 어렵더라도 정확한 대안
5점 매우 그렇다. 4점 그렇다. 3점 보통이다. 2점 그렇지 않다. 1점 전혀 그렇지 않다. 을 찾는다.
대안 평가 기준 합계 점수 • 대안을 감정적으로 평가하지 (모둠)
2. 모둠별로 선택한 문제를 합리적 의사 결정 과정을 통하여 결정해 보자. 않는다.
• 자신의 개인적 의견과 다르더
- 모둠별로 합리적인 의사 결정 단계에 따라 의사 결정을 연
라도 모둠의 의사 결정을 받아
01 모둠원들이 협의를 통해 한 가지 문제를 선택한다. 134 Ⅳ . 진로 디자인과 준비 들인다. 1. 진로 의사 결정 능력 개발 135
문제 인식
예 학급 학생들의 단합을 위해 어떤 운동 경기를 하면 좋을까?
05
의사 결정 및 대안 평가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대안으로 의사 결정을 하고, 대안을 실천
계획 수립 하기 위한 계획을 세운다. 습하도록 한다.
예 •의사 결정: 대안 평가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피구 경기로 결정함.
•계획 수립
02
대안 탐색 모둠원들이 각자 자신이 알고 있는 정보를 모두 제시한다. - 남학생과 여학생이 함께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도록 팀을 구성함.
- 경기는 3세트로, 1세트당 10분씩 운영함.
- 모둠별로 의사 결정 과정을 함께 공유하도록 한다.
예 씨름, 축구, 배구, 피구, 족구, 줄다리기, 이어달리기, 캥거루 달리기 등
134 Ⅳ . 진로 디자인과 준비 1. 진로 의사 결정 능력 개발 135
ѐ
_ ଃ ▶ 학습 방법 안내하기 • 진로 의사 결정은 진로 의사 결정 요인
- 본시 수업을 안내한다. 의 변화에 따라 언제든지 수정, 변경이
활동 나의 합리적인 진로 의사 결정하기 개별 정보, 기술 가정
2 ▶ 내용 파악하기 가능하다는 것을 안내하여 진로 의사 결
합리적 의사 결정 단계에 따라 진로 의사 결정을 연습해 보자.
활동 목표 05
자신의 진로 의사 결정을 합리적 의사 결정 및 계획 수립 •진로 의사 결정 :
으로 할 수 있다. 1. 나의 진로 고민을 합리적 의사 결정 단계에 따라 해결해 보자. •진로 계획 수립:
01
문제 인식 예 고등학교는 어디로 진학할까? - 합리적인 진로 의사 결정 과정과 절차에 관하여 설명한다. 정에 대한 압박감을 갖지 않도록 한다.
ޙઁ
2. 1번의 합리적 의사 결정 단계 중에서 가장 어려웠던 단계와 그 이유를 써 보자.
▶ 나의 합리적인 진로 의사 결정하기(활동 2)
단계 이유
02 진로 샘
진로는 상황에 따라 바뀔
대안 탐색 예 일반 고등학교, 특수 목적 고등학교, 특성화 고등학교, 자율형 고등학교, 영재 학교 수 있어요. 주변 사람들에게
언을 받거나 기관 등에서 Ѿ೧
진로 고민을 이야기하고 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여 진
3. 커리어넷(www.career.go.kr)의 ‘진로 상담’ 게시판을 활용하여 자신의 진로 고민을 상담 로 의사 결정을 수정 · 보완
하세요 .
하고 조언을 받아 보자.
심화 활동 - 자신의 진로를 합리적인 의사 결정 절차에 따라 결정하도
활동 기준 설정 03 예 직업에 도움이 되는 정도, 입학 가능성, 교육 과정, 통학 거리 및 교통, 학교 위치, 학비, 부 개별 정보, 기술 가정 부모님, 선생님, 선배 등 주
2 나의 합리적인 진로 의사 결정하기 모님의 의견 등 변 사람들에게 나의 진로 고
민을 이야기하고 조언을 받아
활동 목표 합리적 의사 결정 단계에 따라 진로 의사 결정을 연습해 보자. 05 보자.
자신의 진로 의사 결정을 합리적 의사 결정 및 계획 수립 •진로 의사 결정 : ߑউ
으로 할 수 있다. 1. 나의 진로 고민을 합리적 의사 결정 단계에 따라 해결해 보자. •진로 계획 수립: 활동 점검하기 자기 평가 록 한다.
04
01 예 고등학교는 어디로 진학할까? 대안 평가 합리적 의사 결정 과정과 짝의 조언을 바탕으로 나의 진로 의사 결정을 검토해 보자.
문제 인식
5점 매우 그렇다. 4점 그렇다. 3점 보통이다. 2점 그렇지 않다. 1점 전혀 그렇지 않다. 보완이 필요한 점 보완 방법
대안 평가 기준 합계 점수 예 직업 정보가 부족하다. 예 커리어넷(www.career.go.kr), 워크넷(www.work.go.kr)에서 직업 정보를 찾아 나만의 정
보 공책을 만든다.
2. 1번의 합리적 의사 결정 단계 중에서 가장 어려웠던 단계와 그 이유를 써 보자. ਊ
단계 이유
02 진로 샘
진로는 상황에 따라 바뀔
대안 탐색 예 일반 고등학교, 특수 목적 고등학교, 특성화 고등학교, 자율형 고등학교, 영재 학교 수 있어요. 주변 사람들에게
진로 고민을 이야기하고 조
언을 받거나 기관 등에서
136 Ⅳ . 진로 디자인과 준비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여 진 1. 진로 의사 결정 능력 개발 137
로 의사 결정을 수정 · 보완
3. 커리어넷(www.career.go.kr)의 ‘진로 상담’ 게시판을 활용하여 자신의 진로 고민을 상담 하세요 . (개별)
하고 조언을 받아 보자.
03 심화 활동
기준 설정 예 직업에 도움이 되는 정도, 입학 가능성, 교육 과정, 통학 거리 및 교통, 학교 위치, 학비, 부 부모님, 선생님, 선배 등 주
모님의 의견 등 변 사람들에게 나의 진로 고
민을 이야기하고 조언을 받아
보자.
활동 점검하기 자기 평가
04
대안 평가 합리적 의사 결정 과정과 짝의 조언을 바탕으로 나의 진로 의사 결정을 검토해 보자.
5점 매우 그렇다. 4점 그렇다. 3점 보통이다. 2점 그렇지 않다. 1점 전혀 그렇지 않다. 보완이 필요한 점 보완 방법
평가 기준 합계 점수
대안 예 직업 정보가 부족하다. 예 커리어넷(www.career.go.kr), 워크넷(www.work.go.kr)에서 직업 정보를 찾아 나만의 정
보 공책을 만든다.
136 Ⅳ . 진로 디자인과 준비 1. 진로 의사 결정 능력 개발 137
оܐ ಣز оಣ ӝߑߨ оଃ ▶ <활동 1> 평가하기 ಣ
о ಣҙࢎ Ү- 자기 평가에서는 스스로 의사 결정 과정에 참여한 정도를
활동 개별 정보, 기술 가정
2 나의 합리적인 진로 의사 결정하기 평가하도록 하고, 동료 평가에서는 모둠원 중 참여도가 좋
활동 목표 합리적 의사 결정 단계에 따라 진로 의사 결정을 연습해 보자. 05
자신의 진로 의사 결정을 합리적 의사 결정 및 •진로 의사 결정 :
계획 수립
으로 할 수 있다. 1. 나의 진로 고민을 합리적 의사 결정 단계에 따라 해결해 보자.
•진로 계획 수립:
은 친구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도록 한다.
01 예 고등학교는 어디로 진학할까?
문제 인식
ܻ 2. 1번의 합리적 의사 결정 단계 중에서 가장 어려웠던 단계와 그 이유를 써 보자. 진로 샘
단계
이유
02
진로는 상황에 따라 바뀔
- 교사는 모둠별 의사 결정 과정을 관찰하여 평가한다. о대안 탐색 예 일반 고등학교, 특수 목적 고등학교, 특성화 고등학교, 자율형 고등학교, 영재 학교 수 있어요. 주변 사람들에게 ಣ
진로 고민을 이야기하고 조
언을 받거나 기관 등에서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여 진
로 의사 결정을 수정 · 보완
3. 커리어넷(www.career.go.kr)의 ‘진로 상담’ 게시판을 활용하여 자신의 진로 고민을 상담 하세요 .
하고 조언을 받아 보자.
03 심화 활동
모님의 의견 등
기준 설정 예 직업에 도움이 되는 정도, 입학 가능성, 교육 과정, 통학 거리 및 교통, 학교 위치, 학비, 부 부모님, 선생님, 선배 등 주 ▶ <활동 2> 평가하기
변 사람들에게 나의 진로 고
민을 이야기하고 조언을 받아
보자.
활동 점검하기 자기 평가
04 - 학생 자기 평가, 교사 관찰 평가를 실시한다.
대안 평가 합리적 의사 결정 과정과 짝의 조언을 바탕으로 나의 진로 의사 결정을 검토해 보자.
5점 매우 그렇다. 4점 그렇다. 3점 보통이다. 2점 그렇지 않다. 1점 전혀 그렇지 않다. 보완이 필요한 점 보완 방법
평가 기준 합계 점수
대안 예 직업 정보가 부족하다. 예 커리어넷(www.career.go.kr), 워크넷(www.work.go.kr)에서 직업 정보를 찾아 나만의 정
보 공책을 만든다.
136 Ⅳ . 진로 디자인과 준비 1. 진로 의사 결정 능력 개발 137
▶ ‘나의 합리적인 진로 의사 결정하기’ 활동 자료를 진로 상담 • 진로 의사 결정 활동 관찰 후 도움이 필
റࣻস
자료로 활용한다. 요한 학생은 개인별 맞춤 상담을 한다.
Ⅳ. 진로 디자인과 준비 239
중등직업_지도서_4단원(232~275)_3.indd 239 2017-07-25 오후 1:18: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