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44
P. 244
ࣁࠗ بউ 전개
자료 조직화하기
2-2 문제 해결 방안 설정 모둠 활동
활동
ഝز ݾ 1 합리적 의사 결정 과정 연습하기 모둠 정보, 국어
•합리적 의사 결정 과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활동 목표 다음 의사 결정 상황을 참고하여 합리적 의사 결정 과정을 연습해 보자.
03 모둠원들이 각자 대안을 평가하기 위한 기준을 모두 제시한다.
합리적 의사 결정 과정을 이해하 기준 설정
Үҗ ো҅ 고 적용할 수 있다. 1. 4~6명씩 모둠을 만들고, 모둠별로 의사 결정이 필요한 문제를 한 가지 선택해 보자. 예 흥미, 안전성, 소요 시간, 운동 기구 준비의 용이성 등
•정보 › 자료와 정보 •문제 1• •문제 2• •문제 3• •문제 4•
•국어 › 읽기 - 문제 해결 과정 진로 샘 우리 반은 우리 반은 우리 반의
제시된 문제 외에 모둠별 합창 대회 때 어디로 체험 자리 배치는
ഝز ߑߨ 로 자유롭게 의사 결정이 필 어떤 곡을 부르는 학습을 가는 어떻게 바꾸는
요한 문제를 정해도 좋아요 .
것이 좋을까? 것이 좋을까? 것이 좋을까?
• 예시 상황이 우리 학급의 상황이라고 가정하고, 어떻게 의사 결 04 대안 탐색에서 제시한 대안과 기준 설정에서 제시한 기준 중 각각 3, 4개를 선 활동 시 유의 사항
대안 평가
택한 후 기준에 따라 대안을 평가한다. • 대안이 너무 적거나 많이 나오
지 않도록 한다.
정을 해야 할지 생각하도록 한다. • 찾기 어렵더라도 정확한 대안
5점 매우 그렇다. 4점 그렇다. 3점 보통이다. 2점 그렇지 않다. 1점 전혀 그렇지 않다. 을 찾는다.
평가 기준 합계 점수 • 대안을 감정적으로 평가하지
• 자신이라면 의사 결정 과정에 따라 어떤 의견을 제시했을지 생 2. 모둠별로 선택한 문제를 합리적 의사 결정 과정을 통하여 결정해 보자. 대안 않는다.
• 자신의 개인적 의견과 다르더
라도 모둠의 의사 결정을 받아
각하도록 한다. 01 들인다.
문제 인식 모둠원들이 협의를 통해 한 가지 문제를 선택한다.
• 모둠별로 전지 1장, 사인펜, 매직펜, 메모지를 나누어 준다. 예 학급 학생들의 단합을 위해 어떤 운동 경기를 하면 좋을까?
• 단계별로 시간을 정하고 제한 시간을 넘지 않도록 한다.
05
의사 결정 및 의사 결정 및 대안 평가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대안으로 의사 결정을 하고, 대안을 실천
문제 인식 대안 탐색 기준 설정 대안 평가 총 계획 수립 하기 위한 계획을 세운다.
계획 수립
예 •의사 결정: 대안 평가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피구 경기로 결정함.
•계획 수립
5분 5분 5분 10분 5분 30분 02 모둠원들이 각자 자신이 알고 있는 정보를 모두 제시한다. - 남학생과 여학생이 함께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도록 팀을 구성함.
대안 탐색
- 경기는 3세트로, 1세트당 10분씩 운영함.
예 씨름, 축구, 배구, 피구, 족구, 줄다리기, 이어달리기, 캥거루 달리기 등
※단, 기준 시간은 학생들의 진행 상황에 따라 변경할 수 있다.
<활동 1-1>
• 예시 중에서 한 가지 상황을 선택하여 의사 결정을 하도록 한다.
134 Ⅳ . 진로 디자인과 준비 1. 진로 의사 결정 능력 개발 135
• 예시 상황 외에 학급에서 의사 결정이 필요한 상황을 정하여 활
동할 수 있음을 안내한다.
↟ب࢚ ਬ↟
द উ
• 단계별로 제한 시간을 정해 주어진 시간 내에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
록 한다. (스톱워치 활용)
è ഝز
•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통해 문제 해결을 위한 의사 결정 과정을 충분
히 알 수 있도록 한다. 문제 인식 합창 대회 때 우리 반은 어떤 곡을 부르면 좋을까?
• 모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합리적인 의사 결정 과정과 절차를 크리스마스 노래, 사랑은 열린 문, 길 잃은 아이, 꽃이 핀다,
대안 탐색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이젠 안녕
-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가?
기준 설정 - 화음 넣기가 좋은 곡인가?
- 독창성이 있는가?
ଵҊ ܐ 평가 모두 참여 화음 넣기 독창성 합계
기준
대안 (5점) (5점) (5점)
è ఋ٘݅җ য়ೞۄ ۽ ࢎ Ѿ ױ҅ 사랑은 5 5 5 15
열린 문
• 타이드만(Tideman)과 오하라(O’Hara)는 진로 의사 결정 단계를 대안 평가
크리스마스
탐색기, 구체화기, 선택기, 명료화기, 순응기, 개혁기, 통합기로 3 5 5 13
노래
구분한다.
탐색기: 진로 목표 설정, 대안 탐색 및 예비 평가 이젠 안녕 5 5 4 14
구체화기: 자신의 특성과 직업 조건 고려 - 대안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한 ‘사랑은 열린 문’을 결
예상기 의사 결정
선택기: 개인의 선호를 고려한 직업 선택 및 정하였다.
- 남녀가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음역대를 조절한다.
명료화기: 의사 결정을 신중히 분석, 결론 확정 계획 수립
- 모두가 참여할 수 있도록 간편하게 구성한다.
순응기: 새로운 조직 및 직업 생활 적응
실행기 개혁기: 자신의 의견이나 주장 피력
통합기: 개인과 조직의 요구 통합 및 균형
출처: 한국 직업 능력 개발원, 2012.
242 각론
중등직업_지도서_4단원(232~275)_3.indd 242 2017-07-25 오후 1:1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