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47
P. 247









ࣁࠗ ૑بউ 전개·정리


ഝز ߑߨ
<활동 2-2>
활동
2 나의 합리적인 진로 의사 결정하기 개별 정보, 기술 가정
• 1번 활동을 하는 과정 중 어려웠던 단계와 그 이유를 쓰도록 한다.
합리적 의사 결정 단계에 따라 진로 의사 결정을 연습해 보자.
활동 목표 05 <활동 2-3>
의사 결정 및 •진로 의사 결정 :
자신의 진로 의사 결정을 합리적 계획 수립
으로 할 수 있다. 1. 나의 진로 고민을 합리적 의사 결정 단계에 따라 해결해 보자. • 진로 의사 결정 후 결과에 관하여 조언을 받고 싶은 내용을 미
•진로 계획 수립:
01
문제 인식 예 고등학교는 어디로 진학할까? 리 작성하도록 한다.
• 친구와 선생님, 부모님께 받은 조언을 기록하도록 한다.(심화
2. 1번의 합리적 의사 결정 단계 중에서 가장 어려웠던 단계와 그 이유를 써 보자. 활동)
단계 이유
진로 샘
02 예 일반 고등학교, 특수 목적 고등학교, 특성화 고등학교, 자율형 고등학교, 영재 학교 • 진로 선생님에게 상담을 받을 때에는 사전에 예약하도록 안내한다.
대안 탐색 진로는 상황에 따라 바뀔
수 있어요. 주변 사람들에게
진로 고민을 이야기하고 조 <활동 점검하기>
언을 받거나 기관 등에서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여 진
로 의사 결정을 수정 · 보완 • 주변 사람들에게 받은 조언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기록하도록
3. 커리어넷(www.career.go.kr)의 ‘진로 상담’ 게시판을 활용하여 자신의 진로 고민을 상담 하세요 .
하고 조언을 받아 보자. 한다.
03 심화 활동
기준 설정 예 직업에 도움이 되는 정도, 입학 가능성, 교육 과정, 통학 거리 및 교통, 학교 위치, 학비, 부 부모님, 선생님, 선배 등 주
모님의 의견 등 • 주변 사람들의 조언을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 의사 결정을 검토
변 사람들에게 나의 진로 고
민을 이야기하고 조언을 받아
보자.
하도록 한다. 결정에 보완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기관에서,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쓰도록 한다.
활동 점검하기
자기 평가
04
대안 평가 합리적 의사 결정 과정과 짝의 조언을 바탕으로 나의 진로 의사 결정을 검토해 보자. ↟૑ب࢚ ਬ੄੼↟
5점 매우 그렇다. 4점 그렇다. 3점 보통이다. 2점 그렇지 않다. 1점 전혀 그렇지 않다. 보완이 필요한 점 보완 방법
평가 기준
대안 합계 점수 예 직업 정보가 부족하다. 예 커리어넷(www.career.go.kr), 워크넷(www.work.go.kr)에서 직업 정보를 찾아 나만의 정
보 공책을 만든다. • 합리적인 의사 결정 단계에 따라 진로를 결정했더라도 상황에 따라 얼
마든지 수정이나 변경이 가능하다는 것을 안내한다.
• 학생들에게 조언해 줄 때에는 학생들의 개인별 차이를 고려해야 한다.
136 Ⅳ . 진로 디자인과 준비 1. 진로 의사 결정 능력 개발 137
4 평가 및 정리 평가하기
Үࢎ ഝز
ಣо ੗ܐ • <활동 1>의 모둠별 의사 결정 과정을 관찰하여 평가한다.
• <활동 1, 2>를 통해 합리적인 진로 의사 결정 과정과 절차를 이
è ಣо റ ೖ٘ߔ 해했는지 스스로 평가하도록 안내한다.
• 합리적인 진로 의사 결정 과정을 이해하지 못한 경우 필요한 단계부터
೟ࢤ ഝز
의사 결정 과정과 절차를 안내해 주도록 한다.
• <활동 1>의 의사 결정 과정에서 스스로의 참여도를 평가한다.
• 의사 결정에 도움을 받을 사람이 없거나 정보를 탐색할 방법을 찾지
못한 학생에게는, 의사 결정에 도움을 줄 사람이나 정보를 얻기에 가 • <활동 1>에서 모둠원 중 참여도가 좋은 친구를 선정하고 그 이
장 쉬운 방법부터 안내해 준다. 유를 쓰도록 한다.
è ҙ଴ ಣо૑ • <활동 1, 2>를 통해 합리적인 진로 의사 결정 과정과 절차를 이

평가 항목 우수 보통 미흡 해하였는지 스스로 평가한다.
합리적인 진로 의사 결정 과정과 절차를 설명할 수
있는가?
합리적인 진로 의사 결정을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하 ଵҊ ੗ܐ
였는가?
합리적인 진로 의사 결정에 도움을 받을 사람이나 정 è ૓۽ ੄ࢎ Ѿ੿ ੺ର
보 탐색 방법을 찾았는가? ↟૓۽ ࢶఖ੄ ೙ਃࢿ ੋध
1. 문제 인식
↟੗न੄ ౠࢿ ൞ݎ ૒স ١ী ҙೠ ޙઁ ੉೧
è ੗ӝ ಣо૑ 2. 정보 탐색 ↟ ૓۽ ޙઁ৬ ҙ۲ػ ૒স ࣁ҅ ૓۽ ੿ࠁ ࣻ૘ ߂
ఐ࢝
평가 항목 우수 보통 미흡 ↟ ૓۽ ޙઁܳ ೤ܻ੸ਵ۽ ೧Ѿೡ ࣻ ੓ח ӝળ ݃۲
3. 대안 설정
진로 의사 결정을 합리적인 과정과 절차에 따라 결정 ↟ ૓۽ ޙઁ ೧Ѿী ҙೠ ࢸ੿
하였는가? 4. 대안 평가 ↟ ؀উਸ ࢶఖ೮ਸ ҃਋ ৘࢚غח Ѿҗ ৘ஏ
진로 의사 결정에 도움을 받을 사람이나 정보 탐색 ↟ ࢿஂ оמࢿ ਤ೷ ਃࣗ ١ਸ ಣо
↟ ؀উ ಣоܳ ాೠ ਋ࢶࣽਤ ࢸ੿
방법을 알았는가? 5. 의사 결정
↟ ୭੸੄ ؀উ ࢶఖ
출처: 한국 직업 능력 개발원, 2012.


Ⅳ. 진로 디자인과 준비 245







중등직업_지도서_4단원(232~275)_3.indd 245 2017-07-25 오후 1:18:35
   242   243   244   245   246   247   248   249   250   251   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