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51
P. 251









ࣁࠗ ૑بউ 전개


2-1 문제 해결 방안 설정 내용 파악

1. 진로 의사 결정 능력 개발
೟ण ઱ઁ ߂ ೟ण ߑߨ উղ
우리는 살아가면서 수많은 장벽을 만난다. 진로를 결정하는 과정에서도 다양한 장벽
02 진로 장벽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이 나타날 수 있다. 자신감이 부족하거나 자신에 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장벽 • 일상생활에서 어려움에 부딪힌 경험을 이야기하며 소단원 도입
이 될 수 있고, 하고 싶은 일과 부모님의 기대가 다른 것도 장벽이 될 수 있다. 이와 같
자신의 진로 장벽 요인을 파악하고 해결 방안을 • 진로 장벽 극복 사례 살펴보기 •나의 진로 장벽 극복하기
학습 활동
목표 과제 이 진로 의사 결정 과정에서 진로 선택 및 목표 실현에 방해가 되거나 좋지 않은 영향 을 진행한다.
모색할 수 있다. •진로 장벽 극복 가상 인터뷰하기
을 주는 요인을 진로 장벽이라고 한다.
진로 장벽 요인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자기 이해의 부족이나 신체적 조건 같은 개 ղਊ ೧ࢸ
열려라!
생각 까마귀, 지혜로 물을 끌어올리다 인적 요인도 있고, 경제적 어려움이나 학교의 위치 같은 환경적 요인도 있다.
모든 사람은 크고 작은 진로 장벽을 경험한다. 중요한 것은 진로 장벽을 받아들이는 (1) 본문 상단 내용 해설
태도이다. 똑같은 진로 장벽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걸림돌이 될 수도 있고, 디
➊ ➌ 딤돌이 될 수도 있다. 따라서 진로 장벽이 나타나면 무조건 부정적으로 생각하기보다 • 자신의 앞에 놓인 장벽을 두려워하며 회피하려 하지 말고, 과감
관련된 문제들을 해결해 나감으로써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극복하기 위해 노
력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하게 그 장벽을 깨뜨려 보는 것은 어떨까? 그러기 위해서는 자
신의 진로 장벽 요인들을 찾아내 이미 발생하였거나 앞으로 발
진로 장벽 요인
무더운 여름, 긴 가뭄에 온 세상의 물이 바짝 그러나 까마귀는 포기하는 대신 대안을 생각 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문제 상황을 다양한 각도에서 바라보고
말랐다. 물을 찾아 헤매던 까마귀는 들판에서 했다. 그리고 잠시 후 주변의 작은 돌들을 하나
물이 고인 호리병을 발견하였다. 씩 물고 와 호리병에 집어넣기 시작하였다.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개인적 요인 환경적 요인
➋ ➍
자기 이해 부족 경제적 어려움 (2) 본문 하단 내용 해설
“ 나의 흥미나 적성에 맞는 진로가 무엇인지 “ 우리 집 형편으로는 내가 가고 싶은 학교의
• 진로를 가로막는 장벽은 직업과 관련된 편견, 미래의 불확실성,
모르겠어.” 학비가 너무 비싸.”
낮은 자신감 주변 사람과의 갈등
“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닌 것 같아.” “ 내가 원하는 직업과 부모님께서 원하시는 주변 사람과의 갈등, 학교의 위치, 경제적 어려움 등의 주변 환
까마귀는 곧장 병 속으로 부리를 넣으려 그러자 호리병 바닥에 고여 있던 물이 조금 직업이 달라.”
씩 위로 올라왔다. 마침내 까마귀는 시원하게 부정적 사고 경과 관련된 요인, 그리고 자기 이해 부족, 낮은 자신감, 학습
고 하였다. 하지만 호리병의 목이 너무 길
어서 부리를 넣을 수가 없었다. 목을 축일 수 있었다. “ 이 문제를 극복하면 또 다른 문제가 미래의 불확실성
생길 거야.”
“ 내가 희망하는 직업의 전망이 너무 불투명해.”
부진, 부정적인 사고, 신체적 조건, 진로 정보의 부족 등 개인의
신체적 조건
학교의 위치
“ 나는 농구 선수가 꿈인데 키가 작아.” 특성과 관련된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이러한 진로 장벽을 극
•출처: 이솝·라퐁텐, 『이솝·라퐁텐 우화』. 재구성 “ 가고 싶은 학교가 있는데 집에서 너무 멀어.”
진로 정보 부족
“ 내가 희망하는 직업의 정보를 제대로 직업과 관련된 편견 복하고 스스로 발전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신을
보고 까마귀처럼 장벽과 마주쳤을 때 나는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까?
묻기 찾아본 적이 없어.” “ 중장비 기사는 남자에게 어울리는 직업이야.”
믿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138 Ⅳ . 진로 디자인과 준비 1. 진로 의사 결정 능력 개발 139
Үࢎ ഝز
• 현재 자신이 느끼고 있는 진로 장벽 요인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
도록 한다.
ଵҊ ੗ܐ ೟ࢤ ഝز
• 자신이 진로 장벽으로 느끼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본다.
è ҙ੼ਸ ߄Բݶ ݽٚ Ѫ੉ ׳ۄ૓׮
↟૑ب࢚ ਬ੄੼↟
지하철역에서 시각 장애인이 구걸을 하고 있었다. 그의 앞에는 종이
가 한 장 놓여 있고 그 종이에는 이렇게 쓰여 있었다. • 사람마다 진로 장벽의 요인과 높이가 다르고 그 해결 방법도 다를 수
“나는 장님입니다. 도와주세요.” 있다는 것을 이야기해 준다.
사람들은 그 모습을 보고도 별다른 표정 없이 지나가거나 어쩌다 한
명이 동전을 던져 주고 갔다. 그때 한 여자가 다가와 종이를 뒤집더
니, 다른 글을 써 놓고 갔다. 그러자 그 글을 본 사람들이 친절하게
그 앞에 동전을 놓고 갔다. 궁금해진 그는 누군가에게 종이에 어떤
말이 쓰여 있는지 물었다. 여자가 써 놓은 글귀는 다음과 같았다.
“아름다운 날입니다. 그런데 나는 그것을 볼 수가 없네요.” 그 글귀
는 그를 구걸하는 시각 장애인이 아니라 이 아름다운 세상을 볼 수
없는 가엾은 사람으로 생각하게 했고, 사람들은 아름다운 세상을 볼
수 없는 그를 진심으로 돕고 싶었던 것이다.
같은 사람, 같은 상황, 같은 사물일지라도 바라보는 관점이 바뀌면
모든 것이 달라진다. 바라보는 시선이 달라지고, 생각이 달라지며,
행동이 달라지고, 결과까지 달라진다. 급변하는 세상에서 걱정해야
할 것은 부정적인 생각이다. 당연함 속에 자신의 생각이 갇히는 것을
걱정하라. 끊임없이 관점을 바꾸기 위해서 노력하라.
판서 정리
출처: 박용후, 『관점을 디자인하라』 재구성.

•진로 장벽 요인
- 개인적 요인: 자기 이해 부족, 낮은 자신감, 부정적 사고, 신체적 조건,
진로 정보의 부족 등
- 환경적 요인: 경제적 어려움, 주변 사람과의 갈등, 미래의 불확실성, 학
교의 위치, 직업과 관련된 편견 등


Ⅳ. 진로 디자인과 준비 249







중등직업_지도서_4단원(232~275)_3.indd 249 2017-07-25 오후 1:18:40
   246   247   248   249   250   251   252   253   254   255   2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