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56
P. 256
ǐ 진로 디자인과 준비 활용 안내
중단원 특집
특집 진로 장벽을 극복하게 해 준 한마디 많은 남자들이 발레를 해.
운동선수와 다를 거 없어.
나의 꿈을 운동선수와 비교해 봐도 영화 「빌리 엘리어트」에서
찾아서 진로 장벽에 부딪혀 어려움을 겪는 인물이 등장하는 작품에는 그 사람의 미래를 바꾸 체력으로는 뒤지지 않아.
주인공 빌리와 데비의 대화
는 데 중요한 계기가 되는 결정적 한마디가 들어 있기 마련이다. 어떤 말은 잘못된 생각
을 바꿔 주고, 어떤 말은 장벽을 뛰어넘도록 용기를 주며, 또 어떤 말은 새로
가난한 광부의 아들인 빌리는 강하게 자라기를 바라
운 삶의 방향을 제시하기도 한다. 짧지만 강한 메시지가 담긴 세 편의 작품
는 아버지의 바람대로 권투를 배우러 가지만, 그곳에
을 만나 보자.
서 우연히 접한 발레에 마음이 끌린다. 발레가 남자답
지 못하다는 생각에 주저하는 빌리에게 발레 코치의
딸인 데비는 발레 역시 강한 체력이 필요하다는 점에
서 다른 운동과 다르지 않다고 말한다. 이후 마음을
굳힌 빌리는 본격적으로 발레를 배우기 시작한다.
•출처: 영화 「빌리 엘리어트」, 2000. 재구성
남자가 어떻게
발레를 하니?
소설
소설 『열 네 살의 인턴십』에서
주인공 루이와 할머니의 대화
주인공 루이와 할머니의 대화
네 재능을 따라가.
만약 마이클 잭슨의 아버지가
“ 미용은 손을 쓰는 일이잖아요.” 아들에게 복서가 되라고 했다면,
“ 손을 쓰는 일? 그게 무슨 뜻이지? 외과 의사도 손을 써서 일하는 사람이야. 조각가와
무하마드 알리의 아버지가 아들에게
치과 의사는 무엇을 가지고 일하지? 직업에 귀천은 없는 법이다.” 가수가 되라고 했다면 어 땠을까?
루이는 손마디를 짓누르다 멈추었다. 절대 행복했을 리 없어.
“저는 제 손을 써서 무언가 하고 싶어요.” 영화 「세 얼간이」에서
루이는 거울에 비친 자신을 보고 씩 웃었다. 드디어 그 말을 한 것이다. 주인공 란초가 파르한에게 들려준 충고
•출처: 마리 오드 뮈라이유, 『열 네 살의 인턴십』.
파 파르한은 사진작가가 되고 싶었지만, 공학을 전공하여 좋은 기업에 르한은 사진작가가 되고 싶었지만, 공학을 전공하여 좋은 기업에
중학교 3학년인 루이는 프랑스의 자유 학기제라고 할 수 있는 인턴십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
들어가기를 바라는 아버지의 뜻을 거스르지 못하고 결국 공과 대학에
들어가기를 바라는 아버지의 뜻을 거스르지 못하고 결국 공과 대학에
미용실을 찾는다. 미용사 수업은 루이의 삶을 완전히 새로운 방향으로 이끈다. 힘겹게 학교 수업을
진학한다. 그리고 아버지가 원하는 기업에 취업하기 위해 면접을 보기
진학한다. 그리고 아버지가 원하는 기업에 취업하기 위해 면접을 보기
따라가며 무력하게 살아가던 소년이 미용사로서 자신이 가진 천부적 재능을 발견한 것이다.
로 한 날, 파르한은 뜻밖의 편지를 받는다. 파르한이 평소 좋아했던 사
로 한 날, 파르한은 뜻밖의 편지를 받는다. 파르한이 평소 좋아했던 사
외과 의사인 아버지는 미용사는 장래성이 없다는 편견에 사로잡혀 있고, 아버지에게 감히 맞설 생
진작가에게 보내려다 포기한 편지를 친구들이 대신 보냈고, 파르한의
진작가에게 보내려다 포기한 편지를 친구들이 대신 보냈고, 파르한의
각을 하기 어려웠던 루이는 꿈을 포기해야 할 것인지 심각하게 고민한다. 하지만 모든 직업은 나름
사진을 마음에 들어 한 사진작가가 그에게 자신의 조수직을 제안해 온
사진을 마음에 들어 한 사진작가가 그에게 자신의 조수직을 제안해 온
의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할머니와 이야기를 나누면서 자신의 꿈을 이루겠다는 결심을 굳힌다.
것이다. 파르한은 망설이지만, 재능을 믿고 정말 원하는 일을 하라는
것이다. 파르한은 망설이지만, 재능을 믿고 정말 원하는 일을 하라는
란초의 충고에 다시 용기를 낸다.
•출처: 영화 「세 얼간이」, 2009. 재구성
144 Ⅳ . 진로 디자인과 준비 특집 145
이렇게 지도하세요 이렇게 활동하세요
지도 목표 활동 목표
진로 장벽은 누구에게나 있을 수 있음을 알고, 진로 장벽을 극 <진로 장벽 극복 나무 그리기> 활동을 통해 지식 정보 처리
복하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태도가 중요함을 인식하도록 한다. 능력과 협동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지도 방향 활동 방법
•제시된 글을 읽고 느낀 점을 발표하도록 한다. ※준비물: 전지, 매직 등
•제시된 글과 같은 상황을 겪은 경험이 있는지 질문한다. ① 〈진로 장벽을 극복하게 해 준 한마디〉를 학생들과 함께 읽
• 진로 장벽에 부딪혔을 때 긍정적인 태도가 왜 중요한지를 는다.
질문한다. ② 한 모둠당 4~6명씩 모둠을 구성한다.
③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이용해 진로 장벽을 극복한 사례
↟ب࢚ ਬ ↟
를 조사한다. 주변 사람들의 사례를 알고 있다면 쓰도록
다양한 질문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1. 진로 의사 결정 능력 개발’ 단원에
서 학습했던 내용을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한다.
④ 모둠별로 전지 가운데에 진로 장벽 극복 나무를 그린다.
⑤ 나무의 가지에 조사한 사례를 정리하여 쓴다.
↟ب࢚ ਬ ↟
• 모둠원들이 책임감을 갖고 자료를 수집할 때 진로 극복 나무가 더 풍성
진로 장벽 극복 ▶ 해짐을 설명한다.
나무 그리기 활동 • 학생들의 활동을 평가할 때는 협동 능력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예시
출처: 학생 작품(강민정)
254 각론
중등직업_지도서_4단원(232~275)_3.indd 254 2017-07-25 오후 1:18: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