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53
P. 253









ࣁࠗ ૑بউ 전개


ഝز ߑߨ
<활동 1-2>
활동
1 진로 장벽 극복 사례 살펴보기 개별 정보, 국어
• 각각의 인물들이 나에게 해 주었으면 하는 말을 상상하여 쓰도
진로 장벽을 극복한 사람들의 이야기에서 진로 장벽 요인과 해결 방법을 찾고,
활동 목표 록 한다.
배울 점을 생각해 보자.
진로 장벽 요인과 해결 방법을
알 수 있다. 가난도 막지 못한 꿈 • 작성한 메시지를 모둠별로 발표해 보고, 모둠원의 메시지 중에
바이올리니스트 김수연
말하는 대로 현실이 된
영화배우 짐 캐리 반장이 되어 자신감을 배운 소년 서 공감이 가는 것에 스티커를 붙여 주거나 별표를 그려 주도록
뇌성마비는 내가 가진
99가지 문제점 중 하나 독일에서 태어난 김수연은 여덟 살 때 아버지가 판사 천종호
코미디언 메이순 자이드 한다.
영화배우 짐 캐리는 무명 시절 하루 종일 햄버거 뇌출혈로 쓰러진 이후 가난한 유년 시절을 보냈다.
가족의 생계까지 책임져야 하는 상황에서 꿈을 포
하나로 끼니를 때우면서도 영화배우의 꿈을 포기 판자촌에서 어린 시절을 보낸 천종호는 초등학
팔레스타인계 미국인인 메이순 자이드는 매순간 하지 않았다. 그는 매일 밤 할리우드가 한눈에 보 기할 수도 있었지만, 그녀는 그럴 때마다 거장들의 교 5학년 때까지 꿈이 없었다. 잦은 결석으로 공부
온몸에 경련이 일어나는 뇌성마비를 앓고 있다. 그 자서전을 읽으며 음악을 향한 열정을 더 키워 나갔
이는 언덕으로 올라가 “나는 훌륭한 배우이다. 최 를 제대로 하지 못했고, 어려운 형편 때문에 준비물
녀는 인종과 장애 때문에 *정극 배우의 길을 가는 고의 영화감독들이 나에게 출연을 요청하고 있다.” 다. 값비싼 과외 없이 공교육만으로 음악 대학에 입 을 가져가지 못할 때도 많았다. 그러나 갑자기 반장 2-3 수준별 활동 심화
것이 어렵다고 판단해 코미디를 선택하였다. 그러다 학한 김수연은 이후 각종 대회를 *석권하면서 독일
라고 긍정적인 말을 외치면서 언덕을 내려왔다. 또 이 되면서 변화가 찾아왔다. 학급에 문제가 생기면
우연히 출연한 방송 프로그램을 계기로 큰 인기를 자신의 꿈이 이루어진 미래 모습을 상상하면서 자 을 놀라게 하였다. 현재는 ‘젊은 거장’이라는 수식어 철저하게 책임을 물으시는 선생님 때문에 책임감을
얻게 되면서 현재는 미국의 대표적 코미디언으로 자 가 따라 붙을 정도로 깊이 있는 연주로 독일을 넘어
신의 소망을 글로 적어 지갑 속에 넣고 다니며 매 가지고 학교에 다니게 되었다. 아무것도 할 수 없다 • 공감 스티커(또는 별표)를 가장 많이 받은 학생이 메시지의 내
리매김하였다. 비록 꿈을 이루는 데 많은 장애물이 세계를 감동시키고 있다.
일 그 글을 반복하며 읽었다. 긍정적인 마음으로 고 생각했던 소년이 자신감을 배우게 되었고, 결국
있었지만, 메이순 자이드는 결코 포기하지 않는 유 열심히 노력한 결과 짐 캐리는 혹독한 무명 시절을 •출처: <경향신문>, 2007. 10. 18. 자신감이 없는 청소년들의 멘토 역할을 자처하는 용을 발표하도록 한다.
쾌한 열정으로 지금의 자신을 만들었다.
견디고 자신이 꿈꾸던 영화배우가 되었다. *석권 돗자리를 만다는 뜻으로 어떤 분야나 영역 등을 굉장한 기세로 남김없 판사로 성장하였다.
•출처: TED 홈페이지(www.ted.com) 이 차지하거나 넓힘.
•출처: 이지성, 『꿈꾸는 다락방』, 국일미디어, 2010. •출처: 커리어넷(www.career.go.kr)
*정극 뮤지컬이나 코미디 등이 가진 오락적인 요소를 배제하고 줄거리를 중심 ߊ಴ ৘द 코미디언 메이순 자이드 씨는 상황에 따라 진로가
으로 인물의 감정 연기에 충실한 사실적인 연극
2. 위 사례 속 인물들의 입장에서 진로 장벽과 관련하여 나에게 전하는 메시지를 써 보자.
1. 위 사례 속 주인공들의 진로 장벽 요인과 극복 방법을 써 보자. 바뀔 수도 있으니 그 꿈을 이룰 수 없을 때는 과감하게 다
에게 에게 에게 에게
른 꿈에 도전하라고 하셨습니다. 저는 그 말씀을 듣고 상황
인물 진로 장벽 요인 진로 장벽 극복 방법
에 따라 진로가 바뀔 수 있지만 어떻게 바뀔지 모르기 때문
메이순 자이드
에 중학교 생활을 성실히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짐 캐리
김수연
천종호 메이순 자이드가 짐 캐리가 김수연이 천종호가 ↟૑ب࢚ ਬ੄੼↟
140 Ⅳ . 진로 디자인과 준비 1. 진로 의사 결정 능력 개발 141 • 일반적인 내용의 메시지보다는 자신에게 의미 있는 메시지를 쓰도록
한다.
ଵҊ ੗ܐ
è ੢߷ ӓࠂী ҙೠ द ଵҊ ੗ܐ
담쟁이
è ੢߷ ӓࠂী ҙೠ ֢݈ۖ
작가: 도종환
거위의 꿈
저것은 벽
작사: 이적
어쩔 수 없는 벽이라고 우리가 느낄 때
난, 꿈이 있어요. 버려지고 찢겨 남루하여도
그때
내 가슴 깊숙이 보물과 같이 간직했던 꿈
담쟁이는 말없이 그 벽을 오른다.
혹 때론 누군가가 뜻 모를 비웃음
물 한 방울 없고 씨앗 한 톨 살아남을 수 없는
내 등 뒤에서 흘릴 때도 난 참아야 했죠. 참을 수 있었죠.
저것은 절망의 벽이라고 말할 때
그날을 위해 늘 걱정하듯 말하죠. 헛된 꿈은 독이라고,
담쟁이는 서두르지 않고 앞으로 나아간다.
세상은 끝이 정해진 책처럼 이미 돌이킬 수 없는 현실이라고
한 뼘이라도 꼭 여럿이 함께 손을 잡고 올라간다.
그래요, 난, 난 꿈이 있어요. 그 꿈을 믿어요. 나를 지켜봐요.
푸르게 절망을 다 덮을 때까지
저 차갑게 서 있는 운명이란 벽 앞에 당당히 마주칠 수 있어요.
바로 그 절망을 잡고 놓지 않는다.
언젠가 나, 그 벽을 넘고서 저 하늘을 높이 날을 수 있어요.
저것은 넘을 수 없는 벽이라고 고개를 떨구고 있을 때
이 무거운 세상도 나를 묶을 순 없죠.
담쟁이 잎 하나는 담쟁이 잎 수천 개를 이끌고
내 삶의 끝에서 나 웃을 그날을 함께 해요.
결국 그 벽을 넘는다.







Ⅳ. 진로 디자인과 준비 251







중등직업_지도서_4단원(232~275)_3.indd 251 2017-07-25 오후 1:18:51
   248   249   250   251   252   253   254   255   256   257   2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