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55
P. 255
ࣁࠗ بউ 전개·정리
자료 조직화하기
3-2 문제 해결 방안 설정 개별 활동
활동 활동
2 나의 진로 장벽 극복하기 개별 국어, 정보 3 진로 장벽 극복 가상 인터뷰하기 개별 기술 가정, 국어 ഝز ݾ
다음 활동을 통해 나의 진로 장벽과 극복 방법을 알아보자. 나의 진로 장벽 요인을 해결하고 진로 목표를 이룬 미래의 모습을 상상하면서 가 •진로 장벽을 극복할 수 있다는 긍정적 태도를 갖출 수 있다.
활동 목표 활동 목표
상 인터뷰를 해 보자.
자신의 진로 장벽 요인을 알고, 진로 장벽을 극복할 수 있다는
이를 극복할 수 있다. 1. 나의 진로 목표를 써 보자. 긍정적 태도를 가질 수 있다. Үҗ ো҅
1. 나의 진로 장벽을 극복한 이야기를 후배에게 들려 주는 가상 인터뷰를 완성해 보자.
예 나는 건축 디자이너가 되어 사람들에게 편안함과 즐거움을 주는 공간을 만들 것이다.
•기술·가정 › 자원 관리와 자립 - 생애 설계와 진로 탐색
나는 ( )이(가) 되어 진로 장벽을 극복하고 ( )(이)라는 꿈을 이룬 ( ) 선배님과 진로 샘
( )(할) 것이다. 인터뷰를 해 보겠습니다. 현재의 직업을 갖게 되신 이유나 동기는 무엇인가요? •국어 › 쓰기
진로 샘 진로 장벽의 해결 방법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어요.
진로 장벽을 혼자 해결하 예 저는 사람들이 물건을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다가 제품 디자이너가 되었 자신에게 어떤 방법이 가장
기 어렵다면 진로 상담을 받 습니다. 적합할지 고민하면서 최선 ഝز ߑߨ
아 보세요 .
2. 교과서 139쪽을 참고하여 1번에서 쓴 나의 진로 목표를 어렵게 하는 진로 장벽 요인을 써 의 해결 방법을 찾아보세요 .
보자.
<활동 3-1>
진로 상담을 받을 수 있는 곳 • 후배와의 만남을 상상하며 인터뷰 장면을 떠올려 보도록 한다.
꿈을 이루는 과정에서 어려운 점은 무엇이었고, 어 떻게 극복하셨나요?
• 온라인 진로 상담: 커리어넷
(www.career.go.kr), 워크넷 • 자신이 미래에 하고 싶은 직업과 그 직업을 갖게 된 동기를 쓰
(www.work.go.kr)
예 몸이 약해서 오랜 시간 디자인을 하다 보면 아플 때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그때마다 포기하
• 온·오프라인 진로 상담: 시· 3. 나의 실천 의지로 극복할 수 있는 진로 장벽 요인과 해결 방법을 정리해 보자. 면 안 된다고 다짐하면서 꾸준히 체력 단련을 한 끝에 이제는 아프지 않습니다.
도 진로 진학 상담 센터 도록 한다.
예 자신감이 부족하다.
• 자신의 진로 장벽 요인과 극복 과정을 구체적으로 쓰도록 한다.
진로 장벽은 무엇일까?
마지막으로 지금 진로 장벽 때문에 고민하고 있는 중학생 후배에게 조언을
예 항상 모든 일이 일어나기 전부터 걱정을 하고, 나는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 부탁드립니다. • 자신의 꿈을 이루어 가는 과정에서 필요한 마음가짐, 태도를 쓰
기 때문이다.
원인은 무엇일까?
도록 한다.
예 자신이 진로 장벽을 극복할 수 있을지 없을지는 시도해 보지 않고서는 아무도 모릅니다. 자
신감을 갖고 노력하면 진로 장벽을 극복하고 꿈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예 두려움을 버리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나를 자주 칭찬한다.
<활동 3-2>
해결 방법은 무엇일까?
• 가상 인터뷰 후 자신에게 해 주고 싶은 말을 쓰도록 한다.
예 일기장에 하루 동안 내가 잘한 일을 한 가지 이상 쓰고, 실수해도 괜찮다고
해결을 위한 실천 계획은 세 번씩 적는다.
무엇일까? 2. 1번의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진로 장벽과 관련하여 나에게 해 주고 싶은 말을 써 보자. ↟ب࢚ ਬ↟
예 도전을 두려워하지 말고 하고 싶은 것을 열심히 해 보자.
예 나를 칭찬하면서 자신감이 생겨 두려움 없이 진로 목표를 세우고 자신 있게
도전할 수 있을 것이다.
극복하면 어떤 점이 좋을까? • 진로 장벽의 극복 방법은 개인마다 다르므로 자신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찾도록 한다.
142 Ⅳ . 진로 디자인과 준비 1. 진로 의사 결정 능력 개발 143 • 현재 느끼는 진로 장벽 외에 예상되는 진로 장벽을 함께 쓰고, 극복 과
정도 예측하여 쓰도록 한다.
ಣо ܐ 4 평가 및 정리 평가하기
è ӝ ಣо Үࢎ ഝز
• 진로 장벽 요인과 적절한 해결 방법을 제시했는지 관찰하여 평
평가 항목 상 중 하
1. 진로 장벽의 뜻을 이해하였는가? 가한다.
2. 자신의 진로 장벽 요인을 파악할 수 있는가? • 자기 평가지를 활용하여 학생 스스로 자기 평가를 하도록 안내
3. 자신의 진로 장벽 요인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한다.
찾을 수 있는가? • 학생들의 자기 평가 결과를 확인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ࢤ ഝز
è Үࢎ ҙ ಣо
• 스스로 진로 장벽 요인과 해결 방법을 잘 찾고 계획을 세웠는지
평가 항목 상 중 하
자기 평가를 한다.
‘진로 장벽 극복 사례 살펴보기’ 활동을 성실하고 적
극적으로 하였는가?
‘나의 진로 장벽 극복하기’ 활동을 성실하고 적극적으
로 하였는가?
‘진로 장벽 극복 가상 인터뷰하기’ 활동을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하였는가?
진로 장벽의 뜻을 이해하였는가?
자신의 진로 장벽 요인을 파악할 수 있는가? ಣо ܐ
자신의 진로 장벽 요인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
을 수 있는가? è ಣо റ ೖ٘ߔ
• 진로 장벽을 마주쳤을 때 돌아서 갈 수도 있고, 직면해서 헤쳐 나
갈 수도 있으며, 뛰어넘을 수도 있고, 포기하고 다른 길을 찾을
수도 있다. 이처럼 사람마다 진로 장벽에 대처하는 방식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해 보도록 지도한다.
Ⅳ. 진로 디자인과 준비 253
중등직업_지도서_4단원(232~275)_3.indd 253 2017-07-25 오후 1:18: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