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59
P. 259
উҗ णࣻ·Ү4
ࣻস ▶ 학생들에게 자신이 희망하는 세 가지 교육 경로를 미리 탐색하도록 한다.
단계 교과서 학습 과정 교수h학습 활동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 학습 동기 유발하기 • 중학생 시기는 진로를 탐색하고 잠
- 소단원명(도입 질문)과 <열려라! 생각>을 함께 읽고 잠 정적인 진로 목표를 정하는 시기임
2. 진로 설계와 준비
진로 목표는 나침반과 같이 인생에서 가야 할 방향을 알려 준다. “어떻게 살아야 할
01 내가 원하는 진로는 무엇인가?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답하는 과정에서 자기 삶의 방향에 맞는 진로 목표를 찾을 수 개인이 자신의 인생에서 앞으로 정적인 진로 목표를 정하는 것이 왜 필요한지 생각해 을 설명한다.
진로 목표
있다. 이루거나 도달하고자 하는 목표
학습 잠정적인 진로 목표와 관련된 다양한 교육, 활동 • 진로 목표 경로 탐색하기 를 설정하는 것
목표
진로 경로를 계획할 수 있다. 과제 • 고등학교 진학 준비하기 중학생 시기에는 자기 이해와 다양한 직업 정보를 바탕으로 진로 목표를 세워야 한다.
진로 목표를 세울 때는 인생 전체에 걸친 장기 목표와 함께 고등학교 진학과 같은 단기
목표도 고려해야 한다. 하지만 진로 목표는 상황에 따라 계속 달라질 수 있다. 왜냐하
열려라!
생각 계획은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거야 면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가 달라질 수도 있고, 원래 이루려던 목표를 실현하는 것이 어 보도록 한다. • 진로 목표를 정하는 것의 중요성을
려워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에게는 잠정적 진로 목표를 바탕으로 다양한 잠정적
『진로와 직업』 시간에 선생님께서 다음 시간까지 자신의 진로 계획을 세워 오라고 말씀하셨다. 임시로 정하는 것
하진이는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를 모르겠는데, 최고 경영자(CEO)가 꿈이라는 짝은 멋진 진로 계 가능성을 고려하면서 진로를 탐색해 나가는 자세가 필요하다.
잠정적 진로 목표를 세운 후에는 그 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진로 계획을 구체적으로
획을 그림으로 완성하였다.
세우고 실천해 나가야 한다. 이때 계획의 실천 상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하면서 실천 의
하진아, 아니. 진로 계획은 지를 다지고, 계획을 수정·보완해 나가는 것도 중요하다.
진로 목표는 대체 어디서부터 ޙઁ ▶ 학습 주제 확인하기 인식하도록 한다.
세웠어? 시작해야 하는 거야?
ੑ 좋은 목표의 조건ب
나쁜 목표 예시 좋은 목표 예시 - 학습 목표 제시 후 학습의 주안점을 설명한다.
ध운동을 열심히 하겠다. 구체적이고 명확한가? ੋ
줄넘기를 하루에 200개씩 하겠다.
수학 공부를 열심히 하겠다. 측정할 수 있는가? 수학 문제를 하루에 10개씩 풀겠다.
독서를 많이 하겠다. 실천으로 옮길 수 있는가? 책을 일주일에 한 권씩 읽겠다. - <보고 묻기>에서 학습 문제와 학생 자신의 상황을 연결
새벽 4시에 일어나서 세 시간씩 현실적으로 가능한가? 방과 후 수요일과 금요일에 한 시간씩
피아노 연습을 하겠다. 음악실에서 피아노 연습을 하겠다.
여름 방학 동안 봉사 활동을
봉사 활동을 하겠다. 마감 기한이 정해져 있는가?
20시간 하겠다.
하여 스스로 답을 생각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보고
묻기 하진이가 진로 계획을 세우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146 Ⅳ . 진로 디자인과 준비 2. 진로 설계와 준비 147
_ ଃ ▶ 학습 주제 및 학습 방법 안내하기 • 미래를 기점으로 현재를 계획하도
- 본시 수업을 안내한다. 록 한다.
2. 진로 설계와 준비
진로 목표는 나침반과 같이 인생에서 가야 할 방향을 알려 준다. “어떻게 살아야 할
01 내가 원하는 진로는 무엇인가?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답하는 과정에서 자기 삶의 방향에 맞는 진로 목표를 찾을 수 개인이 자신의 인생에서 앞으로 ▶ 내용 파악하기(본문)
진로 목표
있다. 이루거나 도달하고자 하는 목표
학습 잠정적인 진로 목표와 관련된 다양한 교육, 활동 • 진로 목표 경로 탐색하기 를 설정하는 것
목표
진로 경로를 계획할 수 있다. 과제 • 고등학교 진학 준비하기 중학생 시기에는 자기 이해와 다양한 직업 정보를 바탕으로 진로 목표를 세워야 한다.
진로 목표를 세울 때는 인생 전체에 걸친 장기 목표와 함께 고등학교 진학과 같은 단기
목표도 고려해야 한다. 하지만 진로 목표는 상황에 따라 계속 달라질 수 있다. 왜냐하
열려라! 계획은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거야 면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가 달라질 수도 있고, 원래 이루려던 목표를 실현하는 것이 어
생각 - 진로 목표 설정의 중요성과 방법을 설명한다.
려워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에게는 잠정적 진로 목표를 바탕으로 다양한 잠정적
『진로와 직업』 시간에 선생님께서 다음 시간까지 자신의 진로 계획을 세워 오라고 말씀하셨다. 임시로 정하는 것
하진이는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를 모르겠는데, 최고 경영자(CEO)가 꿈이라는 짝은 멋진 진로 계 가능성을 고려하면서 진로를 탐색해 나가는 자세가 필요하다.
잠정적 진로 목표를 세운 후에는 그 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진로 계획을 구체적으로
획을 그림으로 완성하였다.
세우고 실천해 나가야 한다. 이때 계획의 실천 상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하면서 실천 의
하진아, 아니. 진로 계획은 지를 다지고, 계획을 수정·보완해 나가는 것도 중요하다.
진로 목표는 대체 어디서부터 ޙઁ
세웠어? 시작해야 하는 거야? ▶ 진로 목표 경로 탐색하기(활동 1)
활동 진로 목표 경로 탐색하기 좋은 목표의 조건 개별 기술 가정, 국어 활동 고등학교 진학 준비하기 개별 기술 가정
1 2
Ѿ೧
나쁜 목표 예시 좋은 목표 예시 - 자신의 진로 목표와 관련하여 교육 경로를 탐색하도록
중학교 이후 나의 진로 경로를 탐색하고, 중학생 시기의 의미를 정리해 보자. 고등학생이 된 모습을 상상하며 중학생으로서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생각해 보자. 활동 목표
활동 목표 운동을 열심히 하겠다. 구체적이고 명확한가? 줄넘기를 하루에 200개씩 하겠다. 고등학교 진학을 위한 활동 계획
자신의 진로 목표에 따른 진로 1. 진로 목표를 정하고 중학교 이후의 다양한 교육 경로를 연결해 보자. 1. 준비된 고등학생이 되기 위해 중학생으로서 실천할 수 있는 계획을 써 보자. 을 세울 수 있다.
경로를 탐색할 수 있다. 수학 공부를 열심히 하겠다. 측정할 수 있는가? 수학 문제를 하루에 10개씩 풀겠다. 예 예 예
나는 ( )이(가) 되어 나는 ( )이(가) 되어 나는 ( )이(가) 되어 영어 동화책 읽기 방송 동아리 활동 복지 시설 봉사 활동
활동 방법
① 자기 이해: Ⅰ단원에서 활동 독서를 많이 하겠다. 실천으로 옮길 수 있는가? 책을 일주일에 한 권씩 읽겠다. 동아리 활동 한다.
한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의 새벽 4시에 일어나서 세 시간씩 방과 후 수요일과 금요일에 한 시간씩 독서 활동 방과 후 활동 봉사 활동
흥미, 적성, 가치관, 성격을 피아노 연습을 하겠다. 현실적으로 가능한가? 음악실에서 피아노 연습을 하겠다. 취미 활동 ߑউ
쓴다. (할) 것이다. (할) 것이다. (할) 것이다.
② 진로 목표: 맨 윗줄에 앞으로 봉사 활동을 하겠다. 여름 방학 동안 봉사 활동을
어떤 직업을 선택하여 어떤 마감 기한이 정해져 있는가? 20시간 하겠다.
삶을 살고 싶은지 진로 목표 대학교 대학교 대학교
를 쓴다. 예 동아리 활동 예
③ 대학교: 자신의 진로 목표와 ( )학과 ( )학과 ( )학과 입시 설명회 참석 독서 활동 방과 후 활동 봉사 활동 용돈 기입장 쓰기
보고 관련 있는 대학교와 학과를 취미 활동 - 자신에게 중학생 시기가 어떤 의미인지 찾도록 한다.
묻기 하진이가 진로 계획을 세우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쓴다. 만약 대학을 정하지 않
았다면 학과만 쓴다. 진로 체험 진로 체험 나 시간·용돈· 시간 " 용돈 "
건강 관리
④ 고등학교: 관심 있는 학교 두 ( )학과 고등학교 ( )학과 고등학교 활동 활동 건강 관리 ࢸ
146 Ⅳ . 진로 디자인과 준비 개를 정한다. 학과가 있는 고 2. 진로 설계와 준비 147 대인 관계 교과 학습 기타
등학교에 진학을 원한다면
학과도 함께 쓴다.
⑤ 중학교: 현재 자신이 다니고
있는 중학교명을 쓴다. 중학교
예 예
웃는 얼굴로 대하기 학습 플래너 쓰기
활동 예시
나는 ( )이(가) 되어 나는 ( )이(가) 되어 나는 ( )이(가) 되어 대인 관계 교과 학습 기타
(할) 것이다. (할) 것이다. (할) 것이다. 나의 흥미 나의 적성 나의 가치관 나의 성격
( )학과 대학교 ( )학과 대학교 ( )학과 대학교
고등학교 고등학교
( )학과 ( )학과
중학교
나의 흥미 나의 적성 나의 가치관 나의 성격
2. 1번에서 계획한 활동 중 두 가지를 선택하여 구체적인 실천 계획을 세워 보자.
순위 활동 목표 실천 계획
2. 내 삶에서 중학생 시기의 의미를 써 보자. ◯ ◯ 노인정에서 9월부터 12월까지 매월 둘째 주 진로 샘
예 1학년 2학기에 노인정 봉사 활동 16시간 하기 효과적인 목표 달성을 위
토요일에 4시간씩 봉사 활동하기 해 과제 중심, 현재형, 긍정
내 삶에서 중학생 시기는 이다. 왜냐하면 1위 형으로 목표를 세우고, 자신
의 목표를 주변 사람들에게
이기 때문이다. 알린 후 필요하면 도움을 받
2위 도록 하세요 .
148 Ⅳ . 진로 디자인과 준비 2. 진로 설계와 준비 149
ѐ
ଃ ▶ 학습 주제 및 학습 방법 안내하기 • 학교 안팎의 다양한 진로 활동을
- 본시 수업을 안내한다. 쓰도록 지도한다.
활동 개별 기술 가정, 국어 활동 개별 기술 가정
1 진로 목표 경로 탐색하기 2 고등학교 진학 준비하기 ▶ 내용 파악하기
중학교 이후 나의 진로 경로를 탐색하고, 중학생 시기의 의미를 정리해 보자. 고등학생이 된 모습을 상상하며 중학생으로서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생각해 보자. 활동 목표 • 효과적인 목표 설정 방법(SMART
활동 목표 고등학교 진학을 위한 활동 계획
자신의 진로 목표에 따른 진로 1. 진로 목표를 정하고 중학교 이후의 다양한 교육 경로를 연결해 보자. 1. 준비된 고등학생이 되기 위해 중학생으로서 실천할 수 있는 계획을 써 보자. 을 세울 수 있다.
경로를 탐색할 수 있다.
예 예 예
나는 ( )이(가) 되어 나는 ( )이(가) 되어 나는 ( )이(가) 되어 영어 동화책 읽기 방송 동아리 활동 복지 시설 봉사 활동
활동 방법 - 고등학교 진학을 위한 활동 계획을 세우도록 한다.
동아리 활동 기법)으로 목표를 세우도록 한다.
① 자기 이해: Ⅰ단원에서 활동
한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의 독서 활동 방과 후 활동 봉사 활동
흥미, 적성, 가치관, 성격을 취미 활동
쓴다. (할) 것이다. (할) 것이다. (할) 것이다.
② 진로 목표: 맨 윗줄에 앞으로
어떤 직업을 선택하여 어떤
삶을 살고 싶은지 진로 목표 대학교 대학교 대학교 ޙઁ
를 쓴다. 예 예
③ 대학교: 자신의 진로 목표와 ( )학과 ( )학과 ( )학과 입시 설명회 참석 독서 활동 방과 후 활동 동아리 활동 취미 활동 봉사 활동 용돈 기입장 쓰기 ▶ 고등학교 진학 준비하기(활동 2)
관련 있는 대학교와 학과를
쓴다. 만약 대학을 정하지 않 진로 체험 진로 체험 나 시간·용돈· 시간 " 용돈 "
았다면 학과만 쓴다. 고등학교 고등학교 활동 활동 건강 관리 건강 관리
④ 고등학교: 관심 있는 학교 두 ( )학과 ( )학과
개를 정한다. 학과가 있는 고
등학교에 진학을 원한다면 대인 관계 교과 학습 기타
학과도 함께 쓴다.
- 고등학교 진학을 위해서 어떤 준비를 해야 할지 생각해 Ѿ⑤ 중학교: 현재 자신이 다니고 중학교 ೧
있는 중학교명을 쓴다. 예 예
웃는 얼굴로 대하기 학습 플래너 쓰기
활동 예시
대인 관계 교과 학습 기타
나는 ( )이(가) 되어 나는 ( )이(가) 되어 나는 ( )이(가) 되어
(할) 것이다. (할) 것이다. (할) 것이다. 나의 흥미 나의 적성 나의 가치관 나의 성격
( )학과 대학교 ( )학과 대학교 ( )학과 대학교
( )학과 고등학교 ( )학과 고등학교 보도록 한다.
중학교
나의 흥미 나의 적성 나의 가치관 나의 성격 ߑউ
2. 1번에서 계획한 활동 중 두 가지를 선택하여 구체적인 실천 계획을 세워 보자.
순위 활동 목표 실천 계획 진로 샘
2. 내 삶에서 중학생 시기의 의미를 써 보자. 예 1학년 2학기에 노인정 봉사 활동 16시간 하기 ◯ ◯ 노인정에서 9월부터 12월까지 매월 둘째 주 효과적인 목표 달성을 위
토요일에 4시간씩 봉사 활동하기 해 과제 중심, 현재형, 긍정
내 삶에서 중학생 시기는 이다. 왜냐하면 형으로 목표를 세우고, 자신 - 각 영역별로 목표를 세우도록 한다.
1위
의 목표를 주변 사람들에게
이기 때문이다. 2위 알린 후 필요하면 도움을 받
도록 하세요 . ਊ
148 Ⅳ . 진로 디자인과 준비 2. 진로 설계와 준비 149
- <활동 2-1>에서 적은 목표 중에 두 가지를 선택하여 구
체적인 실천 계획을 세우도록 한다.
о ಣҙࢎ Ү оಣ ӝߑߨ оଃ ▶ <활동 1> 평가하기 ಣ
- 자신의 진로 경로와 관련하여 구체적인 정보를 수집하
활동 개별 기술 가정, 국어 활동 개별 기술 가정
1 진로 목표 경로 탐색하기 2 고등학교 진학 준비하기
중학교 이후 나의 진로 경로를 탐색하고, 중학생 시기의 의미를 정리해 보자. 고등학생이 된 모습을 상상하며 중학생으로서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생각해 보자. 활동 목표 였는지 스스로 평가하도록 한다.
활동 목표 고등학교 진학을 위한 활동 계획
자신의 진로 목표에 따른 진로 1. 진로 목표를 정하고 중학교 이후의 다양한 교육 경로를 연결해 보자. 1. 준비된 고등학생이 되기 위해 중학생으로서 실천할 수 있는 계획을 써 보자. 을 세울 수 있다.
경로를 탐색할 수 있다.
예 예 예
나는 ( )이(가) 되어 나는 ( )이(가) 되어 나는 ( )이(가) 되어 영어 동화책 읽기 방송 동아리 활동 복지 시설 봉사 활동
활동 방법
동아리 활동 - 학생들의 진로 경로 탐색 과정을 관찰하여 평가한다.
① 자기 이해: Ⅰ단원에서 활동
한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의 독서 활동 방과 후 활동 봉사 활동
흥미, 적성, 가치관, 성격을 취미 활동
쓴다. (할) 것이다. (할) 것이다. (할) 것이다.
② 진로 목표: 맨 윗줄에 앞으로
어떤 직업을 선택하여 어떤
삶을 살고 싶은지 진로 목표 대학교 대학교 대학교
를 쓴다. 예 예
③ 대학교: 자신의 진로 목표와 ( )학과 ( )학과 ( )학과 입시 설명회 참석 독서 활동 방과 후 활동 동아리 활동 취미 활동 봉사 활동 용돈 기입장 쓰기 ▶ <활동 2> 평가하기
관련 있는 대학교와 학과를
쓴다. 만약 대학을 정하지 않 진로 체험 진로 체험 시간·용돈· 시간 " 용돈 "
았다면 학과만 쓴다. 고등학교 고등학교 활동 활동 나 건강 관리 건강 관리
④ 고등학교: 관심 있는 학교 두 ( )학과 ( )학과
개를 정한다. 학과가 있는 고
등학교에 진학을 원한다면 대인 관계 교과 학습 기타
학과도 함께 쓴다.
⑤ 중학교: 현재 자신이 다니고 중학교 - 진학 준비와 관련하여 구체적인 실천 계획을 세웠는지
о있는 중학교명을 쓴다. ܻ 예 웃는 얼굴로 대하기 예 학습 플래너 쓰기 ಣ
활동 예시
대인 관계 교과 학습 기타
나는 ( )이(가) 되어 나는 ( )이(가) 되어 나는 ( )이(가) 되어
나의 흥미 나의 적성 나의 가치관 나의 성격
(할) 것이다. (할) 것이다. (할) 것이다.
( )학과 대학교 ( )학과 대학교 ( )학과 대학교
( )학과 고등학교 ( )학과 고등학교 스스로 평가하도록 한다.
중학교
나의 흥미 나의 적성 나의 가치관 나의 성격
2. 1번에서 계획한 활동 중 두 가지를 선택하여 구체적인 실천 계획을 세워 보자.
순위 활동 목표 실천 계획 진로 샘
2. 내 삶에서 중학생 시기의 의미를 써 보자. 예 1학년 2학기에 노인정 봉사 활동 16시간 하기 ◯ ◯ 노인정에서 9월부터 12월까지 매월 둘째 주 효과적인 목표 달성을 위
토요일에 4시간씩 봉사 활동하기 해 과제 중심, 현재형, 긍정
형으로 목표를 세우고, 자신 - 학생들이 구체적으로 실천 가능한 계획을 세웠는지 관
내 삶에서 중학생 시기는 이다. 왜냐하면 1위 의 목표를 주변 사람들에게
이기 때문이다. 알린 후 필요하면 도움을 받
도록 하세요 .
2위
148 Ⅳ . 진로 디자인과 준비 2. 진로 설계와 준비 149
찰하여 평가한다.
▶ 활동 결과물을 진로 상담 자료로 활용한다. • 개인 맞춤형 상담을 한다. റࣻস
Ⅳ. 진로 디자인과 준비 257
중등직업_지도서_4단원(232~275)_3.indd 257 2017-07-25 오후 1:18: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