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63
P. 263









ࣁࠗ ૑بউ 전개·정리


자료 조직화하기·문제 해결하기
3 문제 해결 방안 적용 개별 활동
활동 활동
1 진로 목표 경로 탐색하기 개별 기술 가정, 국어 2 고등학교 진학 준비하기 개별 기술 가정 ഝز ݾ಴
중학교 이후 나의 진로 경로를 탐색하고, 중학생 시기의 의미를 정리해 보자. 고등학생이 된 모습을 상상하며 중학생으로서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생각해 보자. 활동 목표 •고등학교 진학을 위한 활동 계획을 세울 수 있다.
활동 목표 고등학교 진학을 위한 활동 계획
1. 1. 을 세울 수 있다. Үҗ ো҅
자신의 진로 목표에 따른 진로 진로 목표를 정하고 중학교 이후의 다양한 교육 경로를 연결해 보자. 준비된 고등학생이 되기 위해 중학생으로서 실천할 수 있는 계획을 써 보자.
경로를 탐색할 수 있다.
예 예 예 •기술·가정 › 자원 관리와 자립 - 생애 설계와 진로 탐색
나는 ( )이(가) 되어 나는 ( )이(가) 되어 나는 ( )이(가) 되어 영어 동화책 읽기 방송 동아리 활동 복지 시설 봉사 활동
활동 방법
① 자기 이해: Ⅰ단원에서 활동 동아리 활동
한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의 독서 활동 방과 후 활동 봉사 활동 ഝز ߑߨ
흥미, 적성, 가치관, 성격을 취미 활동
쓴다. (할) 것이다. (할) 것이다. (할) 것이다.
② 진로 목표: 맨 윗줄에 앞으로 <활동 2-1>
어떤 직업을 선택하여 어떤
삶을 살고 싶은지 진로 목표 • 영역별로 해야 하거나 하고 싶은 활동을 구체적으로 쓰도록 한다.
를 쓴다. 대학교 대학교 대학교 예 동아리 활동 예
③ 대학교: 자신의 진로 목표와 ( )학과 ( )학과 ( )학과 입시 설명회 참석 독서 활동 방과 후 활동 봉사 활동 용돈 기입장 쓰기
취미 활동
관련 있는 대학교와 학과를 • 영역별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쓴다. 만약 대학을 정하지 않 진로 체험 시간 " 용돈 "
았다면 학과만 쓴다. 진로 체험 나 시간·용돈·
고등학교 고등학교 활동 건강 관리
활동
건강 관리
④ 고등학교: 관심 있는 학교 두
( )학과 ( )학과 독서 활동 진로 관련 독서: 책명, 시기, 독서록
개를 정한다. 학과가 있는 고
등학교에 진학을 원한다면 대인 관계 교과 학습 기타
학과도 함께 쓴다. 동아리 활동 동아리 및 자율 동아리, 취미 활동
⑤ 중학교: 현재 자신이 다니고
중학교
있는 중학교명을 쓴다. 예 예 봉사 활동 기간, 장소, 활동 시간
웃는 얼굴로 대하기 학습 플래너 쓰기
활동 예시
진로 체험 활동 직업 체험, 직업인 인터뷰, 온라인 직업 정보 수집
대인 관계 교과 학습 기타
나는 ( )이(가) 되어 나는 ( )이(가) 되어 나는 ( )이(가) 되어
나의 흥미 나의 적성 나의 가치관 나의 성격
(할) 것이다. (할) 것이다. (할) 것이다.
대학교 대학교 대학교 교과 학습 학습 방법, 학습 목표
( )학과 ( )학과 ( )학과
고등학교 고등학교
( )학과 ( )학과
부모님, 선생님, 친구 등 주변 사람들과 바람직한 인간
중학교
대인 관계
나의 흥미 나의 적성 나의 가치관 나의 성격 관계 형성을 위한 행동이나 태도
2. 1번에서 계획한 활동 중 두 가지를 선택하여 구체적인 실천 계획을 세워 보자.
시간·용돈 시간 관리, 용돈 관리, 건강 관리를 위해 필요한 방법이
순위 활동 목표 실천 계획
진로 샘
2. 내 삶에서 중학생 시기의 의미를 써 보자. ◯ ◯ 노인정에서 9월부터 12월까지 매월 둘째 주
예 1학년 2학기에 노인정 봉사 활동 16시간 하기 효과적인 목표 달성을 위 ·건강 관리 나 태도
토요일에 4시간씩 봉사 활동하기
해 과제 중심, 현재형, 긍정
형으로 목표를 세우고, 자신
내 삶에서 중학생 시기는 이다. 왜냐하면 1위 의 목표를 주변 사람들에게
이기 때문이다. 알린 후 필요하면 도움을 받
2위 도록 하세요 . <활동 2-2>
148 Ⅳ . 진로 디자인과 준비 2. 진로 설계와 준비 149 •효과적으로 목표를 세우기 위해서 다음 사항을 고려하도록 한다.
①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목표를 공개하여 목표를 이루는 데 방
해가 되는 행동을 절제하고 필요한 도움을 받는다.
ಣо ੗ܐ ② 시간 단위 목표보다는 과제 중심 목표를 세워야 자기 통제력
과 성취감을 높인다.
è ಣо റ ೖ٘ߔ ③ 미래형 목표보다는 현재형 목표를 세운다.
작은 목표들을 이룬 경험이 또 다른 성공을 가져온다. 작은 성공의 ④ 부정적인 목표보다는 자부심과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긍정
경험들이 쌓이면서 자신이 생각하지 못했던 성취감을 느끼고 자신감
적인 목표를 세운다.
을 갖게 한다. 그러므로 자신이 이룰 수 있는 목표를 정하여 꾸준하
게 실천하도록 지도한다. ↟૑ب࢚ ਬ੄੼↟
è Үࢎ ҙ଴ ಣо૑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활동을 학생들에게 안내하여 영역별로 자
신에게 알맞은 실천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한다.
평가 항목 우수 보통 미흡
자신의 희망 진로에 따라 진로 목표를 정하고 실천
계획을 구체적으로 잘 세웠는가? 평가하기
4 평가 및 정리
자기 성찰을 바탕으로 진로 목표에 대한 실천 계획을
세웠는가? Үࢎ ഝز
• 학생들의 진로 경로 탐색 과정을 관찰하여 평가한다.
è ೟ࢤ ੗ӝ ಣо૑
• 학생들이 구체적으로 실천 가능한 계획을 세웠는지 관찰하여 평
평가 항목 우수 보통 미흡
가한다.
진로 목표에 따른 경로를 구체적으로 탐색하였는가?
진로 목표와 관련하여 실행할 진로 활동 계획을 구체 ೟ࢤ ഝز
적으로 세웠는가? • 자신의 진로 경로와 관련하여 구체적인 정보를 수집하였는지 스
스로 평가한다.
• 진학 준비와 관련하여 구체적인 실천 계획을 세웠는지 스스로
평가한다.
Ⅳ. 진로 디자인과 준비 261


중등직업_지도서_4단원(232~275)_3.indd 261 2017-07-25 오후 1:19:01
   258   259   260   261   262   263   264   265   266   267   2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