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60
P. 260
ࣁࠗ بউ 도입
1-1 문제 인식 질문 제시
2. 진로 설계와 준비
بੑ ޙ ࣗױਗݺ 내가 원하는 진로는 무엇인가? 진로 목표는 나침반과 같이 인생에서 가야 할 방향을 알려 준다. “어떻게 살아야 할
01 내가 원하는 진로는 무엇인가? 진로 목표
بੑ ޙ ب 자신의 진로 목표를 정한 학생을 파악할 수 있다.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답하는 과정에서 자기 삶의 방향에 맞는 진로 목표를 찾을 수 개인이 자신의 인생에서 앞으로
이루거나 도달하고자 하는 목표
있다.
잠정적인 진로 목표와 관련된 다양한 교육, • 진로 목표 경로 탐색하기 를 설정하는 것
학습 활동
목표 진로 경로를 계획할 수 있다. 과제 • 고등학교 진학 준비하기 중학생 시기에는 자기 이해와 다양한 직업 정보를 바탕으로 진로 목표를 세워야 한다.
Үࢎ ഝز 핵심 질문과 도입 질문을 차례대로 제시하여 이 단원 진로 목표를 세울 때는 인생 전체에 걸친 장기 목표와 함께 고등학교 진학과 같은 단기
을 학습하는 이유를 학생들이 생각할 수 있도록 한다. 열려라! 목표도 고려해야 한다. 하지만 진로 목표는 상황에 따라 계속 달라질 수 있다. 왜냐하
생각 계획은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거야 면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가 달라질 수도 있고, 원래 이루려던 목표를 실현하는 것이 어
려워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에게는 잠정적 진로 목표를 바탕으로 다양한 잠정적
↟ب࢚ ਬ↟ 『진로와 직업』 시간에 선생님께서 다음 시간까지 자신의 진로 계획을 세워 오라고 말씀하셨다. 가능성을 고려하면서 진로를 탐색해 나가는 자세가 필요하다. 임시로 정하는 것
하진이는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를 모르겠는데, 최고 경영자(CEO)가 꿈이라는 짝은 멋진 진로 계
잠정적 진로 목표를 세운 후에는 그 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진로 계획을 구체적으로
획을 그림으로 완성하였다.
중학교 시기는 잠정적 진로 목표를 세우는 진로 탐색기이며, 자신의 상 세우고 실천해 나가야 한다. 이때 계획의 실천 상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하면서 실천 의
하진아, 아니. 진로 계획은 지를 다지고, 계획을 수정·보완해 나가는 것도 중요하다.
황에 따라 진로 목표는 수정·변경할 수 있는 것임을 알려 준다. 진로 목표는 대체 어디서부터
세웠어? 시작해야 하는 거야?
좋은 목표의 조건
나쁜 목표 예시 좋은 목표 예시
1-2 문제 인식 학습 동기 유발
운동을 열심히 하겠다. 구체적이고 명확한가? 줄넘기를 하루에 200개씩 하겠다.
Үࢎ ഝز 수학 공부를 열심히 하겠다. 측정할 수 있는가? 수학 문제를 하루에 10개씩 풀겠다.
•<열려라! 생각>을 학생들과 함께 읽는다. 독서를 많이 하겠다. 실천으로 옮길 수 있는가? 책을 일주일에 한 권씩 읽겠다.
• 진로 목표는 삶의 나침반과 같은 역할을 한다. 학생들이 진로 새벽 4시에 일어나서 세 시간씩 현실적으로 가능한가? 방과 후 수요일과 금요일에 한 시간씩
피아노 연습을 하겠다.
음악실에서 피아노 연습을 하겠다.
여름 방학 동안 봉사 활동을
목표를 세워 삶의 방향을 정하고 그에 따른 준비가 필요함을 설 봉사 활동을 하겠다. 마감 기한이 정해져 있는가? 20시간 하겠다.
명한다.
보고 하진이가 진로 계획을 세우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묻기
ࢤ ഝز
• <열려라! 생각>을 읽으면서 나의 진로 목표는 무엇이며, 어떻게 146 Ⅳ . 진로 디자인과 준비 2. 진로 설계와 준비 147
진로 계획을 세우고 준비하고 있는지 생각해 본다.
1-3 문제 인식 학습 목표 확인 ଵҊ ܐ
ب ݾ è ࢿҕੋ ݾ ׳ࢿ ۚ
•자신이 원하는 진로 목표를 정하고 준비하도록 한다.
1. 미래로부터 역산해서 현재를 선택하라!
Үࢎ ഝز • 순행 계획: 현재를 기점으로 순차적으로 계산해 목표 달성 시기를
•학습 목표 제시 후 활동 과제에 따른 평가를 안내한다. 추정하는 것을 말한다.
• <보고 묻기>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 목표를 생각하고 스 • 역산 계획: 최종 목표 달성 시기인 미래를 기점으로 역산해서 지금
당장 해야 할 일을 선택하는 것을 말한다.
스로 답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2. 결심을 공개하라!
↟ب࢚ ਬ↟
심리학자 스티븐 헤이스는 다른 사람에게 결심을 공개하면 실천 가
중학생은 진로에 관해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지금 정하지 않아도 된 능성이 높아지는지를 실험하였다. 실험 참가자를 세 집단으로 나누
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대부분이다. 그러므로 진로 목표를 세우는 것이 어, A 집단은 목표 점수를 다른 학생에게 공개하도록 하고, B 집단
왜 중요한지 강조하여 설명할 필요가 있다. 은 목표 점수를 마음속으로만 생각하도록 하고, C 집단에게는 목표
점수에 대한 어떤 요청도 하지 않았다. 그 결과, 결심을 공개한 집단
이 다른 두 집단보다 현저하게 높은 점수를 받았다. 그리고 결심을
마음속으로만 생각했던 B 집단은 아예 결심을 하지 않은 C 집단과
통계적인 차이가 없었다. 이처럼 사람들은 말이나 글로 자신의 생각
을 공개하면 그 생각을 끝까지 고수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이를 ҕѐ
ࢶ ബҗ(Public Commitment Effect)라고 한다.
✽ 왜 공개 선언을 해야 하는가?
학생들이 자주하는 질문 • 사람은 본능적으로 말과 행동을 일치시키려고 한다.
• 공개하면 주변 사람들로부터 지원과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왜 미래를 기준으로 계획해야 하나요? • 자존심과 체면을 지키기 위해 실천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제가 할 수 있을지, 할 수 없을지 모르겠는데 계획해야 하나요? 출처: 이민규, 『변화의 시작 하루 1%』.
•계획을 세운다고 꼭 그대로 될까요?
258 각론
중등직업_지도서_4단원(232~275)_3.indd 258 2017-07-25 오후 1:18: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