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62
P. 262
ࣁࠗ بউ 전개
2-2 문제 해결 방안 설정 개별 활동 분류하기
활동 활동
ഝز ݾ 1 진로 목표 경로 탐색하기 개별 기술 가정, 국어 2 고등학교 진학 준비하기 개별 기술 가정
•자신의 진로 목표에 따른 진로 경로를 탐색할 수 있다. 중학교 이후 나의 진로 경로를 탐색하고, 중학생 시기의 의미를 정리해 보자. 고등학생이 된 모습을 상상하며 중학생으로서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생각해 보자. 활동 목표
활동 목표 고등학교 진학을 위한 활동 계획
Үҗ ো҅ 자신의 진로 목표에 따른 진로 1. 진로 목표를 정하고 중학교 이후의 다양한 교육 경로를 연결해 보자. 1. 준비된 고등학생이 되기 위해 중학생으로서 실천할 수 있는 계획을 써 보자. 을 세울 수 있다.
경로를 탐색할 수 있다.
•기술·가정 › 자원 관리와 자립 - 생애 설계와 진로 탐색 나는 ( )이(가) 되어 나는 ( )이(가) 되어 나는 ( )이(가) 되어 영어 동화책 읽기 방송 동아리 활동 복지 시설 봉사 활동
예
예
예
활동 방법
•국어 › 쓰기 ① 자기 이해: Ⅰ단원에서 활동 동아리 활동
한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의 독서 활동 방과 후 활동 봉사 활동
흥미, 적성, 가치관, 성격을 취미 활동
ഝز ߑߨ 쓴다. (할) 것이다. (할) 것이다. (할) 것이다.
② 진로 목표: 맨 윗줄에 앞으로
어떤 직업을 선택하여 어떤
• 자신의 진로 목표에 따른 중학교 이후의 교육 경로를 연결하도 삶을 살고 싶은지 진로 목표
를 쓴다. 대학교 대학교 대학교 예 동아리 활동 예
③ 대학교: 자신의 진로 목표와 ( )학과 ( )학과 ( )학과 입시 설명회 참석 독서 활동 방과 후 활동 봉사 활동 용돈 기입장 쓰기
록 한다. 교육 경로를 알아보며 다양한 진로 경로에 관해 생각 관련 있는 대학교와 학과를
취미 활동
쓴다. 만약 대학을 정하지 않 진로 체험 시간 " 용돈 "
았다면 학과만 쓴다. 진로 체험 나 시간·용돈·
건강 관리
활동
해 보도록 한다. ④ 고등학교: 관심 있는 학교 두 고등학교 고등학교 활동 건강 관리
개를 정한다. 학과가 있는 고 ( )학과 ( )학과
등학교에 진학을 원한다면 대인 관계 교과 학습 기타
ഝز ࣽࢲ 학과도 함께 쓴다.
⑤ 중학교: 현재 자신이 다니고
중학교
있는 중학교명을 쓴다. 예 예
1단원에서 정리한 자기 이해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의 흥미, 웃는 얼굴로 대하기 학습 플래너 쓰기
① 자기 이해 활동 예시
적성, 가치관, 성격을 쓰도록 한다. 나는 ( )이(가) 되어 나는 ( )이(가) 되어 나는 ( )이(가) 되어 대인 관계 교과 학습 기타
나의 흥미 나의 적성 나의 가치관 나의 성격
(할) 것이다. (할) 것이다. (할) 것이다.
대학교 대학교 대학교
맨 윗줄에 미래에 어떤 직업을 선택하여 어떤 삶을 살고 싶 ( )학과 ( )학과 ( )학과
② 진로 목표 ( )학과 고등학교 ( )학과 고등학교
은지 진로 목표를 쓰도록 한다. 중학교
나의 흥미 나의 적성 나의 가치관 나의 성격
자신의 진로 목표와 관련 있는 대학교와 학과 정보를 수집하 2. 1번에서 계획한 활동 중 두 가지를 선택하여 구체적인 실천 계획을 세워 보자.
순위 활동 목표 실천 계획
③ 대학교 여 쓰도록 한다. 만약 대학을 정하지 않았다면 학과 정보만 진로 샘
2. 내 삶에서 중학생 시기의 의미를 써 보자. ◯ ◯ 노인정에서 9월부터 12월까지 매월 둘째 주
예 1학년 2학기에 노인정 봉사 활동 16시간 하기 토요일에 4시간씩 봉사 활동하기 효과적인 목표 달성을 위
쓰도록 안내한다. 해 과제 중심, 현재형, 긍정
내 삶에서 중학생 시기는 이다. 왜냐하면 1위 형으로 목표를 세우고, 자신
의 목표를 주변 사람들에게
※ 단, 대학 진학을 원하지 않는다면 빈칸으로 두고 고등학교에서 직업으로 이기 때문이다. 2위 알린 후 필요하면 도움을 받
도록 하세요 .
바로 연결하도록 한다.
148 Ⅳ . 진로 디자인과 준비 2. 진로 설계와 준비 149
관심 있는 학교 두 개를 정하고 관련 정보를 쓰도록 한다.
④ 고등학교 학과가 있는 학교에 진학을 원한다면 학과 정보도 쓰도록 지
도한다.
⑤ 중학교 현재 자신이 다니고 있는 중학교명을 쓰도록 한다. द উ
↟ب࢚ ਬ↟ è ഝز
• 중학생 시기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진로를 준비하는 때이므로 학 • 내 삶에서 중학생 시기는 여행을 준비하는 시기이다.
생들이 현재 자신의 모습에 따라 진로 목표를 한정하지 않도록 지도 왜냐하면, 여행을 가기 전 어디로 어떻게 갈지 준비를 하는 것처럼 나
한다. 의 진로 여행을 꿈꾸고 준비하는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 직업과 학교의 정보 수집을 위해 스마트폰이나 학교 컴퓨터실을 활용 • 내 삶에서 중학생 시기는 나에게 맞는 안경을 찾는 것이다.
하도록 한다. 왜냐하면, 자신에게 맞는 안경을 찾으면 앞이 분명하게 보이듯이 나에
• 258쪽 참고 자료(성공적인 목표 달성 전략)를 활용하여 역산 계획의 게 맞는 진로를 찾으면 나의 미래가 분명하게 보이기 때문이다.
중요성을 안내한다.
è ഝز
순위 활동 목표 실천 계획
1학년 2학기에 노인정 ◯◯노인정에서 9월부터 12월 매월 둘
1 에서 16시간 봉사 활 째 주 토요일에 네 시간씩 봉사 활동을
ଵҊ ܐ 동 하기 한다.
1학년 여름 방학 동안 여름 방학 4주 동안 월요일부터 금요
è ݾ धҗ ೖӒ݈ܻৡ ബҗ 수학 100문제 풀기 일까지 매일 수학 다섯 문제를 푼다.
2
1953년 미국의 예일대학교에서 졸업생을 대상으로 “지금 현재 틀린 문제는 오답 공책을 만들어 정리
당신은 구체적인 목표를 글로 써서 가지고 있습니까?”라는 질문 한다.
을 했다.
20년 후 졸업생을 대상으로 이들의 성공 여부를 조사한 결과 글
로써 목표를 적은 ‘3% 집단’의 재산이 목표가 없거나 뚜렷하지
않은 ‘97% 집단’의 재산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피그말리온 효과는 간절히 원하는 일은 반드시 이루어진다는 것
으로, 뚜렷한 목표는 간절히 원하는 일들이 있어야만 가능하다.
출처: 박혜남, 『진로와 직업 설계』.
260 각론
중등직업_지도서_4단원(232~275)_3.indd 260 2017-07-25 오후 1:1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