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54
P. 254
উ 전개بࣁࠗ
3-1 문제 해결 방안 적용 모둠 활동 분석하기
활동 활동
2 나의 진로 장벽 극복하기 개별 국어, 정보 3 진로 장벽 극복 가상 인터뷰하기 개별 기술 가정, 국어ݾ زഝ
•자신의 진로 장벽 요인을 알고, 이를 극복할 수 있다.
활동 목표 다음 활동을 통해 나의 진로 장벽과 극복 방법을 알아보자. 나의 진로 장벽 요인을 해결하고 진로 목표를 이룬 미래의 모습을 상상하면서 가 활동 목표
상 인터뷰를 해 보자.
자신의 진로 장벽 요인을 알고, 진로 장벽을 극복할 수 있다는
이를 극복할 수 있다. 1. 나의 진로 목표를 써 보자. 긍정적 태도를 가질 수 있다. ҅ো җҮ
1. 나의 진로 장벽을 극복한 이야기를 후배에게 들려 주는 가상 인터뷰를 완성해 보자.
예 나는 건축 디자이너가 되어 사람들에게 편안함과 즐거움을 주는 공간을 만들 것이다.
•국어 › 쓰기
나는 ( )이(가) 되어 진로 장벽을 극복하고 ( )(이)라는 꿈을 이룬 ( ) 선배님과 진로 샘
•정보 › 자료와 정보 진로 샘 ( )(할) 것이다. 인터뷰를 해 보겠습니다. 현재의 직업을 갖게 되신 이유나 동기는 무엇인가요? 진로 장벽의 해결 방법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어요.
진로 장벽을 혼자 해결하 예 저는 사람들이 물건을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다가 제품 디자이너가 되었 자신에게 어떤 방법이 가장
ߑߨ 기 어렵다면 진로 상담을 받 습니다. 적합할지 고민하면서 최선 زഝ
아 보세요 .
2. 교과서 139쪽을 참고하여 1번에서 쓴 나의 진로 목표를 어렵게 하는 진로 장벽 요인을 써 의 해결 방법을 찾아보세요 .
<활동 2-1> 보자.
• 무엇이 될 것인지보다는 어떻게 살 것인지를 생각하여 진로 목 진로 상담을 받을 수 있는 곳
꿈을 이루는 과정에서 어려운 점은 무엇이었고, 어 떻게 극복하셨나요?
• 온라인 진로 상담: 커리어넷
표를 쓰도록 한다. (www.career.go.kr), 워크넷
(www.work.go.kr)
예 몸이 약해서 오랜 시간 디자인을 하다 보면 아플 때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그때마다 포기하
• 온·오프라인 진로 상담: 시· 3. 나의 실천 의지로 극복할 수 있는 진로 장벽 요인과 해결 방법을 정리해 보자. 면 안 된다고 다짐하면서 꾸준히 체력 단련을 한 끝에 이제는 아프지 않습니다.
<활동 2-2> 도 진로 진학 상담 센터
예 자신감이 부족하다.
• 교과서 139쪽을 참고하여 자신이 진로 장벽이라고 느끼는 요인 진로 장벽은 무엇일까?
을 쓰도록 한다. 예 항상 모든 일이 일어나기 전부터 걱정을 하고, 나는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 마지막으로 지금 진로 장벽 때문에 고민하고 있는 중학생 후배에게 조언을
기 때문이다. 부탁드립니다.
원인은 무엇일까?
<활동 2-3> 예 자신이 진로 장벽을 극복할 수 있을지 없을지는 시도해 보지 않고서는 아무도 모릅니다. 자
신감을 갖고 노력하면 진로 장벽을 극복하고 꿈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예 두려움을 버리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나를 자주 칭찬한다.
• 진로 장벽을 해결하는 방법을 쓰도록 한다.
해결 방법은 무엇일까?
자신의 진로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해결해야 할 진로 장 예 일기장에 하루 동안 내가 잘한 일을 한 가지 이상 쓰고, 실수해도 괜찮다고
① 무엇(What)? 해결을 위한 실천 계획은 세 번씩 적는다.
벽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도록 한다. 무엇일까? 2. 1번의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진로 장벽과 관련하여 나에게 해 주고 싶은 말을 써 보자.
예 도전을 두려워하지 말고 하고 싶은 것을 열심히 해 보자.
② 왜(Why)? 그것을 진로 장벽이라고 생각하는 근거를 찾도록 한다. 예 나를 칭찬하면서 자신감이 생겨 두려움 없이 진로 목표를 세우고 자신 있게
도전할 수 있을 것이다.
극복하면 어떤 점이 좋을까?
③ 어떻게(How)? 진로 장벽을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찾도록 한다.
142 Ⅳ . 진로 디자인과 준비 1. 진로 의사 결정 능력 개발 143
자신의 진로 장벽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 중 한 가지를
④ 계획(Plan)
선택하여 구체적인 실천 계획을 세우도록 한다.
가장 적합한 대안을 선택하고, 그 대안을 실행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도록 한다. 진로 장벽이 해결된다면 진로 목
উ द⑤ 만약( f)
표를 이루는 데 어떤 도움(태도, 행동, 또 다른 실천 계
획 수립)이 될지 상상해 보도록 한다.
زഝè
࢚ ਬ↟ب↟
• 평소 생각했던 진로 장벽 요인을 솔직하게 적을 수 있는 분위기를 만
Էਸ ܘ ա חۄց ٣ઁಿ Ҋࠂೞӓ߷ਸ ۽ߓ റ
들어 준다.
ѱы সਸ അ פणѷੋఠ࠭ܳ ೧ ࠁ җשࢶߓ ۽
• 진로 장벽의 해결 방법은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것부터 찾도록 한다.
ਃоޖੋ חӝزਬա ػ
• 진로 장벽 요인의 해결 방법은 ‘ ~하지 않기’보다는 ‘ ~하기 ’처럼 긍정
ۈࢎ פցੑ٣ઁಿ ח٘݅ ѱಞೞ Ҋઁಿਸ ࢁ חա
적인 것을 제시하도록 한다.
ઁಿ оೞпߑߨਸ ࢤ חࢎਊೡ ࣻ ѱಞೞ ؊ਸ Ѥ ޛٜ
פणغ оց٣
ࠂೞӓ ѱڌয Ҋ ޖ۰ীࢲ যҗ חߓ Էਸ ܖറ
࣑աਃ
য়ܰځ оয٣ই Ҋ بٸࣚ ই ੋਸ ೞ٣ חա
פण بٸਸ र Ҋೞӝ ঋই ನ
ೞ ѱী۽झझ Ҋػউ ݶೞӝನ ݃ٸӒೞ݅
פणࠂ೮ӓਸ ೞৈ ण݆ ো Ҋೞ۱֢ ࢲ Բળݶ
উ द
റࢤ ח ҊೞҊޙী ٸ߷ ۽ Ә ۽ߓ ݄݃ਵറ
פ݀٘ઑਸ ࠗఌ ѱߓী
زഝè
ࠂೡ ࣻ ӓ݅ ѷԑו ѱ۵ যѪ חࠂೞӓ߷ਸ ۽ա
פੑѪ חܰݽ بইޖ חࢲҊ೧ ࠁ ঋبद ח1. 나는 건축 디자이너가 되어 사람들에게 편안함과 재미를 주는 공 ਸ হਸ
Էਸ ܙ ࣻ Ҋࠂೞӓ߷ਸ ۽ ݶೠ۱֢ Ҋыਸ хन간을 만들 것이다.
פੑѪ2. 학습 의지가 부족하고 집중력이 약하다. ਸ
פࢎх ॹ݈ שߓ ࢶߓറ나에 대한 믿음이 낮고 자신감이 부족하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크다. 끈기가 없다.
진학과 관련하여 부모님과의 갈등이 있다. 집안 형편이 어렵다.
252 각론
중등직업_지도서_4단원(232~275)_3.indd 252 2017-07-25 오후 1:18: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