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49
P. 249
উҗ णࣻ·Ү4
ࣻস ▶ 학생들의 진로 장벽 요인과 관련된 PPT 자료를 준비한다.
단계 교과서 학습 과정 교수h학습 활동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 학습 동기 유발하기 • 일상생활에서 힘들다고 느꼈거나
- 소단원명(도입 질문)과 <열려라! 생각>을 함께 읽고 까마 현재 느끼고 있는 것을 이야기하며
1. 진로 의사 결정 능력 개발 귀가 처한 상황에서 장벽 요인을 찾고 어떻게 해결하였는 학습 동기를 유발한다.
02 진로 장벽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이 나타날 수 있다. 자신감이 부족하거나 자신에 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장벽
우리는 살아가면서 수많은 장벽을 만난다. 진로를 결정하는 과정에서도 다양한 장벽
이 될 수 있고, 하고 싶은 일과 부모님의 기대가 다른 것도 장벽이 될 수 있다. 이와 같
자신의 진로 장벽 요인을 파악하고 해결 방안을 • 진로 장벽 극복 사례 살펴보기 •나의 진로 장벽 극복하기
목표 학습 모색할 수 있다. 활동 과제 •진로 장벽 극복 가상 인터뷰하기 이 진로 의사 결정 과정에서 진로 선택 및 목표 실현에 방해가 되거나 좋지 않은 영향
을 주는 요인을 진로 장벽이라고 한다.
진로 장벽 요인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자기 이해의 부족이나 신체적 조건 같은 개
열려라! 지 이야기해 본다.
생각 까마귀, 지혜로 물을 끌어올리다 인적 요인도 있고, 경제적 어려움이나 학교의 위치 같은 환경적 요인도 있다.
모든 사람은 크고 작은 진로 장벽을 경험한다. 중요한 것은 진로 장벽을 받아들이는
태도이다. 똑같은 진로 장벽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걸림돌이 될 수도 있고, 디
➊ ➌ 딤돌이 될 수도 있다. 따라서 진로 장벽이 나타나면 무조건 부정적으로 생각하기보다
관련된 문제들을 해결해 나감으로써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극복하기 위해 노
력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ޙઁ - 일상생활에서 힘들거나 어렵다고 느꼈던 상황을 생각해
ੑ 말랐다. 물을 찾아 헤매던 까마귀는 들판에서 했다. 그리고 잠시 후 주변의 작은 돌들을 하나 진로 장벽 요인ب
무더운 여름, 긴 가뭄에 온 세상의 물이 바짝
그러나 까마귀는 포기하는 대신 대안을 생각
씩 물고 와 호리병에 집어넣기 시작하였다.
물이 고인 호리병을 발견하였다.
개인적 요인 환경적 요인
보고 그 순간 어떻게 대처했는지 이야기하도록 한다. ध➋ ➍ ੋ
자기 이해 부족 경제적 어려움
“ 나의 흥미나 적성에 맞는 진로가 무엇인지 “ 우리 집 형편으로는 내가 가고 싶은 학교의
모르겠어.” 학비가 너무 비싸.”
낮은 자신감
주변 사람과의 갈등
“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닌 것 같아.” “ 내가 원하는 직업과 부모님께서 원하시는
까마귀는 곧장 병 속으로 부리를 넣으려 그러자 호리병 바닥에 고여 있던 물이 조금 직업이 달라.”
부정적 사고
고 하였다. 하지만 호리병의 목이 너무 길 씩 위로 올라왔다. 마침내 까마귀는 시원하게 “ 이 문제를 극복하면 또 다른 문제가 미래의 불확실성 ▶ 학습 주제 확인하기
목을 축일 수 있었다.
어서 부리를 넣을 수가 없었다. 생길 거야.”
“ 내가 희망하는 직업의 전망이 너무 불투명해.”
신체적 조건
“ 나는 농구 선수가 꿈인데 키가 작아.” 학교의 위치
•출처: 이솝·라퐁텐, 『이솝·라퐁텐 우화』. 재구성 “ 가고 싶은 학교가 있는데 집에서 너무 멀어.”
진로 정보 부족
“ 내가 희망하는 직업의 정보를 제대로 직업과 관련된 편견 - 학습 목표 제시 후 학습의 주안점을 설명한다.
보고
묻기 까마귀처럼 장벽과 마주쳤을 때 나는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까? 찾아본 적이 없어.” “ 중장비 기사는 남자에게 어울리는 직업이야.”
138 Ⅳ . 진로 디자인과 준비 1. 진로 의사 결정 능력 개발 139
- <보고 묻기>를 통해 학습 문제와 자신의 상황을 연결하여
스스로 답을 생각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_ ଃ ▶ 학습 주제 및 학습 방법 안내하기 • 진로 장벽 극복 사례 내용을 충분
- 본시 수업을 안내한다. 히 읽어 볼 수 있는 시간을 준다.
1. 진로 의사 결정 능력 개발
우리는 살아가면서 수많은 장벽을 만난다. 진로를 결정하는 과정에서도 다양한 장벽
02 진로 장벽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이 나타날 수 있다. 자신감이 부족하거나 자신에 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장벽 ▶ 진로 장벽 극복 사례 살펴보기(활동 1)
이 될 수 있고, 하고 싶은 일과 부모님의 기대가 다른 것도 장벽이 될 수 있다. 이와 같
학습 자신의 진로 장벽 요인을 파악하고 해결 방안을 활동 • 진로 장벽 극복 사례 살펴보기 •나의 진로 장벽 극복하기
목표 모색할 수 있다. 과제 •진로 장벽 극복 가상 인터뷰하기 이 진로 의사 결정 과정에서 진로 선택 및 목표 실현에 방해가 되거나 좋지 않은 영향
을 주는 요인을 진로 장벽이라고 한다.
진로 장벽 요인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자기 이해의 부족이나 신체적 조건 같은 개
열려라!
생각 까마귀, 지혜로 물을 끌어올리다 인적 요인도 있고, 경제적 어려움이나 학교의 위치 같은 환경적 요인도 있다. - 제시된 사례의 인물이 겪을 진로 장벽 요인을 탐색하도록
활동 모든 사람은 크고 작은 진로 장벽을 경험한다. 중요한 것은 진로 장벽을 받아들이는 개별 정보, 국어
1 태도이다. 똑같은 진로 장벽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걸림돌이 될 수도 있고, 디
진로 장벽 극복 사례 살펴보기
➌
➊ 딤돌이 될 수도 있다. 따라서 진로 장벽이 나타나면 무조건 부정적으로 생각하기보다
진로 장벽을 극복한 사람들의 이야기에서 진로 장벽 요인과 해결 방법을 찾고,
활동 목표 관련된 문제들을 해결해 나감으로써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극복하기 위해 노
력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배울 점을 생각해 보자.
진로 장벽 요인과 해결 방법을
알 수 있다. 가난도 막지 못한 꿈 한다.
바이올리니스트 김수연
말하는 대로 현실이 된
진로 장벽 요인 ޙઁ
무더운 여름, 긴 가뭄에 온 세상의 물이 바짝 그러나 까마귀는 포기하는 대신 대안을 생각 영화배우 짐 캐리 반장이 되어 자신감을 배운 소년
말랐다. 물을 찾아 헤매던 까마귀는 들판에서 했다. 그리고 잠시 후 주변의 작은 돌들을 하나 뇌성마비는 내가 가진 판사 천종호
99가지 문제점 중 하나
물이 고인 호리병을 발견하였다. 씩 물고 와 호리병에 집어넣기 시작하였다. 독일에서 태어난 김수연은 여덟 살 때 아버지가
코미디언 메이순 자이드
개인적 요인 뇌출혈로 쓰러진 이후 가난한 유년 시절을 보냈다.
환경적 요인
영화배우 짐 캐리는 무명 시절 하루 종일 햄버거
하나로 끼니를 때우면서도 영화배우의 꿈을 포기 가족의 생계까지 책임져야 하는 상황에서 꿈을 포 판자촌에서 어린 시절을 보낸 천종호는 초등학 - 제시된 사례의 인물이 진로 장벽을 극복하기 위해 어떤
➋ ➍ 팔레스타인계 미국인인 메이순 자이드는 매순간 하지 않았다. 그는 매일 밤 할리우드가 기할 수도 있었지만, 그녀는 그럴 때마다 거장들의 교 5학년 때까지 꿈이 없었다. 잦은 결석으로 공부
자기 이해 부족
경제적 어려움 한눈에 보
Ѿ೧
온몸에 경련이 일어나는 뇌성마비를 앓고 있다. 그 이는 언덕으로 올라가 “나는 훌륭한 배우이다. 최 자서전을 읽으며 음악을 향한 열정을 더 키워 나갔 를 제대로 하지 못했고, 어려운 형편 때문에 준비물
“ 나의 흥미나 적성에 맞는 진로가 무엇인지
“ 우리 집 형편으로는 내가 가고 싶은 학교의
녀는 인종과 장애 때문에 *정극 배우의 길을 가는 고의 영화감독들이 나에게 출연을 요청하고 있다.” 다. 값비싼 과외 없이 공교육만으로 음악 대학에 입 을 가져가지 못할 때도 많았다. 그러나 갑자기 반장
학비가 너무 비싸.”
모르겠어.”
것이 어렵다고 판단해 코미디를 선택하였다. 그러다 라고 긍정적인 말을 외치면서 언덕을 내려왔다. 또 학한 김수연은 이후 각종 대회를 *석권하면서 독일
낮은 자신감
활동 우연히 출연한 방송 프로그램을 계기로 큰 인기를 자신의 꿈이 이루어진 미래 모습을 상상하면서 자 정보, 국어 을 놀라게 하였다. 현재는 ‘젊은 거장’이라는 수식어 이 되면서 변화가 찾아왔다. 학급에 문제가 생기면
철저하게 책임을 물으시는 선생님 때문에 책임감을
주변 사람과의 갈등
1 진로 장벽 극복 사례 살펴보기 얻게 되면서 현재는 미국의 대표적 코미디언으로 자 신의 소망을 글로 적어 지갑 속에 넣고 가 따라 붙을 정도로 깊이 있는 연주로 독일을 넘어 가지고 학교에 다니게 되었다. 아무것도 할 수 없다
“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닌 것 같아.”
“ 내가 원하는 직업과 부모님께서 원하시는 개별
까마귀는 곧장 병 속으로 부리를 넣으려 그러자 호리병 바닥에 고여 있던 물이 조금 직업이 달라.” 다니며 매
부정적 사고
고 하였다. 하지만 호리병의 목이 너무 길 씩 위로 올라왔다. 마침내 까마귀는 시원하게 리매김하였다. 비록 꿈을 이루는 데 많은 장애물이 일 그 글을 반복하며 읽었다. 긍정적인 마음으로 세계를 감동시키고 있다. •출처: <경향신문>, 2007. 10. 18. 고 생각했던 소년이 자신감을 배우게 되었고, 결국 방법을 사용하였는지 찾도록 한다.
목을 축일 수 있었다.
“ 이 문제를 극복하면 또 다른 문제가
활동 목표 어서 부리를 넣을 수가 없었다. 진로 장벽을 극복한 사람들의 이야기에서 진로 장벽 요인과 해결 방법을 찾고, 있었지만, 메이순 자이드는 결코 포기하지 않는 유 열심히 노력한 결과 짐 캐리는 혹독한 무명 시절을 자신감이 없는 청소년들의 멘토 역할을 자처하는
미래의 불확실성
“ 내가 희망하는 직업의 전망이 너무 불투명해.”
진로 장벽 요인과 해결 방법을 배울 점을 생각해 보자. 쾌한 열정으로 지금의 자신을 만들었다. 생길 거야.” 견디고 자신이 꿈꾸던 영화배우가 되었다. *석권 돗자리를 만다는 뜻으로 어떤 분야나 영역 등을 굉장한 기세로 남김없 판사로 성장하였다.
이 차지하거나 넓힘.
•출처: TED 홈페이지(www.ted.com)
•출처: 커리어넷(www.career.go.kr)
가난도 막지
알 수 있다. 신체적 조건못한 꿈 •출처: 이지성, 『꿈꾸는 다락방』, 국일미디어, 2010. ߑউ
학교의 위치
“ 나는 농구 선수가 꿈인데 키가 작아.”
*정극 뮤지컬이나 코미디 등이 가진 오락적인 요소를 배제하고 줄거리를 중심
말하는 대로 현실이 된 으로 인물의 감정 연기에 충실한 사실적인 연극 바이올리니스트 김수연 “ 가고 싶은 학교가 있는데 집에서 너무 멀어.”
•출처: 이솝·라퐁텐, 『이솝·라퐁텐 우화』. 재구성
반장이 되어 자신감을 배운 소년
뇌성마비는 내가 가진 영화배우 짐 캐리 진로 정보 부족 직업과 관련된 편견 판사 천종호 2. 위 사례 속 인물들의 입장에서 진로 장벽과 관련하여 나에게 전하는 메시지를 써 보자. - 제시된 인물이 자신에게 전하는 메시지의 내용을 상상하
보고 까마귀처럼 장벽과 마주쳤을 때 나는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까? 1. 위 사례 속 주인공들의 진로 장벽 요인과 극복 방법을 써 보자. “ 중장비 기사는 남자에게 어울리는 직업이야.”
99가지 문제점 중 하나
“ 내가 희망하는 직업의 정보를 제대로
독일에서 태어난 김수연은 여덟 살 때 아버지가
찾아본 적이 없어.”
묻기 코미디언 메이순 자이드
영화배우 짐 캐리는 무명 시절 하루 종일 햄버거 뇌출혈로 쓰러진 이후 가난한 유년 시절을 보냈다. 에게 에게 에게 에게
진로 장벽 극복 방법 보낸 천종호는 초등학
판자촌에서 어린 시절을
하나로 끼니를 때우면서도 영화배우의 꿈을 포기 가족의 생계까지 책임져야 하는 상황에서 꿈을 포
진로 장벽 요인
1. 진로 의사 결정 능력 개발
138 Ⅳ . 진로 디자인과 준비 하지 않았다. 그는 매일 밤 할리우드가 한눈에 보 인물 기할 수도 있었지만, 그녀는 그럴 때마다 거장들의 교 5학년 때까지 꿈이 없었다. 잦은 결석으로 공부 139
팔레스타인계 미국인인 메이순 자이드는 매순간
온몸에 경련이 일어나는 뇌성마비를 앓고 있다. 그 이는 언덕으로 올라가 “나는 훌륭한 배우이다. 최 메이순 자이드 자서전을 읽으며 음악을 향한 열정을 더 키워 나갔 를 제대로 하지 못했고, 어려운 형편 때문에 준비물 ࢸ
녀는 인종과 장애 때문에 *정극 배우의 길을 가는 고의 영화감독들이 나에게 출연을 요청하고 있다.” 다. 값비싼 과외 없이 공교육만으로 음악 대학에 입 을 가져가지 못할 때도 많았다. 그러나 갑자기 반장 며 써 보도록 한다.
것이 어렵다고 판단해 코미디를 선택하였다. 그러다 라고 긍정적인 말을 외치면서 언덕을 내려왔다. 또 짐 캐리 학한 김수연은 이후 각종 대회를 *석권하면서 독일 이 되면서 변화가 찾아왔다. 학급에 문제가 생기면
우연히 출연한 방송 프로그램을 계기로 큰 인기를 자신의 꿈이 이루어진 미래 모습을 상상하면서 자 을 놀라게 하였다. 현재는 ‘젊은 거장’이라는 수식어 철저하게 책임을 물으시는 선생님 때문에 책임감을
얻게 되면서 현재는 미국의 대표적 코미디언으로 자 신의 소망을 글로 적어 지갑 속에 넣고 다니며 매 가 따라 붙을 정도로 깊이 있는 연주로 독일을 넘어 가지고 학교에 다니게 되었다. 아무것도 할 수 없다
리매김하였다. 비록 꿈을 이루는 데 많은 장애물이 일 그 글을 반복하며 읽었다. 긍정적인 마음으로 김수연 세계를 감동시키고 있다. 고 생각했던 소년이 자신감을 배우게 되었고, 결국
있었지만, 메이순 자이드는 결코 포기하지 않는 유 열심히 노력한 결과 짐 캐리는 혹독한 무명 시절을 천종호 •출처: <경향신문>, 2007. 10. 18. 자신감이 없는 청소년들의 멘토 역할을 자처하는 메이순 자이드가 짐 캐리가 김수연이 천종호가
쾌한 열정으로 지금의 자신을 만들었다.
견디고 자신이 꿈꾸던 영화배우가 되었다. *석권 돗자리를 만다는 뜻으로 어떤 분야나 영역 등을 굉장한 기세로 남김없 판사로 성장하였다.
•출처: TED 홈페이지(www.ted.com) 이 차지하거나 넓힘.
•출처: 이지성, 『꿈꾸는 다락방』, 국일미디어, 2010. 140 Ⅳ . 진로 디자인과 준비 •출처: 커리어넷(www.career.go.kr) 1. 진로 의사 결정 능력 개발 141
*정극 뮤지컬이나 코미디 등이 가진 오락적인 요소를 배제하고 줄거리를 중심
으로 인물의 감정 연기에 충실한 사실적인 연극
2. 위 사례 속 인물들의 입장에서 진로 장벽과 관련하여 나에게 전하는 메시지를 써 보자.
1. 위 사례 속 주인공들의 진로 장벽 요인과 극복 방법을 써 보자.
에게 에게 에게 에게
인물 진로 장벽 요인 진로 장벽 극복 방법
메이순 자이드
짐 캐리
김수연
천종호 메이순 자이드가 짐 캐리가 김수연이 천종호가
140 Ⅳ . 진로 디자인과 준비 1. 진로 의사 결정 능력 개발 141
ଃ ▶ 학습 주제 및 학습 방법 안내하기 • 자신의 진로 장벽에 관한 올바른
- 본시 수업을 안내한다. 진단이 진로 선택에 있어서 중요하
활동 나의 진로 장벽 극복하기 개별 국어, 정보 활동 진로 장벽 극복 가상 인터뷰하기 개별 기술 가정, 국어
2 3
자신의 진로 장벽 요인을 알고, 다음 활동을 통해 나의 진로 장벽과 극복 방법을 알아보자. 나의 진로 장벽 요인을 해결하고 진로 목표를 이룬 미래의 모습을 상상하면서 가 진로 장벽을 극복할 수 있다는 ▶ 나의 진로 장벽 극복하기(활동 2) 다는 것을 강조한다. ѐ
나의 진로 장벽을 극복한 이야기를 후배에게 들려 주는 가상 인터뷰를 완성해 보자. ޙઁ
활동 목표
활동 목표
상 인터뷰를 해 보자.
이를 극복할 수 있다.
긍정적 태도를 가질 수 있다.
1.
나의 진로 목표를 써 보자.
예 나는 건축 디자이너가 되어 사람들에게 편안함과 즐거움을 주는 공간을 만들 것이다. 1.
진로 장벽을 극복하고 ( )(이)라는 꿈을 이룬 ( ) 선배님과
나는 ( )이(가) 되어 진로 샘
진로 샘 ( )(할) 것이다. 인터뷰를 해 보겠습니다. 현재의 직업을 갖게 되신 이유나 동기는 무엇인가요? 진로 장벽의 해결 방법은 - 자신의 진로 장벽 요인을 분석하고 해결 방법을 찾도록
진로 장벽을 혼자 해결하 사람마다 다를 수 있어요.
습니다.
기 어렵다면 진로 상담을 받 예 저는 사람들이 물건을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다가 제품 디자이너가 되었 자신에게 어떤 방법이 가장
적합할지 고민하면서 최선
아 보세요 . 2. 교과서 139쪽을 참고하여 1번에서 쓴 나의 진로 목표를 어렵게 하는 진로 장벽 요인을 써 의 해결 방법을 찾아보세요 .
Ѿ보자. ೧
진로 상담을 받을 수 있는 곳 한다.
꿈을 이루는 과정에서 어려운 점은 무엇이었고, 어 떻게 극복하셨나요?
• 온라인 진로 상담: 커리어넷
(www.career.go.kr), 워크넷
(www.work.go.kr) 예 몸이 약해서 오랜 시간 디자인을 하다 보면 아플 때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그때마다 포기하
• 온·오프라인 진로 상담: 시· 3. 나의 실천 의지로 극복할 수 있는 진로 장벽 요인과 해결 방법을 정리해 보자. 면 안 된다고 다짐하면서 꾸준히 체력 단련을 한 끝에 이제는 아프지 않습니다.
도 진로 진학 상담 센터 ߑউ
예 자신감이 부족하다.
진로 장벽은 무엇일까?
마지막으로 지금 진로 장벽 때문에 고민하고 있는 중학생 후배에게 조언을
예 항상 모든 일이 일어나기 전부터 걱정을 하고, 나는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 부탁드립니다.
기 때문이다.
원인은 무엇일까?
예 자신이 진로 장벽을 극복할 수 있을지 없을지는 시도해 보지 않고서는 아무도 모릅니다. 자
신감을 갖고 노력하면 진로 장벽을 극복하고 꿈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예 두려움을 버리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나를 자주 칭찬한다.
해결 방법은 무엇일까? ਊ
예 일기장에 하루 동안 내가 잘한 일을 한 가지 이상 쓰고, 실수해도 괜찮다고
해결을 위한 실천 계획은 세 번씩 적는다.
무엇일까? 2. 1번의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진로 장벽과 관련하여 나에게 해 주고 싶은 말을 써 보자.
예 도전을 두려워하지 말고 하고 싶은 것을 열심히 해 보자.
예 나를 칭찬하면서 자신감이 생겨 두려움 없이 진로 목표를 세우고 자신 있게
극복하면 어떤 점이 좋을까? 도전할 수 있을 것이다.
142 Ⅳ . 진로 디자인과 준비 1. 진로 의사 결정 능력 개발 143
ଃ ▶ 학습 주제 및 학습 방법 안내하기 • 진로 장벽의 극복 방법은 개인마다
2 - 본시 수업을 안내한다. 다르므로 자신의 상황에 맞는 해결
활동 개별 국어, 정보 활동 개별 기술 가정, 국어
2 나의 진로 장벽 극복하기 3 진로 장벽 극복 가상 인터뷰하기
활동 목표 다음 활동을 통해 나의 진로 장벽과 극복 방법을 알아보자. 나의 진로 장벽 요인을 해결하고 진로 목표를 이룬 미래의 모습을 상상하면서 가 활동 목표 ▶ 진로 장벽 극복 가상 인터뷰하기(활동 3) 방법을 찾도록 지도한다.
상 인터뷰를 해 보자. ޙઁ
자신의 진로 장벽 요인을 알고, 진로 장벽을 극복할 수 있다는
이를 극복할 수 있다. 1. 나의 진로 목표를 써 보자. 긍정적 태도를 가질 수 있다.
1. 나의 진로 장벽을 극복한 이야기를 후배에게 들려 주는 가상 인터뷰를 완성해 보자.
예 나는 건축 디자이너가 되어 사람들에게 편안함과 즐거움을 주는 공간을 만들 것이다.
나는 ( )이(가) 되어 진로 장벽을 극복하고 ( )(이)라는 꿈을 이룬 ( ) 선배님과
( )(할) 것이다. 인터뷰를 해 보겠습니다. 현재의 직업을 갖게 되신 이유나 동기는 무엇인가요? 진로 샘 - 진로 장벽을 극복한 자신의 미래를 상상하며 진로 장벽을
진로 샘 진로 장벽의 해결 방법은
진로 장벽을 혼자 해결하 사람마다 다를 수 있어요.
습니다.
Ѿ기 어렵다면 진로 상담을 받 예 저는 사람들이 물건을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다가 제품 디자이너가 되었 자신에게 어떤 방법이 가장 ೧
적합할지 고민하면서 최선
아 보세요 . 2. 교과서 139쪽을 참고하여 1번에서 쓴 나의 진로 목표를 어렵게 하는 진로 장벽 요인을 써 의 해결 방법을 찾아보세요 .
보자.
진로 상담을 받을 수 있는 곳 극복한 이야기를 후배에게 들려주는 가상 인터뷰 시나리
• 온라인 진로 상담: 커리어넷 꿈을 이루는 과정에서 어려운 점은 무엇이었고, 어 떻게 극복하셨나요?
(www.career.go.kr), 워크넷
(www.work.go.kr) 예 몸이 약해서 오랜 시간 디자인을 하다 보면 아플 때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그때마다 포기하
• 온·오프라인 진로 상담: 시· 3. 나의 실천 의지로 극복할 수 있는 진로 장벽 요인과 해결 방법을 정리해 보자. 면 안 된다고 다짐하면서 꾸준히 체력 단련을 한 끝에 이제는 아프지 않습니다. ߑউ
도 진로 진학 상담 센터
예 자신감이 부족하다.
진로 장벽은 무엇일까? 오를 작성하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지금 진로 장벽 때문에 고민하고 있는 중학생 후배에게 조언을
예 항상 모든 일이 일어나기 전부터 걱정을 하고, 나는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
원인은 무엇일까? 기 때문이다. 부탁드립니다.
예 자신이 진로 장벽을 극복할 수 있을지 없을지는 시도해 보지 않고서는 아무도 모릅니다. 자 ਊ
신감을 갖고 노력하면 진로 장벽을 극복하고 꿈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예 두려움을 버리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나를 자주 칭찬한다.
해결 방법은 무엇일까? - 진로 목표를 쓰고 진로 장벽 요인과 극복 방법을 탐색하
예 일기장에 하루 동안 내가 잘한 일을 한 가지 이상 쓰고, 실수해도 괜찮다고
해결을 위한 실천 계획은 세 번씩 적는다.
무엇일까? 2. 1번의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진로 장벽과 관련하여 나에게 해 주고 싶은 말을 써 보자.
예 도전을 두려워하지 말고 하고 싶은 것을 열심히 해 보자.
예 나를 칭찬하면서 자신감이 생겨 두려움 없이 진로 목표를 세우고 자신 있게
극복하면 어떤 점이 좋을까? 도전할 수 있을 것이다. 도록 한다.
142 Ⅳ . 진로 디자인과 준비 1. 진로 의사 결정 능력 개발 143
- 진로 장벽을 극복하기 위한 다짐의 글을 쓰도록 한다.
ҙࢎ Ү оಣ ӝߑߨ ࢤ о▶ 활동 평가하기 ಣ
о- 학생 스스로 진로 장벽 요인과 해결 방법을 찾고 계획을 ಣ оܻ ಣ
세웠는지 자기 평가를 하도록 한다.
▶ <활동 2>의 ‘나의 진로 장벽 극복하기’ 활동 자료를 진로 상 • 개인 맞춤형 상담을 한다.
റࣻস
담 자료로 활용한다.
Ⅳ. 진로 디자인과 준비 247
중등직업_지도서_4단원(232~275)_3.indd 247 2017-07-25 오후 1:18: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