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45
P. 245









ࣁࠗ ૑بউ 전개


ഝز ߑߨ
<활동 1-2>
활동
1 합리적 의사 결정 과정 연습하기 모둠 정보, 국어
•의사 결정 과정에 따라 활동지를 작성하도록 한다.
다음 의사 결정 상황을 참고하여 합리적 의사 결정 과정을 연습해 보자.
활동 목표
03 모둠원들이 각자 대안을 평가하기 위한 기준을 모두 제시한다.
합리적 의사 결정 과정을 이해하 기준 설정
고 적용할 수 있다. 1. 4~6명씩 모둠을 만들고, 모둠별로 의사 결정이 필요한 문제를 한 가지 선택해 보자. 예 흥미, 안전성, 소요 시간, 운동 기구 준비의 용이성 등
➊ 문제 인식
•문제 1• •문제 2• •문제 3• •문제 4•
모둠별로 예시 중에서 해결할 상황을 한 가지
진로 샘 우리 반은 우리 반은 우리 반의
제시된 문제 외에 모둠별 합창 대회 때 어디로 체험 자리 배치는 선택하도록 한다.
로 자유롭게 의사 결정이 필 어떤 곡을 부르는 학습을 가는 어떻게 바꾸는
요한 문제를 정해도 좋아요 .
것이 좋을까? 것이 좋을까? 것이 좋을까?
04 대안 탐색에서 제시한 대안과 기준 설정에서 제시한 기준 중 각각 3, 4개를 선 활동 시 유의 사항
대안 평가 • 대안이 너무 적거나 많이 나오
택한 후 기준에 따라 대안을 평가한다.
지 않도록 한다.
• 찾기 어렵더라도 정확한 대안
5점 매우 그렇다. 4점 그렇다. 3점 보통이다. 2점 그렇지 않다. 1점 전혀 그렇지 않다. 을 찾는다.
평가 기준 • 대안을 감정적으로 평가하지 ❷ 대안 탐색
대안 합계 점수
2. 모둠별로 선택한 문제를 합리적 의사 결정 과정을 통하여 결정해 보자. 않는다.
• 자신의 개인적 의견과 다르더
라도 모둠의 의사 결정을 받아 메모지에 각 모둠원별로 문제 해결을 위한 대
들인다.
01 모둠원들이 협의를 통해 한 가지 문제를 선택한다.
문제 인식 안을 한 가지 이상 작성하도록 한다.
예 학급 학생들의 단합을 위해 어떤 운동 경기를 하면 좋을까?
05
의사 결정 및 대안 평가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대안으로 의사 결정을 하고, 대안을 실천
계획 수립 하기 위한 계획을 세운다. ❸ 기준 설정
ӝળ ࢸ੿
예 •의사 결정: 대안 평가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피구 경기로 결정함.
•계획 수립 메모지에 각 모둠원별로 대안을 비교·평가할
02 모둠원들이 각자 자신이 알고 있는 정보를 모두 제시한다. - 남학생과 여학생이 함께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도록 팀을 구성함.
대안 탐색
- 경기는 3세트로, 1세트당 10분씩 운영함. 기준을 한 가지 이상 작성하도록 한다.
예 씨름, 축구, 배구, 피구, 족구, 줄다리기, 이어달리기, 캥거루 달리기 등
❹ 대안 평가
134 Ⅳ . 진로 디자인과 준비 1. 진로 의사 결정 능력 개발 135
모둠별로 대안과 기준을 각각 세 가지씩 선택
하여 비교·평가하도록 한다.
ಣо ੗ܐ
è ഝز ೟ࢤ ੗ӝ ಣо૑ ❺ 의사 결정 및 계획 수립
비교·평가에 따라 최선의 대안을 결정하고 결
평가 항목 우수 보통 미흡
합리적인 의사 결정 과정과 절차를 알고 있는가? 정한 대안에 대한 실천 계획을 세우도록 한다.
합리적인 의사 결정 과정에 나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제시하였는가?
의사 결정 과정에서 모둠원의 의견을 존중하고 경청 • 발표를 통해 모둠별 의사 결정의 결과를 반 친구들과 공유하도
하였는가? 록 한다.
• 의사 결정이 합리적으로 이루어진 모둠을 선정하여 칭찬해 준다.
è ഝز زܐ ಣо૑
• 활동이 잘 이루어졌는지 학생 자기 평가와 동료 평가를 한다.
적극적으로 참여한 모둠원의 이름과 그렇게 생각한 이유를 적어 보자.
↟૑ب࢚ ਬ੄੼↟
• 모든 학생이 빠짐없이 한 가지 이상의 대안과 기준을 제시하도록 한다.
• 모둠원이 제시한 대안이나 기준에 관하여 비난하지 않고 개인의 의견
è ഝز Үࢎ ҙ଴ ಣо૑
을 존중하도록 지도한다.
평가 항목 우수 보통 미흡 • 대안이나 기준은 개인의 차이가 있으므로 모둠원들이 토의하여 대안
합리적인 의사 결정 과정과 절차를 잘 이해하고 있는 과 기준을 정하도록 한다.
가? • 합리적인 의사 결정 과정에 따라 결정된 결과라도 필요하다면 다시 수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위한 대안과 기준을 적극적으 정할 수 있음을 안내한다.
로 제시하였는가? • 접착 메모지를 활용하여 작성한 대안과 기준을 평가표에 바로 붙여 사
활동 과정에서 모둠원과 원만하게 상호 작용을 하였 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는가?






Ⅳ. 진로 디자인과 준비 243







중등직업_지도서_4단원(232~275)_3.indd 243 2017-07-25 오후 1:18:34
   240   241   242   243   244   245   246   247   248   249   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