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40
P. 240
차시별 수업 과정안
1 ରद ѐਃ
본시 주제 ա ۽ܳ যڌѱ Ѿ೧ঠ ೡө
단원 영역 ױਗ Ⅳ. 진로 디자인과 준비 ױਗ 1. 진로 의사 결정 능력 개발
자기 관리 역량
지식 정보 처리 역량 정보, 국어,
교과 역량 진로 디자인과 준비 역량 핵심 역량 연계 교과
창의적 사고 역량 기술·가정
의사소통 역량
학습 목표 진로 의사 결정의 과정과 절차를 이해할 수 있다. 교과서 132~137쪽 차시 23/29
교수h학습
강의 학습, 문제 해결 학습(의사 결정 모형), 개별 학습 평가 방법 학생 자기 평가, 동료 평가, 교사 관찰 평가
방법
수업 장소 교실
학습 환경
자료 Үࢎ 교과서, PPT 자료, 전지, 메모지, 매직펜, 스톱워치 ࢤ 교과서
2 ಣо ҅ദ
교육 과정 평가 기준
평가 요소 평가 방법
성취 기준 상 중 하
[9진04-01] 진로 의사 결정의 과정과 절 진로 의사 결정의 중요성을 진로 의사 결정의 중요성을 자기 평가
합리적인 의사 결정
진로 의사 결정의 차를 이해하고, 필요한 정보 알고, 진로 의사 결정의 과정 부분적으로 알고, 진로 의사 동료 평가
과정과 절차 알기
과정과 절차를 이 와 조언을 수집하는 방법을 과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결정의 과정과 절차를 일부 관찰 평가
해할 수 있다. 익혀, 자신이 주도적으로 진 설명할 수 있다.
합리적인 진로 의사 로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다. 자기 평가
결정하기 관찰 평가
3 ࣻস ܴ
※ 교재에 제시된 수업 흐름은 예시이며, 학교 현장에 맞게 재구성하여 수업할 것을 권장한다.
도입 전개 정리
문제 해결 방안 설정 문제 해결 방안 적용
문제 인식 평가
(모둠) (개별)
•학습 동기 유발 •학습 방법 안내 •학습 방법 안내 •활동 1 평가하기
• 학습 주제 •모둠 구성하기 •내용 파악하기 •활동 2 평가하기
(학습 목표) 확인 • 내용 파악하기 • 나의 합리적인
(본문) 진로 의사 결정
• 합리적인 의사 결 하기(활동 2)
정 과정 연습하기
(활동 1)
238 각론
중등직업_지도서_4단원(232~275)_3.indd 238 2017-07-25 오후 1:18: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