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38
P. 238










ǐ 진로 디자인과 준비 활용 안내
대단원 미리 보기






진로를 방해하는 장애물을 찾아라! 제한 시간 ‘ ‘콕! 핵심 탐색’을콕! 핵심 탐색’을 콕!
1분
해 보세요. 핵 심 탐 색 이 단원에서 탐색할 내용을 미리 살펴보고,
출발에서 도착에 이르기까지 극복해야 하는 장애물을 다섯 가지 찾아 표시를 해 보자.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세워 보자.
01 그림과 이 단원의 연결점 찾기
그림의 장애물을 유형별로 나누어 선으로 연결해 보자.
➊ 정보 부족 뜀틀 •
➋ 기울어진 자신감 인형 •
• ㉠ 개인적 장애물
➌진흙탕에 빠진 자기 이해 • • ㉡ 환경적 장애물
➍ 낡은 나무다리(미래의 불확실성) •
➎ 주변 사람과의 갈등 그물 •
주변 사람과의 갈등
02 질문을 통한 이 단원 미리 보기
1. 진로 의사 결정 능력 개발
핵심 질문 나는 어떻게 진로 의사를 합리적으로 결정하고
진로 장벽을 해결할 수 있을까?
⑴ 나의 진로를 어떻게 결정해야 할까?
⑵ 진로 장벽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미래의 불확실성
2. 진로 설계와 준비
핵심 질문 나는 진로를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
⑴ 내가 원하는 진로는 무엇인가?
자기 이해
나를 일으켜 ⑵ 나는 어떤 고등학교에 가야 할까?
세워 주세요.
03 스스로 학습 목표 세우기
다음 중에서 알맞은 단어를 골라 이 단원의 학습 목표를 완성하고,
➌번에는 나만의 학습 목표를 써 보자.
목표, 계획, 진로 경로
➊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 을(를) 세울 수 있다.
자신감
➋ 중학교 이후의 을(를) 다양하고 창의적으로 설계하고 실천
하기 위한 역량을 기를 수 있다.

130 Ⅳ . 진로 디자인과 준비 단원 미리 보기 131

੗ӝ
઱ب
1 대단원 동기 유발 2 콕! 핵심 탐색

<진로를 방해하는 장애물을 찾아라!> 놀이를 통해 극복해야 그림과 이 단원의 연결점 찾기 ੿׹
할 진로 장벽에 대하여 생각해 본다. ❶ 정보 부족 뜀틀 - ㉠ 개인적 장애물
※ 그림 설명: 다양한 진로 장벽 요인들을 기울어진 자신감 인 ❷ 기울어진 자신감 인형 - ㉠ 개인적 장애물
형, 진흙탕에 빠진 자기 이해, 낡은 나무다리(미래의 불확 ❸ 진흙탕에 빠진 자기 이해 - ㉠ 개인적 장애물
실성), 정보 부족 뜀틀, 주변 사람과의 갈등 그물 등의 장 ❹ 낡은 나무다리(미래의 불확실성) - ㉡ 환경적 장애물
애물로 표현하였다. ❺ 주변 사람과의 갈등 그물 - ㉡ 환경적 장애물


Үࢎ ഝز 질문을 통한 이 단원 미리 보기

1분 동안 출발에서 도착지인 ‘진로 목표’까지 가기 위해 넘어
↟૑ب࢚ ਬ੄੼↟
야 할 장애물 다섯 가지를 찾도록 하여 학습에 관한 흥미를
핵심 질문과 소단원 제목을 활용하여 이 단원에서 학습할 내용에 관하여
유발할 수 있는 분위기를 형성한다.
학생들이 호기심을 갖도록 유도한다.
↟૑ب࢚ ਬ੄੼↟
도착에 이르는 동안 만나는 다양한 장애물들이 무엇을 뜻하는지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한다. 스스로 학습 목표 세우기 ੿׹
1.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 (목표)를 세울 수 있다.
೟ࢤ ഝز 2. 중학교 이후의 (진로)를 다양하고 창의적으로 설계하고 실
1분 동안 출발에서 도착에 이르기까지 극복해야 할 장애물 다 천하기 위한 역량을 기를 수 있다.
섯 가지를 찾아 ◯ 표시를 해 본다.




236 각론






중등직업_지도서_4단원(232~275)_3.indd 236 2017-07-25 오후 1:18:25
   233   234   235   236   237   238   239   240   241   242   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