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32
P. 232










Ǐ 진로 탐색 활용 안내
대단원 마무리





단원을
마치며 스스로 평가하기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스스로 평가하여 나의 평가 그래프를 그려 보자. 이 단원에서 활동한 내용을 돌아보면서 핵심 질문에 답해 보자.
01 핵심 질문
진로에서 학습의 중요
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나는 진로를
수 있다. 위해 어떤 공부를
해야 할까?
교과서 96쪽을 확인하세요.
02 핵심 질문
관심 있는
직업의 정보를
스스로 세운 학습 목 다양한 방법으로 고등
표를 이룰 수 있다. 어떻게 탐색할
학교 및 학과의 유형 수 있을까?
과 특성을 탐색할 수
5(점) 있다.
교과서 95쪽을 확인하세요. 3 1
교과서 100쪽을 확인하세요.
교과서 92쪽의 ‘이 단원의 성장 역량’을 얼마나 키웠는지 스스로 평가해 보자.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 생각
상 중 하
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
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
다양한 방법과 체험 활 의사소통 역량 하며 존중할 수 있다.
관심 직업 분야의 다
동을 통해 구체적인 직 공동체 역량
양한 진로 경로를 탐
업 정보를 탐색할 수
색할 수 있다.
있다. 창의적 사고 역량 상 중 하 폭넓은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문 분야의 지식, 기
자기 관리 역량 이 단원의 성장 역량 하여 새로운 것을 창출할 수
교과서 116쪽을 확인하세요. 교과서 110쪽을 확인하세요. 술, 경험을 융합적으로 활용
있다.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상 중 하
진로 탐색 역량 위하여 다양한 영역의 지식
지식 정보 처리 역량
과 정보를 처리하고 활용할
중학교 졸업 후 고등학교 이후의 진로, 심미적 감성 역량 수 있다.
상 중 하
5점 매우 그렇다. 4점 조금 그렇다. 3점 보통이다. 2점 그렇지 않다. 1점 전혀 그렇지 않다. 직업 선택까지 고려하여 중·장기적으로
자신의 진로를 탐색할 수 있다.
126 Ⅲ . 진로 탐색 단원을 마치며 127
대단원 학습 내용 자기 평가하기 2. 직업 정보의 탐색
학습 목표 점수 평가 기준
교사 활동
다양한 체험 활동의 올바른 참여 방법을 명확히 이해하고, 체험 활
• 각 소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다각형 안에 학생 스스로 1점에서 4~5(상) 동을 통해 구체적인 직업 정보와 경험을 수집하고 자신의 진로와
다양한 방법과 체 관련된 직업 정보를 탐색하고 정리할 수 있다.
5점까지 점수를 주면서 학습 목표 성취 정도를 평가하도록 한 험 활동을 통해 구
체적인 직업 정보 2 이상 체험 활동의 올바른 참여 방법을 어느 정도 이해하고, 체험 활동을
다. 각 점수별 평가 기준은 아래의 표를 참고한다. 를 탐색할 수 있다. 4 미만(중) 통해 다른 매체에서 얻지 못하는 직업 정보를 탐색할 수 있다.
체험 활동의 올바른 참여 방법을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체험 활동
2 미만(하)
학습 목표 점수 평가 기준 을 통해 일부 직업 정보를 탐색할 수 있다.
4~5(상) 스스로 학습 목표를 구체적으로 세우고 실천할 수 있다. 관심 직업 분야의 다양한 진로 경로를 구체적으로 탐색하고, 자신
4~5(상) 의 진로 설계에 활용할 수 있다.
스스로 세운 학습 목 2 이상 스스로 학습 목표를 구체적으로 세우고 일부 실천할 수 있다. 관심 직업 분야의
표를 이룰 수 있다. 4 미만(중) 다양한 진로 경로 2 이상 관심 직업 분야의 다양한 진로 경로를 구체적으로 탐색할 수 있다.
를 탐색할 수 있다. 4 미만(중)
2 미만(하) 스스로 세운 학습 목표를 이룰 수 있다.
2 미만(하) 관심 직업 분야의 일부 진로 경로를 탐색할 수 있다.
1. 교육 기회의 탐색
활동 돌아보고 핵심 질문 답하기
학습 목표 점수 평가 기준
진로에서 학습의 중요성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교사 활동
4~5(상)
학습 계획을 세우는 방법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다.
진로에서 학습의 2 이상 진로에서 학습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이를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 소단원명(도입 질문)과 활동들을 학생들과 함께 돌아보고 핵심
중요성을 이해하고 4 미만(중) 있다.
설명할 수 있다. 질문에 학생 스스로 답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진로에서 학습의 중요성을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2 미만(하) • 각 소단원의 활동을 통해 ‘이 단원의 성장 역량’을 얼마나 키웠
있다.
교육 정보를 탐색하는 다양한 방법을 알고, 이를 통해 고등학교 및 는지 학생 스스로 상, 중, 하로 체크하도록 한다.
4~5(상) 학과의 유형과 특성을 구체적으로 수집하여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다양한 방법으로 정보를 정리할 수 있다. ↟૑ب࢚ ਬ੄੼ ↟
고등학교 및 학과 2 이상 교육 정보를 탐색하는 방법을 알고, 이를 통해 고등학교 및 학과의
의 유형과 특성을 4 미만(중) 유형과 특성을 수집할 수 있다. 단원의 성장 역량은 『진로와 직업』의 교과 역량과 연계된 교과 공통 핵심
탐색할 수 있다.
교육 정보를 탐색하는 방법을 일부 알고, 이를 통해 고등학교 및 학 역량임을 학생들이 인지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2 미만(하)
과의 유형과 특성을 부분적으로 수집할 수 있다.
230 각론



중등직업_지도서_3단원(188~231)_3.indd 230 2017-07-25 오후 1:18:25
   227   228   229   230   231   232   233   234   235   236   2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