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04
P. 204
ࣁࠗ بউ 도입
1-1 문제 인식 질문 제시
1. 교육 기회의 탐색
بੑ ޙ ࣗױਗݺ 고등학교의 유형과 특성을 어떻게 탐색할까? 중학교와 달리 고등학교는 여러 유형이 있다. 고등학교의 유형은 일반 고등학교, 특
02 고등학교의 유형과 특성을 어떻게 탐색할까?
بੑ ޙ ب 고등학교의 유형과 특성을 탐색하는 방법이 무 성화 고등학교, 특수 목적 고등학교, 자율형 고등학교 등으로 구분된다. 각 학교는 유
형별로 설립 목적이나 입학 전형 등에서 차이를 보이며 특성을 나타낸다. 학과의 유형
다양한 방법으로 고등학교 및 학과의 • 고등학교의 유형과 특성 탐색하기 •진학 정보 탐색하기
학습 활동
엇인지 생각할 수 있도록 한다. 목표 유형과 특성을 탐색할 수 있다. 과제 •고등학교 학과의 유형과 특성 탐색하기 은 고등학교의 유형에 따라 달라지는데, 직업 계열 특성화 고등학교와 일부 특수 목적
고등학교에는 전공 분야 및 교과 내용 등에 따라 다양한 학과가 개설되어 있다.
Үࢎ ഝز 학생 스스로 다양한 고등학교의 유형이 자신의 진로 열려라! 중학생은 관심 있는 직업 등 장기적인 관점에서 진로를 고려하는 가운데 진학할 고 관점
생각 꿈에 따라 진학하는 학교도 달라질 수 있다 등학교를 선택해야 한다. 원하는 진로에 따라 도움이 되는 고등학교도 달라질 수 있기 사물이나 현상을 관찰할 때, 그
사람이 보고 생각하는 태도나
에 미치는 영향을 알 수 있도록 한다. 민준이네 로봇 동아리에 졸업생 선배가 찾아왔다. 로봇 고등학교에 다닌다는 선배는 민준이 때문이다. 따라서 진학할 고등학교를 결정하기에 앞서 고등학교 및 학과의 다양한 유 방향
처럼 어릴 때부터 로봇 공학자가 되고 싶었다며, 직접 만든 로봇을 소개하였다. 형과 특성을 살펴보고, 자신에게 알맞은 고등학교와 학과를 선택하기 위해 정보를 수
집하는 등 계획적으로 준비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ب࢚ ਬ↟
학교에서 고등학교 및 학과의 탐색 방법
여러분! 이쪽은 제가
진로는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언제든지 변할 수 있음을 학교에서 친구들과 함께 내 꿈을 이룰 수 로봇을 만든다고?
만든 가사 도우미 로봇 있는 학교네!
인지하도록 한다. 척척이입니다.
진로 정보는
여기에 다 있다!
‘생생 진로 정보’
1-2 문제 인식 학습 동기 유발
Үࢎ ഝز
•<열려라! 생각>을 학생들과 함께 읽는다.
• 교과서에서는 로봇 공학자를 제시했지만, 학급 집단의 특성에
따라 다른 예시를 제시하여도 좋다. 상담 받기 인터넷 활용하기 학교 방문하기 홍보 자료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활용하기
활용하기
• 로봇 고등학교 외에도 다양한 고등학교의 유형과 학과가 있음을 학교의 진로 상담 선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관심 있는 학교를 직접 관심 있는 학교 또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
생님, 담임 선생님, 관심 진학하려는 고등학교(학 찾아간다. 입학 설명회에 교육청 등의 교육 기관 션을 통하여 고등학교(학
있는 학교에 재학 중인 과)의 정보를 얻는다. 참석하는 경우 입학 담당 에서 배부하는 학교 및 과)의 정보를 탐색한다.
설명하여 로봇 공학자가 꿈이 아닌 학생들도 적극적으로 수업에 선배나 졸업한 선배에게 예 학교 알리미 선생님과 일대일 개인 상 학과의 홍보 자료를 활 예 생생 진로 정보, 맘에 쏙
보고 로봇 고등학교의 정보는 어디에서 얻을 수 있을까? 상담을 받는다. (www.schoolinfo.go.kr) 담도 가능하다. 용한다. 진로 등
묻기 고입 정보 포털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www.hischool.go.kr) 등
• 로봇이 미래의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관련되어, 거의 모든 직업 100 Ⅲ . 진로 탐색 1. 교육 기회의 탐색 101
(하는 일)에서 활용될 수 있음을 알려 준다.
ࢤ ഝز
• <열려라! 생각>을 선생님과 함께 읽어 본다. ଵҊ ܐ
• 로봇 공학자 이외에 자신이 희망하는 진로 정보는 어떻게 얻을
수 있을지 생각해 본다. è ۽ࠈ ҕܳ ԷԲח ҳٜਸ ਤೠ ઑ
“로봇 공학은 여러 공학 기술을 비롯해 사회학, 심리학, 법학 등 다양
ز࢚ ܐ
한 인문학을 적용한 융합 학문입니다. 이러한 로봇 공학 기술은 앞으
• CBS,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571회), ‘Live with a Sense of 로 전 산업 분야에 활용될 것입니다. 로봇 공학자에게 여러 학문 지식
Wonder – 데니스홍(UCLA 교수, 로봇 공학자)’(18분 47초) 이 필요한 만큼 다양한 장르의 책을 두루두루 읽어 두는 것이 좋아요.
WEB http://rainbowtv.cbs.co.kr/tv/view.asp?num=278008&program=c 또한 로봇의 움직임과 문제 해결 능력의 원리가 되는 물리학, 수학 공
bs15min&pgm=&bt=&skey=title&sval=%B5%A5%B4%CF%BD%B 부는 게을리하면 안 돼요.”
A%C8%AB&x=0&y=0 출처: KAIST 기계공학과 권동수 교수 MODU 2016. 6월호
1-3 문제 인식 학습 목표 확인 è ز࢚ ܐ
① EBS, 「선택! 직업과 진로 1~26」 (2011. 3. 2.~2011. 8. 24.)
ب ݾ WEB http://home.ebs.co.kr/choicejob/main
• 다양한 방법으로 고등학교 및 학과의 유형과 특성을 탐색할 수 또는 유튜브(www.youtube.com) → ‘EBS 선택! 직업과 진로’ 검색
있다. • ۽Ӓ۔ উղ 진로 및 직업 결정에 관하여 고민하는 청소년들에게 도
움이 되는 프로그램. 각종 직업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자신
Үࢎ ഝز
에게 맞는 진로 및 적성은 무엇인지 전문가의 강의를 통해 분석한다.
• 학습 목표 제시 후 학습 흐름과 활동 과제를 안내한다.
② CBS,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583회), ‘로봇, 인간을 구하다 – 한
재권(로봇 공학자)’(16분 39초)
WEB http://rainbowtv.cbs.co.kr/tv/view.asp?num=280011&progra
m=cbs15min&pgm=&bt=&skey=title&sval=%C7%D1%C0%E
7%B1%C7&x=0&y=0
학생들이 자주하는 질문
•로봇 공학자가 되기 위해서는 꼭 대학에 가야 하나요?
•로봇 관련 고등학교 및 학과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202 각론
중등직업_지도서_3단원(188~231)_3.indd 202 2017-07-25 오후 1:18: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