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99
P. 199
ࣁࠗ بউ 전개
2 내용 알기
1. 교육 기회의 탐색
ղਊ ೧ࢸ
진로란 좁은 뜻에서는 직업과 관련된 일이라고 할 수 있지만, 넓은 뜻에서는 우리가
01 진로에서 학습은 왜 중요할까? 살아가는 모든 과정을 가리킨다. 따라서 자신에게 알맞은 진로를 선택하고 설계하는
것은 행복한 삶을 위해 중요하다. 이러한 진로 선택과 설계에 있어 기초가 되는 것이 (1) 본문 상단 내용 해설
진로에서 학습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 나의 학습 나무 그리기
학습 활동
목표 과제 학습이다. 학습은 짧게는 진학과 취업에 영향을 주고, 길게는 삶 전체의 진로에까지 영
설명할 수 있다. • 나의 학습 계획 세우기 • 학습: 학습(學習) 또는 배움은 본능적인 변화인 성숙과 달리, 직
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면 진로를 위한 학습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수업 시간에 이루어지는 교과 공부 간접적 경험이나 훈련에 의해 지속적으로 지각하고 인지하며 행
열려라!
생각 나는 지하철에 관심이 있어 를 가장 먼저 떠올릴 수 있지만, 그것이 전부는 아니다. 관심 있는 분야에 관한 독서 활
동이나 동아리 활동, 멘토링 활동, 진로 체험 활동 등도 모두 진로를 위한 학습이라고 동을 변화시키는 활동이다. 환경의 변화에 대한 생체의 일반적
준혁이는 수도권의 지하철 노선도를 모두 외워서 그릴 수 있을 정도로 지하철에 빠져 있다.
할 수 있다.
매일 학교에 다녀오면 지나가는 지하철을 지켜보고, 새로운 노선을 타 보기 위해 하루 여섯 시
간에 걸쳐 지하철 여행을 하기도 한다. 학습이 자신의 꿈과 행복한 진로를 실현하기 위한 기초가 된다고 생각하면 학습 태도 적응, 신체적인 피로, 손상이나 일시적인 동기 부여 등에서 초
도 달라진다. 스스로 학습에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능동적으로 학습할 때 미래를 위해
의미 있는 공부를 시작할 수 있다. 래된 행동의 변화와는 구별된다.
출처: 위키 백과(https://ko.wikipedia.org/wiki/%ED%95%99%EC%8A%B5)
독서 활동 동아리 활동
지리 공부는 기본! Үࢎ ഝز
역 이름의 한자와 유래를 저는 독도의 바다 생물을 저는 학교에서 제빵 동
알기 위해 한자와 역사를 공부하고, 연구하는 해양 생물학자가 아리 활동을 하고 있어
역 사이의 거리 계산을 위해 되고 싶어요. 그래서 다양 요. 앞으로 맛있는 빵을 • 진로와 학습의 관계를 설명한다.
수학 공부도 하죠. 한 책을 통해 해양 생물학 만드는 제빵사가 되는
에 관한 정보를 꾸준히 조 것이 저의 꿈이거든요.
사하고 있어요. • 진로를 위해서 다양한 학습 경험을 쌓는 것이 필요함을 예시를
들어 설명한다.
다양한 학습 사례 ↟ب࢚ ਬ↟
교과 학습을 성실하게 수행하여 좋은 성적을 받는 것이 진로에 있어서
멘토링 활동 진로 체험 활동
중요한 부분이지만, 학생들이 학습을 교과 학습에만 국한하여 생각하지
저는 대학생 멘토링 프 저는 아직 꿈이 없어요.
•출처: SBS 「영재 발굴단」 재구성
로그램에서 만난 선배 그래서 다양한 진로 체 않도록 다양한 학습 경험을 교과서 하단의 예를 들어 설명한다.
들에게서 자기 주도 학 험 활동을 통해 직업 정
습 방법을 배웠어요. 보를 수집하고 있어요.
보고 나는 관심 있는 분야와 관련하여 어떤 학습을 하고 있을까?
묻기
ࢤ ഝز
96 Ⅲ . 진로 탐색 1. 교육 기회의 탐색 97 • 진로와 학습의 관계를 이해한다.
• 진로를 위해서는 다양한 학습 경험을 쌓는 것이 필요함을 알고
자신의 학습 경험을 떠올려 본다.
ଵҊ ܐ
판서 정리
è ӝ ب ण ౠ
자기 주도 학습자란 ‘자신의 학습 과정에 동기적, 인지적, 행동적으로 • 진로와 학습의 관계
적극 참여하는 자’(Zimmerman, 1986, 1990)이다. ① 진로 선택과 설계에 학습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함.
또한 자기 주도 학습자는 학습에 대한 동기화가 되어 있으며, 다양한 ② 교과 학습뿐만 아니라 동아리, 진로 체험 등을 통해 다양하고 풍부한
인지 조절 전략을 사용하고, 자신의 행동을 적절히 통제하는 능력을 학습 경험을 쌓는 것이 필요함.
갖춘 학습자이다. 즉, 동기적 차원에서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도 스스
로 공부를 잘할 수 있다는 자신에 대한 믿음인 자기 효능감과 과제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자발적으로 학습에 접근하는 높은 내재적 동기,
그리고 긍정적인 자아 개념을 갖는다. ଵҊ ܐ
인지적 차원에서는 학생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공부 계획을 수립하
며, 자신에게 맞는 적절한 학습 방법을 활용하여 공부하고, 자신이 잘 è ۽৬ ण ҙ҅
알고 있는지를 스스로 평가하며 점검하는 특징을 가진다.
“진로 활동 활발한 학생이 학습 의욕도 높다.”
행동적 차원에서는 자신의 학습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하여 가장 적
학교 진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학생은 그렇지 않은 학생
합한 환경을 선택하고 구조화하는 것을 말하는데, 공부에 집중하기 위
보다 학습 동기가 높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6월 14일 한국
해 조용한 곳을 찾거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움이 필요한 경우 친
직업 능력 개발원(원장 이용순)이 발표한 ‘중학생의 학교 진로
구나 선생님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특징을 보인다.
활동 참여와 학습 동기 간의 관계’ 분석 자료에 따르면, 학교 진
출처: 박효정, 『내 인생을 위한 내비게이션 자기 주도 학습』.
로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자율적 학습 동기가 참여하지 않았
을 때보다 10.8% 포인트 높게 나타났다. 타율적 학습 동기 역시
진로 수업에 참여한 경우에 더 높았다. 또한 진로 활동에 대한
학생 만족도가 높을수록 학습 동기도 높아지는 정(+)의 상관 관
계를 보였다. 한국 직업 능력 개발원 장현진 부연구위원은 “학교
진로 활동의 질과 학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이 지속적으
로 필요하다.”며 “특히 성별에 따라 학습 동기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진로 활동이 무엇인지 등 후속 연구를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연합뉴스>, 2016. 6. 14.
Ⅲ. 진로 탐색 197
중등직업_지도서_3단원(188~231)_3.indd 197 2017-07-25 오후 1:17: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