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97
P. 197
উҗ णࣻ·Ү4
수업 전 ▶ 교실 환경을 점검하고 학생들의 수업 준비 상태를 확인한다.
학습
단계 교과서 교수·학습 활동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과정
96쪽 ▶ 학습 동기 유발하기 • <열려라! 생각>과 같이 다양한 학습 경
- 소단원 제목 ‘진로에서 학습은 왜 중요할까?’를 활용해 질 험을 통해 진로를 탐색한 사례를 발굴하
1. 교육 기회의 탐색
진로란 좁은 뜻에서는 직업과 관련된 일이라고 할 수 있지만, 넓은 뜻에서는 우리가
01 진로에서 학습은 왜 중요할까? 살아가는 모든 과정을 가리킨다. 따라서 자신에게 알맞은 진로를 선택하고 설계하는 문한다. 여 제시한다.
것은 행복한 삶을 위해 중요하다. 이러한 진로 선택과 설계에 있어 기초가 되는 것이
학습 진로에서 학습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활동 • 나의 학습 나무 그리기
목표 설명할 수 있다. 과제 • 나의 학습 계획 세우기 학습이다. 학습은 짧게는 진학과 취업에 영향을 주고, 길게는 삶 전체의 진로에까지 영
향을 미칠 수 있다.
열려라! 그러면 진로를 위한 학습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수업 시간에 이루어지는 교과 공부
를 가장 먼저 떠올릴 수 있지만, 그것이 전부는 아니다. 관심 있는 분야에 관한 독서 활
생각 나는 지하철에 관심이 있어 동이나 동아리 활동, 멘토링 활동, 진로 체험 활동 등도 모두 진로를 위한 학습이라고 - <열려라! 생각>을 함께 읽으며 앞에서 던졌던 질문과 연결
준혁이는 수도권의 지하철 노선도를 모두 외워서 그릴 수 있을 정도로 지하철에 빠져 있다.
매일 학교에 다녀오면 지나가는 지하철을 지켜보고, 새로운 노선을 타 보기 위해 하루 여섯 시 할 수 있다.
학습이 자신의 꿈과 행복한 진로를 실현하기 위한 기초가 된다고 생각하면 학습 태도
간에 걸쳐 지하철 여행을 하기도 한다.
도 달라진다. 스스로 학습에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능동적으로 학습할 때 미래를 위해
한다.
의미 있는 공부를 시작할 수 있다.
독서 활동 동아리 활동
지리 공부는 기본!
역 이름의 한자와 유래를
저는 독도의 바다 생물을
알기 위해 한자와 역사를 공부하고, 한 책을 통해 해양 생물학문제 저는 학교에서 제빵 동
연구하는 해양 생물학자가
아리 활동을 하고 있어
역 사이의 거리 계산을 위해 되고 싶어요. 그래서 다양 요. 앞으로 맛있는 빵을
도입 에 관한 정보를 꾸준히 조 것이 저의 꿈이거든요. - <보고 묻기>의 답을 생각해 보고, 진로를 위해 어떤 것들
만드는 제빵사가 되는
수학 공부도 하죠.
사하고 있어요.
확인 다양한 학습 사례 을 배워야 하는지 생각하도록 한다.
멘토링 활동 진로 체험 활동
저는 대학생 멘토링 프 저는 아직 꿈이 없어요.
•출처: SBS 「영재 발굴단」 재구성 로그램에서 만난 선배 그래서 다양한 진로 체
들에게서 자기 주도 학 험 활동을 통해 직업 정
습 방법을 배웠어요. 보를 수집하고 있어요.
보고
묻기 나는 관심 있는 분야와 관련하여 어떤 학습을 하고 있을까? 연관 자료 SBS, 「영재 발굴단」(51회), ‘지하철이 키운 상위 0.1% 이준
96 Ⅲ . 진로 탐색 1. 교육 기회의 탐색 97
혁 군’, 2016. 3. 30.
▶ 학습 주제(학습 목표) 확인
- 학습 목표를 제시하면서 학습의 주안점을 설명한다.
97쪽 ▶ 내용 알기 • 학생들의 진로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학
- 진로와 학습의 관계를 설명한다. 습 경험의 예를 제시한다.
1. 교육 기회의 탐색
진로란 좁은 뜻에서는 직업과 관련된 일이라고 할 수 있지만, 넓은 뜻에서는 우리가
01 진로에서 학습은 왜 중요할까? - 진로를 위해서 다양한 학습 경험을 쌓는 것이 필요함을 예
살아가는 모든 과정을 가리킨다. 따라서 자신에게 알맞은 진로를 선택하고 설계하는
것은 행복한 삶을 위해 중요하다. 이러한 진로 선택과 설계에 있어 기초가 되는 것이
학습 진로에서 학습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활동 • 나의 학습 나무 그리기
목표 설명할 수 있다. 과제 • 나의 학습 계획 세우기 학습이다. 학습은 짧게는 진학과 취업에 영향을 주고, 길게는 삶 전체의 진로에까지 영
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면 진로를 위한 학습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수업 시간에 이루어지는 교과 공부
열려라!
생각 나는 지하철에 관심이 있어 를 가장 먼저 떠올릴 수 있지만, 그것이 전부는 아니다. 관심 있는 분야에 관한 독서 활 시를 들어 설명한다.
동이나 동아리 활동, 멘토링 활동, 진로 체험 활동 등도 모두 진로를 위한 학습이라고
준혁이는 수도권의 지하철 노선도를 모두 외워서 그릴 수 있을 정도로 지하철에 빠져 있다.
매일 학교에 다녀오면 지나가는 지하철을 지켜보고, 새로운 노선을 타 보기 위해 하루 여섯 시 할 수 있다.
간에 걸쳐 지하철 여행을 하기도 한다. 학습이 자신의 꿈과 행복한 진로를 실현하기 위한 기초가 된다고 생각하면 학습 태도
도 달라진다. 스스로 학습에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능동적으로 학습할 때 미래를 위해
의미 있는 공부를 시작할 수 있다.
내용
독서 활동 동아리 활동
지리 공부는 기본!
역 이름의 한자와 유래를 저는 독도의 바다 생물을 저는 학교에서 제빵 동
알기 위해 한자와 역사를 공부하고, 연구하는 해양 생물학자가 아리 활동을 하고 있어
역 사이의 거리 계산을 위해 되고 싶어요. 그래서 다양 요. 앞으로 맛있는 빵을
수학 공부도 하죠. 한 책을 통해 해양 생물학 만드는 제빵사가 되는
에 관한 정보를 꾸준히 조 것이 저의 꿈이거든요.
사하고 있어요.
알기
다양한 학습 사례
멘토링 활동 진로 체험 활동
저는 대학생 멘토링 프 저는 아직 꿈이 없어요.
•출처: SBS 「영재 발굴단」 재구성
로그램에서 만난 선배 그래서 다양한 진로 체
들에게서 자기 주도 학 험 활동을 통해 직업 정
습 방법을 배웠어요. 보를 수집하고 있어요.
보고 나는 관심 있는 분야와 관련하여 어떤 학습을 하고 있을까?
묻기
96 Ⅲ . 진로 탐색 1. 교육 기회의 탐색 97
전개 98~99쪽 ▶ 나의 학습 나무 그리기(활동 1) • 과거의 학습 경험을 성찰하고 앞으로의
- 지금까지 학습 경험을 떠올리도록 한다. 학습에 대해 계획하도록 지도한다.
활동 개별 도덕 활동 성찰 개별 국어
1 나의 학습 나무 그리기 2 나의 학습 계획 세우기 - 학습에서 어려움을 느낀 경험과 즐거움을 느낀 경험을 적
활동 목표 나의 학습 경험을 바탕으로 학습 나무를 그려 보자. 진로를 위해 학습해야 할 것들을 정리하여 나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자. 활동 목표 • 학습 계획을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하게
진로에서 학습의 중요성을 이해 자신의 진로를 위한 앞으로의 학
할 수 있다. 1. 중학교에 입학한 후부터 지금까지의 학습 경험을 떠올려 보고, 학습에서 즐거움을 느끼거 1. 나의 진로를 위해 학습해야 할 것과 그 이유를 써 보자. 습 계획을 세울 수 있다.
및
나 어려움을 느낀 경험을 학습 나무에 써 보자.
학습해야 할 것 이유
예 영어 예 앞으로 국제기구에서 일하고 싶은데, 국제기구에서는 영어가 필요한 일이 많을 것 도록 한다.
같다. 작성하도록 지도한다.
진로 샘
예 동아리에서
예 길거리에서 학습을 해야 하는 이유는
쓰레기 치우는 쿠키를 다 만들고 진로와 관련지어 구체적으
뒷정리까지 마치고
봉사 활동이 늦게 집에 가서 로 쓰세요 .
보람 있었다. 힘들었다. 계획 - 학습 경험이 진로에 어떤 도움을 주었는지 정리하도록 한다.
학습에서 즐거움을 어려움을 학습에서 2. 1번에서 쓴 것을 학습하기 위한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워 보자.
느낀 경험
바로 실천할 수 있는 계획 시간이 필요한 계획
느낀 경험
활동 나의 학습 나무 그리기 개별 도덕 활동 나의 학습 계획 세우기 개별 국어 예 매일 영어 단어 다섯 개 외우기 예 영어권 친구 사귀기
1 2 하기
나의 학습 경험을 바탕으로 학습 나무를 그려 보자. 진로를 위해 학습해야 할 것들을 정리하여 나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자. ▶ 나의 학습 계획 세우기(활동 2)
활동 목표 활동 목표
진로에서 학습의 중요성을 이해 자신의 진로를 위한 앞으로의 학
할 수 있다. 1. 중학교에 입학한 후부터 지금까지의 학습 경험을 떠올려 보고, 학습에서 즐거움을 느끼거 1. 나의 진로를 위해 학습해야 할 것과 그 이유를 써 보자. 예술·체육 습 계획을 세울 수 있다.
동아리
나 어려움을 느낀 경험을 학습 나무에 써 보자.
학습해야 할 것 이유
봉사 활동
교과 학습
예 영어 예 앞으로 국제기구에서 일하고 싶은데, 국제기구에서는 영어가 필요한 일이 많을 것 - 자신의 진로를 위해서 배워야 하는 것을 생각해 보고, 그
진로 탐색
주제 선택
같다. (개별
진로 샘 활동 점검하기 동료 평가
예 동아리에서
예 길거리에서 학습을 해야 하는 이유는
진로와 관련지어 구체적으
쓰레기 치우는 쿠키를 다 만들고 예 봉사 동아리에 가입해서 2. 1번에서 쓴 학습 경험 중 나의 진로에 도움이 된 경험을 한 가지 고르고, 그 경험이 어떻 내가 세운 학습 계획을 짝에게 보여 주고 조언을 받아 보자.
뒷정리까지 마치고
게 도움이 되었는지 구체적으로 써 보자.
근처 복지관에 꾸준히 봉
봉사 활동이 늦게 집에 가서 사 활동을 다니고 있는데, 로 쓰세요 .
보람 있었다. 힘들었다. 봉사하는 보람을 알게 되 나의 학습 계획 중 수정이 필요해 보이는 부분
어 다른 사람을 도와줄
수 있는 직업을 가지고 나의 학습 계획에 관하여 해 주고 싶은 조언 이유를 적도록 한다.
싶어졌다. 2. 1번에서 쓴 것을 학습하기 위한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워 보자.
학습에서 즐거움을 느낀 경험 느낀 경험 어려움을 학습에서 98 Ⅲ . 진로 탐색 바로 실천할 수 있는 계획 시간이 필요한 계획 활동) 1. 교육 기회의 탐색 99
- 앞으로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도록 한다.
예 매일 영어 단어 다섯 개 외우기 예 영어권 친구 사귀기
동아리 예술·체육
교과 학습 봉사 활동
주제 선택 진로 탐색
활동 점검하기 동료 평가
2. 1번에서 쓴 학습 경험 중 나의 진로에 도움이 된 경험을 한 가지 고르고, 그 경험이 어떻
예 봉사 동아리에 가입해서 내가 세운 학습 계획을 짝에게 보여 주고 조언을 받아 보자.
근처 복지관에 꾸준히 봉 게 도움이 되었는지 구체적으로 써 보자.
사 활동을 다니고 있는데,
봉사하는 보람을 알게 되 나의 학습 계획 중 수정이 필요해 보이는 부분
어 다른 사람을 도와줄
수 있는 직업을 가지고 나의 학습 계획에 관하여 해 주고 싶은 조언
싶어졌다.
98 Ⅲ . 진로 탐색 1. 교육 기회의 탐색 99
оܐ ಣز99쪽 ▶ 학습 계획 평가 및 정리하기 평가 방법
- 짝의 학습 계획을 살펴보고 보완할 점을 조언하도록 • 친구의 학습 계획을 살펴보고 조언과 응
활동 나의 학습 나무 그리기 개별 도덕 활동 나의 학습 계획 세우기 개별 국어
1 2 한다.
나의 학습 경험을 바탕으로 학습 나무를 그려 보자. 진로를 위해 학습해야 할 것들을 정리하여 나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자. 원의 메시지를 남기도록 한다.
활동 목표 활동 목표
진로에서 학습의 중요성을 이해 자신의 진로를 위한 앞으로의 학
할 수 있다. 1. 중학교에 입학한 후부터 지금까지의 학습 경험을 떠올려 보고, 학습에서 즐거움을 느끼거 1. 나의 진로를 위해 학습해야 할 것과 그 이유를 써 보자. 습 계획을 세울 수 있다.
나 어려움을 느낀 경험을 학습 나무에 써 보자.
학습해야 할 것 이유
예 영어 예 앞으로 국제기구에서 일하고 싶은데, 국제기구에서는 영어가 필요한 일이 많을 것 - 친구들에게 학습 계획을 보여 주고 응원의 메시지를 받도
같다.
진로 샘
예 동아리에서
예 길거리에서 쿠키를 다 만들고 학습을 해야 하는 이유는
쓰레기 치우는 뒷정리까지 마치고 진로와 관련지어 구체적으
로 쓰세요 .
봉사 활동이 늦게 집에 가서 평가
보람 있었다.
힘들었다.
2. 1번에서 쓴 것을 학습하기 위한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워 보자. 록 한다.
학습에서 즐거움을 느낀 경험 느낀 경험 학습에서 어려움을 바로 실천할 수 있는 계획 시간이 필요한 계획
정리 예 매일 영어 단어 다섯 개 외우기 예 영어권 친구 사귀기 및
▶ 다음 차시 예고
동아리 예술·체육
봉사 활동 정리
교과 학습
주제 선택 진로 탐색
활동 점검하기 동료 평가
예 봉사 동아리에 가입해서 2. 1번에서 쓴 학습 경험 중 나의 진로에 도움이 된 경험을 한 가지 고르고, 그 경험이 어떻 내가 세운 학습 계획을 짝에게 보여 주고 조언을 받아 보자.
근처 복지관에 꾸준히 봉 게 도움이 되었는지 구체적으로 써 보자.
사 활동을 다니고 있는데, 나의 학습 계획 중 수정이 필요해 보이는 부분
봉사하는 보람을 알게 되
어 다른 사람을 도와줄
수 있는 직업을 가지고 나의 학습 계획에 관하여 해 주고 싶은 조언
싶어졌다.
98 Ⅲ . 진로 탐색 1. 교육 기회의 탐색 99
수업 후 ▶ 학생들이 학습 계획을 잘 실행하고 있는지 점검한다.
Ⅲ. 진로 탐색 195
중등직업_지도서_3단원(188~231)_3.indd 195 2017-07-25 오후 1:17: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