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92
P. 192














Ⅲ 진로 탐색










1 단원 개관 ‘진로 탐색’ 단원은 중학교 졸업 후 진학하고자 하는 다양한 고교 유형과 진학 유형에 따른 교육 과정 프로
그램 탐색이라는 단기적인 측면과 고등학교 졸업 이후의 진로와 직업 선택까지 고려할 수 있는 중·장기적
인 측면, 즉 학생 개인의 생애 발달 측면까지 포함한다. 진로 준비에서 배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고등학교 및 학과의 유형을 탐색하기 위한 배움의 의미를 깨달을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학생들이 주체적이며 자기 주도적으로 직업 세계를 탐색할 수 있도록 의미를 부여하고 다양한 진로
체험 활동을 제공하여 관심 직업 분야의 다양한 진로 경로를 탐색하는 데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 이를 위
해 진로 경로를 탐색하기 위한 다양한 가이드를 제공할 수 있다.




2 단원 목표 중학교 이후의 교육 및 직업 정보를 파악하고, 관심 분야의 진로 경로를 탐색하는 역량을 기른다.




3 단원의 내용 체계


핵심 개념 핵심 질문 일반화된 지식 내용 요소 기능

교육 기회의 탐색 나는 진로를 위해 어떤 공 자신의 진로 탐색을 위해 진 •진로에서 학습의 중요성 •사고 기능
부를 해야 할까? 로를 공부할 필요가 있다. •고등학교의 유형과 특성 •조직 기능

직업 정보의 탐색 관심 있는 직업의 정보를 직업 정보를 탐색하는 것은 •체험 활동을 통한 직업 정보 탐색 •사회적 기능
어떻게 탐색할 수 있을까? 직업 이해에 필요하다. •직업 정보를 활용한 직업 이해 •문제 해결 기능
•조직 기능






4 단원의 활동과 기능



(1) 진로에서 학습은 왜 중요할까? (2) 고등학교의 유형과 특성을 (1) 진로 체험을 통해 무엇을 (2) 관심 직업의 진로 경로는
어떻게 탐색할까? 얻을 수 있을까? 하나뿐일까?

❶ 나의 학습 나무 그리기 ❶ 고등학교의 유형과 특성 탐색하 ❶ 진로 체험 전 직업 정보 탐색하기 ❶ 진로 경로 로드맵 만들기
자료 조직화하기 기 분류하기 분류하기 자료 조직화하기
❷ 나의 학습 계획 세우기 ❷ 고등학교 학과의 유형과 특성 탐 ❷ 진로 체험 준비하기 문제 해결하기
우선순위 정하기 색하기 분류하기 자료 조직화하기
❸ 진학 정보 탐색하기 ❸ 진로 체험 정리하기
우선순위 정하기 자료 조직화하기
요약하기



『진로와 직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능
사고 기능 예측하기, 추론하기, 비교하기, 분류하기, 일반화하기, 가정하기, 분석하기, 우선순위 정하기, 평가하기
문제 해결 기능
사회적 기능 주의 깊게 듣기, (명료하게) 설명하기, 바꾸어 말하기, 격려하기, 타인의 의견 수용하거나 반박하기, 합의 도출하기, 요약하기
조직 기능 자료 조직화하기 – 벤다이어그램, 플로차트, 원인-결과 차트, 개념 지도 만들기


190 각론






중등직업_지도서_3단원(188~231)_3.indd 190 2017-07-25 오후 1:17:51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196   1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