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88
P. 188










ǎ 일과 직업 세계 이해 활용 안내
대단원 마무리





단원을
마치며 스스로 평가하기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스스로 평가하여 나의 평가 그래프를 그려 보자. 이 단원에서 활동한 내용을 돌아보면서 핵심 질문에 답해 보자.
01 핵심 질문
다양한 직업을 분야별로
분류하고 각 직업이 하 사회 변화에 따라
는 일을 설명할 수 있다. 직업은 어떻게
달라질까?
교과서 54쪽을 확인하세요.
사회적 변화에 따라 새
02 핵심 질문
스스로 세운 학습 목표 롭게 등장한 직업과 사
를 이룰 수 있다. 라진 직업을 설명할 수
있다. 건강한 직업
생활을 위해
교과서 53쪽을 확인하세요. 교과서 60쪽을 확인하세요. 무엇이 필요할까?
5(점)
3
1
직업에 관한 사회의 여
새로운 종류의 직업이나
러 가지 편견과 고정관
념을 제시하고, 그 문제 사업을 상상하고 만드는
모의 활동을 할 수 있다.
점을 설명할 수 있다. 교과서 50쪽의 ‘이 단원의 성장 역량’을 얼마나 키웠는지 스스로 평가하여 보자.
교과서 80쪽을 확인하세요. 교과서 66쪽을 확인하세요.
지역·국가·세계 공동체의
상 중 하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가치와 의사소통 역량 폭넓은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태도를 가지고 공동체 발전에 공동체 역량 상 중 하 다양한 전문 분야의 지식, 기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직업인이 공통적으로 갖 직업이 자신에게 주는 긍 술, 경험을 융합적으로 활용
추어야 할 직업윤리를 정적 가치(자아실현, 보 창의적 사고 역량 하여 새로운 것을 창출할 수
있다.
이해할 수 있다. 람 등)를 이해할 수 있다.
자기 관리 역량 이 단원의 성장 역량
교과서 76쪽을 확인하세요. 교과서 72쪽을 확인하세요. 지식 정보 처리 역량
일과 직업 세계 이해 역량
인간에 관한 공감적 이해와
직업 세계의 다양함과 빠르게 변화하는 상 중 하
상 중 하 문화적 감수성을 바탕으로
심미적 감성 역량
5점 매우 그렇다. 4점 조금 그렇다. 3점 보통이다. 2점 그렇지 않다. 1점 전혀 그렇지 않다. 모습을 이해할 수 있다.
삶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
고 향유할 수 있다.
90 Ⅱ . 일과 직업 세계 이해 단원을 마치며 91
대단원 학습 내용 자기 평가하기 2. 건강한 직업의식 형성
학습 목표 점수 평가 기준
Үࢎ ഝز
4~5(상) 직업이 자신에게 주는 긍정적 가치(자아실현, 보람 등)의 의미를 구체적인 예
• 각 소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다각형 안에 학생 스스로 1점에서 직업이 자신에 를 통해 이해하고, 자신이 추구하는 삶과 연관시켜 설명할 수 있다.
5점까지 점수를 주면서 학습 목표 성취 정도를 평가하도록 한 게 주는 긍정 2 이상 직업이 자신에게 주는 긍정적 가치(자아실현, 보람 등)를 이해하고, 이를 구체
적 가치를 이 4 미만(중) 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다. 각 점수별 평가 기준은 아래의 표를 참고한다. 해할 수 있다. 직업이 주는 긍정적 가치(자아실현, 보람 등)를 이해하고, 이를 일부 설명할 수
2 미만(하)
있다.
학습 목표 점수 평가 기준 4~5(상) 직업인이 공통적으로 갖춰야 할 직업윤리를 구체적인 예(인물)를 통해
직업인이 공통 탐색하고 자신이 갖추어야 할 직업윤리를 생각하여 설명할 수 있다.
4~5(상) 스스로 학습 목표를 구체적으로 세우고 실천할 수 있다. 적으로 갖추어
스스로 세운 야 할 직업윤 2 이상 직업인이 공통적으로 갖춰야 할 직업윤리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할 수
학습 목표를 2 이상 4 미만(중) 스스로 학습 목표를 구체적으로 세우고 일부 실천할 수 있다. 리를 이해할 4 미만(중) 있다.
이룰 수 있다. 수 있다. 직업인이 공통적으로 갖춰야 할 직업윤리에 대해 부분적으로 설명할 수
2 미만(하) 스스로 학습 목표를 일부 세울 수 있다. 2 미만(하)
있다.
직업에 관한 사회·경제 지위 및 성별 등에 따른 편견과 고정관념을 구
직업에 관한
1. 변화하는 직업 세계 이해 사회의 여러 4~5(상) 체적인 예를 통해 제시하고 이에 관한 개선 방법을 탐색하고 편견 및 고
가지 편견과 정관념을 극복하는 대안을 탐색해 볼 수 있다.
학습 목표 점수 평가 기준 고정관념을 제 2 이상 직업에 관한 사회·경제 지위 및 성별 등에 따른 편견과 고정관념을 알
시하고, 그 문 4 미만(중) 아보고, 이에 관한 문제점을 설명할 수 있다.
다양한 직업을 분야별로 분류하고, 한 분야 안에서도 다양한 주변 직업 제점을 설명할
다양한 직업 4~5(상) 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아 각 직업이 하는 일과 다른 직업과의 관계를 구 수 있다. 2 미만(하) 직업에 관한 사회·경제 지위 및 성별 등에 따른 편견과 고정관념을 부
을 분야별로 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분적으로 알아보고, 이에 관한 일부 문제점을 설명할 수 있다.
분류하고 각 2 이상 다양한 직업을 분야별로 분류하고, 한 분야 안에서도 다양한 직업이 존
직업이 하는 4 미만(중) 재한다는 것을 알고, 각 직업이 하는 일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일을 설명할 활동 돌아보고 핵심 질문 답하기
수 있다. 2 미만(하) 일부 직업을 분야별로 분류하고 각 직업이 하는 일을 부분적으로 설명
할 수 있다.
사회적 변화에 4~5(상) 사회 변화를 구체적으로 이해하면서, 변화에 따라 새롭게 등장한 직업 Үࢎ ഝز
따라 새롭게 과 사라진 직업에 관해 구체적인 예를 통해 설명할 수 있다. • 소단원명(도입 질문)과 활동들을 학생들과 함께 돌아보고 핵심
등장한 직업과 2 이상 사회 변화를 어느 정도 이해하면서, 변화에 따라 새롭게 등장한 직업과
사라진 직업을 4 미만(중) 사라진 직업에 대해 개략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질문에 학생 스스로 답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설명할 수 있 사회적 변화를 일부 이해하면서, 새롭게 등장한 직업과 사라진 직업에 • 각 소단원의 활동을 통해 ‘이 단원의 성장 역량’을 얼마나 키웠
다. 2 미만(하) 관해 부분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새로운 종류의 직업이나 사업을 상상하고 만드는 모의 활동의 필요성을 는지 학생 스스로 상, 중, 하로 체크하도록 한다.
새로운 종류 4~5(상) 이해하고, 시대 변화에 따른 새로운 종류의 직업이나 사업을 적극적으로
의 직업이나 상상하고 만드는 모의 활동을 구체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ب࢚ ਬ੄੼ ↟
사업을 상상 2 이상 새로운 종류의 직업이나 사업을 상상하고 만드는 활동의 필요성을 이해
하고 만드는 4 미만(중) 하고, 모의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단원의 성장 역량은 『진로와 직업』의 교과 역량과 연계된 교과 공통 핵심
모의 활동을
할 수 있다. 2 미만(하) 직업이나 사업을 상상하고 만드는 활동에 대해 이해하고, 이와 관련한 역량임을 학생들이 인지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모의 활동이 필요함을 알고 모의 활동을 일부 수행할 수 있다.
186 각론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