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90
P. 190












Ⅲ . 진로 탐색













੉ ױਗীࢲ ߓ਎ ղਊ

1. 교육 기회의 탐색
2. 직업 정보의 탐색



੉ ױਗীࢲ ః਎ ࣻ ੓ח ৉۝

다양한 경로를 통해 중학교 이후의 교육 및 직업 정보를 파악하고, 관심
있는 직업 경로를 탐색하는 역량을 기른다.







공동체 역량 ੄ࢎࣗా ৉۝ ହ੄੸ ࢎҊ ৉۝


자기 관리 역량 ੉ ױਗ੄ ࢿ੢ ৉۝ ૑ध ੿ࠁ ୊ܻ ৉۝








진로 탐색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ױਗ ҙ۲ Үҗ ৉۝ Үҗ ৉۝җ ೨ब ৉۝੄ ҙ҅ب



¥ ૓۽ ఐ࢝ ৉۝ 지식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진로 탐색 역량은 중학교 졸업 후 고등학교 이후의 진로, 직 정보 다양한 영역의 지식과 정보를 처리하고
처리
업 선택까지 고려하여 중·장기적으로 자신의 진로를 탐색할 활용할 수 있는 역량
역량
수 있는 역량이다. 이 역량을 갖추기 위하여 학생들은 자기
주도적으로 직업 세계를 탐색하는 다양한 방법을 찾아야 하
며, 다양한 정보원으로부터 직업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 진로 탐색 창의적 폭넓은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문
하기 위한 정확성, 신뢰성, 시의성, 포괄성, 구체성 등의 판단 역량 사고 분야의 지식, 기술, 경험을 융합적으로 활용하여
역량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역량
기준도 갖추어야 한다.
¥ ೨ब ૕ޙ
의사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나는 진로를 위해 어떤 공부를 해야 할까?
소통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೧ࢸ 중학교 졸업 후 진로, 직업 선택까지 고려하여 중장기적으로 자신의 진로를 역량 경청하며 존중하는 역량
탐색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관심 있는 직업의 정보를 어떻게 탐색할 수 있을까?
೧ࢸ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직업 세계를 탐색하는 다양한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유도한다.

188 각론






중등직업_지도서_3단원(188~231)_3.indd 188 2017-07-25 오후 1:17:48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