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00
P. 200









ࣁࠗ ૑بউ 전개


자료 조직화하기
3-1 성찰 및 계획하기 개별 활동
활동 활동
ഝز ݾ಴ 1 나의 학습 나무 그리기 개별 도덕 2 나의 학습 계획 세우기 개별 국어
•진로에서 학습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활동 목표 나의 학습 경험을 바탕으로 학습 나무를 그려 보자. 진로를 위해 학습해야 할 것들을 정리하여 나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자. 활동 목표
진로에서 학습의 중요성을 이해 자신의 진로를 위한 앞으로의 학
Үҗ ো҅ 할 수 있다. 1. 중학교에 입학한 후부터 지금까지의 학습 경험을 떠올려 보고, 학습에서 즐거움을 느끼거 1. 나의 진로를 위해 학습해야 할 것과 그 이유를 써 보자. 습 계획을 세울 수 있다.
나 어려움을 느낀 경험을 학습 나무에 써 보자.
• 도덕 › 자신과의 관계 학습해야 할 것 이유
예 영어 예 앞으로 국제기구에서 일하고 싶은데, 국제기구에서는 영어가 필요한 일이 많을 것
같다.
ഝز ߑߨ 진로 샘
예 동아리에서
예 길거리에서 쿠키를 다 만들고 학습을 해야 하는 이유는
• 중학교 입학 이후부터 지금까지의 학습 경험을 떠올리도록 한다. 쓰레기 치우는 뒷정리까지 마치고 진로와 관련지어 구체적으
봉사 활동이 로 쓰세요 .
늦게 집에 가서
• 학습에서 어려움을 느낀 경험과 즐거움을 느낀 경험을 예시를 보람 있었다. 힘들었다.
참고하여 구체적으로 적도록 한다. 2. 1번에서 쓴 것을 학습하기 위한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워 보자.
학습에서 학습에서
• <활동 1-2>에 작성한 학습 경험 중 나의 진로에 도움이 된 것 즐거움을 느낀 경험 느낀 경험
어려움을
바로 실천할 수 있는 계획 시간이 필요한 계획
을 고르고 진로에 어떤 도움을 주었는지 정리하도록 한다.
예 매일 영어 단어 다섯 개 외우기 예 영어권 친구 사귀기
↟૑ب࢚ ਬ੄੼↟
• 중학생들은 ‘학습’하면 교과 학습만 생각하기 때문에 학습에 대한 개념
을 이해시킨 후 본 활동을 실시한다. 동아리 예술·체육
봉사 활동
교과 학습
• 학습 경험을 작성할 때 학교 이외의 교육 기관이나 봉사 활동 기관 등 주제 선택 진로 탐색
에서 경험한 내용도 떠올릴 수 있도록 한다. 활동 점검하기
동료 평가
• 학습 경험은 가능한 한 구체적인 사례를 쓸 수 있도록 예시를 준다. 예 봉사 동아리에 가입해서 2. 1번에서 쓴 학습 경험 중 나의 진로에 도움이 된 경험을 한 가지 고르고, 그 경험이 어떻 내가 세운 학습 계획을 짝에게 보여 주고 조언을 받아 보자.
근처 복지관에 꾸준히 봉 게 도움이 되었는지 구체적으로 써 보자.
예시 사 활동을 다니고 있는데, 나의 학습 계획 중 수정이 필요해 보이는 부분
봉사하는 보람을 알게 되
- 동아리 시간에 쿠키 만들기를 했는데 잘 만들어져서 즐거웠다. 어 다른 사람을 도와줄
수 있는 직업을 가지고 나의 학습 계획에 관하여 해 주고 싶은 조언
- 진로 체험으로 평소 관심이 있었던 경찰에 대하여 체험할 수 있어서 재 싶어졌다.
미있었다. 98 Ⅲ . 진로 탐색 1. 교육 기회의 탐색 99
- 주제 선택 활동으로 무용을 배웠는데 동작의 순서를 외우는 것이 어려웠다.
- 사회 시간에 모둠 과제를 하는데 친구들과 의견이 맞지 않아서 힘들었다.
৘द ׹উ


ଵҊ ੗ܐ è ഝز

è ߄ۈ૒ೠ ݾ಴ ࣁ਋ӝ ߑߨ 4."35
ݾ಴ח ҳ୓੸ਵ۽ ࢸ੿ೞҊ ࣁࠗ੸ੋ ղਊө૑ ੿ೠ׮
구체적인가 ࠗ੸੺ೠ ৘ ࣻ೟ਸ ੜೞҊ र׮ زইܻীࢲ
(Specific) زইܻীࢲ ௢ఃܳ ׮ ٜ݅Ҋ
੸੺ೠ ৘ ׮਺ ࣻ೟ द೷ীࢲ ੼ ੉࢚ ߉ӝ ௢ఃܳ ݅٘ח ّ੿ܻө૑ ݃஖Ҋ
৘ࣿh୓ਭ ഝز੉ ૌѢਛ׮
ݾ಴ܳ ݺഛ൤ ࢿஂ೮ח૑ ৈࠗܳ ঌ ࣻ ੓ח ૐѢо ੓য ןѱ ૘ী оࢲ ӡѢܻ ஖਋ח
ٸ ਑૒੉ח ഝز
학습량과 목표 ঠ ೠ׮ ੿೧૓ ࠙۝ਸ ৮ࣻೞח Ѫ੉ ઺ਃೠ Ѫ੉ ইפ ੉ ૌѢਛ׮ ൨ٜ঻׮ ࠉࢎ ഝز੉ ցޖ
행동이 명확한가 ۄ ղਊਸ ࣗച೮ח૑ܳ झझ۽ ஏ੿ೡ ࣻ ੓যঠ ೠ׮ ൨ٜ঻׮
(Measurable) ࠗ੸੺ೠ ৘ ࢤޛਸ ҕࠗೞҊ र׮
੸੺ೠ ৘ ࢤޛ ੢ਸ ੍Ҋ ݽٚ োण ޙઁী ׹ೞӝ ೟णীࢲ
ݾ಴ܳ ׳ࢿೞӝ ਤೠ ೯زਵ۽ ಴അغযঠ ೠ׮ ૌѢ਑ਸ য۰਑ਸ
೟णীࢲ
목표가 구체적으로 ࠗ੸੺ೠ ৘ ৔য दрী જ਷ ೟ण కبܳ ыҊ र׮ ו՛ ҃೷ ו՛ ҃೷
표현되어 있는가
(Action-oriented) ੸੺ೠ ৘ ৔য ࣼઁח ࣻস ੹ө૑ ݃஖Ҋ োण ޙ
ઁח ૘ীࢲ ݽف ಽӝ
ࢿҕ੉ ࢿҕਸ ࠗܲ׮ ࢿஂೡ ࣻ ੓ח ੘਷ ݾ಴ীࢲࠗ
학생이 해결할 ఠ द੘ೞب۾ ೠ׮
수 있는 적절한 ࠗ੸੺ೠ ৘ য়ט ߎ উী ࣻ೟ ઺рҊࢎ ߧਤ੄ ޙ
수준의 과제인가 ઁܳ ݽف ಻׮
(Realistic) ੸੺ೠ ৘ য়טߎীח ߑ੿धীࢲ ੗઱ ౣ۷؍ ࣻ೟
ޙઁܳ ׮द ಻׮ زইܻ ৘ࣿ h ୓ਭ
҅ദೠ ੌਸ ঱ઁ ࣻ೯ೡ૑ ҳ୓੸ੋ दрਸ ੿ೠ׮ ҅ Үҗ ೟ण ࠉࢎ ഝز
목표 달성 기간이 ദ੉ աয়ݶ ೦࢚ ૕ޙೞח णҙਸ ٜ੉ب۾ ೠ׮ ઱ઁ ࢶఖ ૓۽ ఐ࢝
구체적으로
표현되어 있는가 ࠗ੸੺ೠ ৘ ਋ܻ ߈ীࢲ ١ೞӝ
(Time Frame) ੸੺ೠ ৘ ੉ߣ द೷਷ ૑դ ߣ द೷ࠁ׮ ಣӐ ੼
ৢܻӝ
출처: 박효정, 『내 인생을 위한 내비게이션 자기 주도 학습』, 재구성.


198 각론






중등직업_지도서_3단원(188~231)_3.indd 198 2017-07-25 오후 1:17:59
   195   196   197   198   199   200   201   202   203   204   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