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06 고등학교 디자인 일반 교과서
P. 106
중단원 활동 과제 미래 사회 디자이너의 역할을 생각해 보자.
수많은 제품 생산 과정에서 환경이 파괴되고 한정된 자원이 소모되고 있다. 한정된 자원을
수행 안내 보존하고 자연 환경의 파괴를 방지하기 위해 미래 사회의 디자이너가 갖추어야 할 소양이 무엇
인지 발표해 보자.
준비물
• 인터넷 검색용 컴퓨터 또는 스마
트폰
• 활동 기록지(자유 양식)
수행 도움말
• 선정된 주제에 대한 다양한 정보
를 얻기 위하여 인터넷을 활용하
도록 한다.
• 선정된 주제를 바탕으로 현재 디
자이너의 역할에 대하여 이야기
해 보도록 하자.
• 미래 디자이너에게 필요한 소양
을 제시할 때에는 다양한 사고 확 স ٣ց ࠺࠺উ ޯ۞ ੌ۩ܻ פ - ࢎ ജ҃ नߊ ನ ڙڙೠ оߑ - 신발 포장재에
장을 위해 비판적인 시각으로 토 환경 문제에 대한 해답으로 제시된 디자인으로, 사용되는 종이 사용량을 줄이고 천 가방을 재사용할 수 있
의하지 않도록 한다. 태양광 전지 패널이 나무의 잎처럼 뻗어 있어 전 도록 디자인하였다. 평범한 조립식 종이 박스를 똑똑한 가
력을 생산해 내는 제품이다. 친환경 디자인에 최 방으로 바꾸면 생산 과정에서 8,500톤의 종이와 2천만 메
신 기술을 접목한 사례이다. 가의 전기, 100만 리터의 물을 아낄 수 있다고 한다.
발표는 이렇게 하세요
내가 가장 관심 있는 환경 문제는 이다.
1. 가장 관심이 가는 환경
문제
환경 문제의 원인은 등이 있다.
2. 환경 문제의 원인
디자이너는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해야 한다.
3. 현재 환경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한 디자이너의
역할
미래의 디자이너는 문제 해결을 위해 등을 갖추어야 한다.
4. 문제 해결을 위해서 미
래의 디자이너가 갖추
어야 할 소양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디자인을 제시해 보자.
5.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A4 용지에 간단하게 스케치)
있는 새로운 디자인
104 Ⅱ. 디자인의 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