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04 고등학교 디자인 일반 교과서
P. 104









7 일본 디자인


일본은 아시아 국가 중에서 가장 먼저 디자인 산업과 정책을 수립한 나라이다. 일 하나 더 알기
일본 디자인의 특징
본의 디자인은 영국의 디자인 정책을 모방하는 것으로 시작하였다. 하지만 문호를
•시장성 위주의 기술 개발
빠르게 개방하고 적절하게 수용하여 일본 고유의 것으로 만들어 내는 능력이 뛰어 •전자 산업 집중 육성
•수출 중심의 디자인 육성
나 디자인 경쟁력은 현재 선진국 수준에 도달해 있다.
일본은 1928년, 지역 경제를 살리기 위하여 센다이에 ‘공예 훈련소’를 설립하면서

디자인 활성화 정책을 펴기 시작하였다. 1950년대 초반부터는 본격적으로 경제 개
발을 추진하였으며 미국 등 선진국의 디자인 정책을 선별적으로 도입하여 일본의 실

정에 맞게 토착화하였다.
일본 정부는 수출 성장에 디자인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한 뒤에 일본 산업 디자인 일본 산업 디자인 진흥원
JIDPO(the Japan Industrial
진흥원(JIDPO)을 설립하였으며 효과적인 디자인 후원을 위한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Design Promotion Organization)

1950~1960년대 일본은 선진국의 디자인 기술을 익히기 위하여 외국 제품을 모 디자인 활동에 대한 장려를 목표로
국제무역산업부 디자인협의회가 제
방하여 그 기술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였다. 이후 전자 분야에서 고도의 기술을 갖추 출한 보고서를 기초로 1969년에 설
립한 단체이다.
게 된 일본은 1980년대 초에 소니 사의 워크맨과 같은 전자 제품 산업에서, 1990년

대에는 자동차 산업에서 독일과 이탈리아 등 기존 선진국과 경쟁할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할 수 있었다.
















਋઱ ࣗ֙ ই఻ - 일본 캐릭터 비즈니스의 시작이라는 이
정표를 남긴 캐릭터로 데쓰카 오사무(1928~1989/일본)에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장소와 방법을 획기 의해 만들어졌다. 1952년부터 1968년까지 연재되고 재탄생
적으로 바꾼 ࣗפ 사의 ਕ௼ݔ(1986년 작) 되면서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 시장에 판매되었다.



디자인 더 깊이 경제 활성화를 위한 일본 패키지 디자인


일본에서는 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디자인을 적극적으로 활
용하였다. 그 예로 1973년 오일 쇼크 때에는 ‘절약 정신’이라
ੌࠄ ࡎ ಁః૑ ٣੗ੋ -
는 슬로건 아래 전혀 포장을 하지 않거나, 재사용·재활용할 내용물이 디자인의 한 부
분으로 응용된 형태로 인
수 있는 패키지 디자인을 주로 하여 포장의 생략, 간소화, 리사 쇄되지 않는 부분만큼 잉
이클, 압축화를 통하여 국가 부흥을 주도적으로 이끌었고 현대 크를 덜 사용하여 환경 오
염을 줄일 수 있다.
패키지 디자인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102 Ⅱ. 디자인의 역사
   99   100   101   102   103   104   105   106   107   108   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