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13 고등학교 디자인 일반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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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더 깊이 올림픽과 모던 디자인


우리나라 디자인은 1986년 서울 아시안 게임과 1988년 서울 올림픽을 개최를 계기로
수준 높고 독창적인 발전을 이루게 되었다. 디자인 위원회가 설립되어 행사에 필요한 심
벌, 로고, 엠블럼, 마스코트, 픽토그램, 포스터 등 수많은 디자인 작업을 소화하였다. 1986
년 서울 아시안 게임 개최는 각종 시각 디자인과 환경 디자인을 포함하여 광고, 패션 등
전반적인 분야에 급속한 발전을 가져왔다. 특히 컴퓨터가 디자인 작업에 활용되면서 그래
픽 디자인 분야는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게 되었다.

1980년대 우리나라의 디자인은 전통의 요소를 세계화 추세에 발맞추어 국제주의 양식,
모더니즘 양식으로 변용하여 사용하였다. 그에 따라서 서울 아시안 게임과 서울 올림픽
때 제작한 엠블럼을 비롯하여 마스코트, 경기장 등 거의 모든 곳에서 전통적 소재를 재해
석한 디자인 결과물이 등장하였다.



















1986년 서울 아시안 게임 엠블럼 1988년 제24회 서울 올림픽 일월오봉도를 모더니즘적으로
엠블럼 재해석한 ‘일월곤륜장식도’

1988년 서울 올림픽 때 지명 공모를 통하여 마스코트로 선정된 ‘호돌이’는 캐릭터 산업
에 대한 새로운 가치를 심어 주었다. 서울 올림픽 때 사용된 픽토그램은 몸체 구성을 흑과
백으로 이원화함으로써 역대 대회의 픽토그램과 차별화하였다. 이렇듯 아시안 게임과 서

울 올림픽 전후에 제작된 각종 디자인물은 다양한 문화 행사와 매스컴의 홍보에 사용되면
서 디자인이 대중과 한층 친근해지는 계기가 되었다.

















마스코트를 활용한 서울 올
서울 올림픽 픽토그램 림픽 홍보용 포스터

4. 우리나라의 디자인 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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