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6 고등학교 디자인 일반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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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반 디자인 운동, 포스트모더니즘


1960년대 초부터 1970년대까지 모더니즘의 특성이 남아 있는 시대와, 모더니즘
에 대하여 의문을 제기하고 도전함으로써 모더니즘 디자인이 변하고 파괴되기 시작

한 1980년대를 포스트모더니즘 시대라고 말한다. 즉, 19세기 사실주의에 대한 반발
이 20세기 모더니즘이었고 다시 이에 대한 반발이 포스트모더니즘이다.
대중문화 디자인에 대한 탐색을 위하여 반 디자인 운동이 탄생하였고 이러한 반 디 반 디자인 운동
1960년대 대량 생산 체계가 불러온
자인 운동은 기능주의 전통에서 벗어나 작가의 시각적인 면을 중심으로 작품을 표
표준화에 대한 반발로 시작된 반 디
현하였다. 개성, 자율성, 다양성, 대중성을 중시한 포스트모더니즘은 매우 실험적이 자인 운동은 기능주의적 디자인에
반대한 운동이다.
었다.
이러한 경향은 1977년 스튜디오 알키미아를 시작으로 1980년대 멤피스 그룹에 의하 스튜디오 알키미아(Studio
Alchimia)
여 세계적으로 확대되어 갔다. 스튜디오 알키미아의 대표적 작가인 알레산드로 멘 알레산드로 멘디니를 주축으로

디니는 기능주의를 비판하면서 머리가 아니라 마음을 사로잡는 새로운 디자인의 가 1977년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결성
된 그룹이다. 실험적인 디자인을 창
능성을 제시하였다. 멤피스 그룹은 산업 생산에 의한 디자인보다 선명한 색채와 대 조한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포스트
모더니즘을 주도하였다.
량 생산에서는 볼 수 없는 자유로운 형태를 특징으로 주로 생활용품을 비롯한 가구
멤피스 그룹(Memphis Group)
를 많이 디자인하였다. 그들은 가구가 실용적인 용도만을 갖는 일상품이 아니라 사
1981년 에토레 소트사스에 의하여
용자의 생활 공간에 한 구성 요소가 될 수 있고, 또 개개인의 특별한 정서에 어울리 설립된 멤피스 그룹은 이탈리아의
정치, 사회, 산업, 종교 등에 대한 불
는 일상품을 만들고자 하였다. 만을 디자인으로 형상화한 혁신적
인 디자인 그룹이다. 모더니즘 디자
인 양식에 공식적으로 저항하며 예
술과 산업 경제의 융합을 시도한 사
회적 디자인 그룹이다.

















ঌۨ࢑٘۽ ݭ٣פ(Alessandro Mendini/1931~ /이탈리아) ೐ܖझ౟ ঐ
୓য(107×105×94cm/1978년 작) - 빨강, 파랑, 노랑, 초록의 반복적인 물
방울 무늬 패턴은 종래 디자인 관점에서 보면 비실용적이다. 하지만 이 작
품은 의자가 생활 공간의 특별한 요소가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 준다.





݃పয় ొ(Matteo Thun/1952~ /이탈 ীషۨ ࣗ౟ࢎझ(Ettore Sottsass/1917~2007/이탈리아) ணహ ଼੢(195.5×190×40cm/1981
리아) ଷ઱੹੗(1982년 작) - 멤피스 그룹 년 작) - 멤피스 그룹 창립 전시회에 출품된 책장이다. 보색 대비에 따른 화려한 색채가 특
의 대표적인 작가로 기능성을 배제하여 징이며 기능적인 육면체의 책꽂이와는 그 성격이 다르다.
파격적인 형태를 보여 주는 작품이다.

94 Ⅱ. 디자인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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