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8 고등학교 디자인 일반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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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은 1930년대 경제 공황으로 인한 소비 하락을 이겨 내기 위하여 국가적 차원 하나 더 알기

에서의 디자인 변화가 필요하였다. 사회가 요구하는 실용주의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미국 디자인의 특징
• 현대 회화의 흐름에 영향을 받음
미국식 모더니즘을 바탕으로 한 공업 디자인을 육성하여 실생활에 필요하고 판매 (초현실주의, 팝 아트, 포스트모더
니즘)
증대가 가능한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 유럽 문화 이동(바우하우스의 이동)
• 고도의 대중적, 대량 소비 강화
그 결과 손쉽게 대량 생산이 가능하며 포장·수송·사용이 쉽고 미적 감각을 지닌
• 전문 디자이너들의 활동
제품을 고안하게 되었다. 이러한 추세는 광고에 영향을 끼쳤고 그래픽이 강하고 카

피가 적은 광고, 만화형 광고, 블러브 광고가 흔해졌다. 블러브(Blurb) 광고
원래 의미는 만화에서 대화 부분이
제품 판매를 촉진하기 위한 광고와 <보그(Vogue)>, <배니티 페어(Vanity Fair)> 풍선 모양 안에 들어가 있는 스타일
등 잡지 디자인의 변화는 미국 소비문화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는 계기가 되었다. 의 광고이나, 현대에 와서는 풍선처
럼 부풀린 과대 광고라는 의미로도
또한 미국 광부들의 소비 욕구 충족을 위하여 탄생된 청바지 디자인은 패션 디자인 쓰인다.
분야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켜 마크 제이콥스, 랄프 로렌과 같은 유명 브랜드를 탄생

시켰다.



















޷Ҵ੄ ਋઱ प೷ - 미국의 우주 실험은 인공 위성을 ۨ੉؊ ۨੋ૑ ੹੗ۨੋ૑੄ ߊݺ - 군사용 레이더를 점검
통한 방송 통신 기술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이로 인한 하던 한 연구원의 호기심을 바탕으로 1967년 ‘레이더 레인지’
광고와 매스컴 발달은 미국 소비 문화에 많은 영향을 끼 를 개발했고 이는 미국 음식 문화를 크게 바꾸어 놓는 계기가
쳤다. 되었다.





















޷Ҵ੄ ؀಴੸ ୒߄૑ ഥࢎ - 과거에는 물론 현재에도 전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미국의 이 청바지 회사는 1950년대 반항과 비행을 조장한다는 이유로
한때 판매가 금지되었지만 1950년대 가장 인기 있는 브랜드였다.
1930년대 미국 광고의 주류를 이룬 만화형 광고

96 Ⅱ. 디자인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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