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9 고 경제 평가
P. 19
3. 수행 평가의 유형
•수행 평가 유형으로는 논술, 구술, 토의·토론, 프로젝트, 실험·실습, 포트폴리오, 관찰, 자기 평가·동료 평
가 등이 있다. 수행 평가 유형에 대한 구분은 상호 배타적이라기보다는 상호 보완적이다.
•수행 평가 유형은 성취 기준의 도달 여부를 타당하게 평가할 수 있는지, 창의성이나 문제 해결력 등과 같
은 고등 사고 기능을 평가할 수 있는지를 고려하여 선택한다.
유형 정의 특징 및 방법
방법작성하는 답을 글로 완성된 편의 •한
기직접 의견을 생각이나 학생의 아니라 것이 선택하는 답을 작성 학생이 논리적으로 주장을 생각이나 •자신의
분및 수집 정보 통합력, 비판력, 해결력, 문제 창의성, 때문에 술하기 아이디어뿐만 제시한 학생이 하므로 논술 해야
적합함. 평가하기에 능력을 사고 고등 등의 함 석력 등을 적절성 표현의 조직이나 아니라
평가함.께
발표에 후, 한 하도록 준비를 발표 학생들에게 대하여 주제에 의견 •특정 자신의 대해서 주제에 내용이나 특정
평가함.준비 대하여 학생의 하여 발표하도록 생각을 이나
구술
관교사가 때 시행할 평가를 구술 제시하고 미리 범위만 평가 •또는 능력 의사소통 판단력, 표현력, 이해력, 도,
평가함. 하여 답변하게 학생이 제시하고 질문을 주제나 방법 련된 활용하는 위해 평가하기 직접 등을
소집단혹은 개인별 대해서 주제에 있는 수 제시할 의견을 다른 서로
자료의 준비한 사전에 학생들이 다음, 한 하도록 토의·토론을 별로 토의하고 서로 학생들이 대해 주제에 특정
토의·토론
태도, 존중하는 의견을 상대방의 논리성, 내용의 적절성, 방법 다양성이나 평가하는 관찰하여 것을 토론하는
방법평가하는 종합적으로 등을 방법 진행
등을 과제 개발 산출물 과제나 연구 특정한
이르는 단계에 완성 결과물 단계에서부터 작성 계획서 함께 결과물과 과정과 전 프로젝트의 다음, 한 수행하도록
프로젝트
평가함.중시하여 함께 과정도 종합적으 전 산출물)을 보고서나 결과물(연구
방법 평가하는 로
대그에 하고 실험·실습을 직접 학생들이
적용하는 지식을 태도, 능력이나 조작 기자재의 위한 실험·실습을
하쓰게 보고서를 대한 결과에 과정이나 한
종합적으포괄적이면서도 대해서 등에 능력 해결 문제 협력적 실험·실습 능력,
실관찰한 교사가 함께 보고서와 제출된 고,
평가함.로
방법평가하는 종합적으로 과정을 험·실습
파악종합적으로 등을 가능성 잠재 성실성, 약점, 강점이나 •학생의
유학생에게 있어서 수 볼 한눈에 과정을 성장 학생의 있고, 수 할
누적하여 체계적으로 작품을 산출한 학생이
있음.수 제공할 피드백을 용한
평가 이용한 서류철을 혹은 작품집 포트폴리오 수집한
종합과정을 발전 변화와 개개인의 학생 아니라, 평가가 •일회적인
방법
것을 평가하는 지속적으로 전체적이면서도 위해 평가하기 적으로
강조함.
한 가능한 체계를 행동 발생하는 상황에서 장면이나 특정한 •어느
도구를 측정 기능과 신체적 모든 위해 탐구하기 정밀하게 상세하고 측정 수집하는 정보를 일련의 통해 관찰을
관찰법
있음. 필요가 이용할 방법
등분석 후 녹화 비디오 척도, 평정 체크리스트, 기록법, 일화 •
학다른 만족도, 성실성, 동기, 학습 준비도, 학습 자신의 •학생들이
수 반성할 생각하고 스스로 대해 등에 수준 성취 관계, 습자들과의
제공 기회 있는
타당평가가 시행한 수시로 내용과 기록한 관찰하고 학생을 •교사가 학생이 대하여 과정에 학습 과정이나 수행
자기 평가·
제공 기회 있는 수 비교·분석할 상대방 하였는지를 학생들이 동료 평가하거나, 스스로
동료 평가
제학생들을 모든 힘으로 혼자의 교사 담당 많아서 수가 학생 •특히 방법 평가하는 서로 을
학생합하여 결과와 평가 동료 때, 판단될 어렵다고 평가하기 대로
뿐있을 수 배제할 주관성을 교사의 사용한다면 성적으로 최종 의
있음.수 높일 공정성도 대한 방식에 처리 성적 아니라 만
이해 17평가의 수행 3.
(고경제) 2015 평가의 모든것 내지.indd 17 2018-06-22 오후 6:59: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