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8 고 경제 평가
P. 18
2. 수행 평가의 특징
성장 과정에 대한
지속적인 평가
정의적 특성
과정과 결과를
평가를 통한
함께 평가
전인 교육의 추구
수행 평가의 특징
능동적 의사소통·협업
학습 활동 유도 등의 능력 강화
실제 상황과 유사한
맥락에서의 평가
성장 과정에 대한 수행 평가는 단편적 영역에 대해 일회적으로 평가하기보다는 학생 개개인의 변화와 발달 과정을 종합
지속적인 평가 적으로 평가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강조한다.
과정과 결과를
수행 평가는 교수·학습의 결과뿐만 아니라 과정도 중시하는 평가로,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중시한다.
함께 평가
의사소통·협업
수행 평가는 모둠 활동 등을 통하여 의사소통과 협업 등의 능력을 강화시킬 수 있다.
등의 능력 강화
실제 상황과 유사한
수행 평가는 실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상황과 유사한 형태로 구성되어야 한다.
맥락에서의 평가
능동적인 수행 평가는 학생들이 문제의 정답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답을 구성하거나 행동으로 나타
학습 활동 유도 내므로, 능동적인 학습 활동을 유도한다.
정의적 특성 평가를 통한 수행 평가는 학생의 인지적인 영역뿐만 아니라 정의적인 영역에 대한 종합적이고 전인적인 평가를
전인 교육의 추구 중시한다.
16 Ⅰ. 2015 개정 교육과정과 과정 중심 평가
(고경제) 2015 평가의 모든것 내지.indd 16 2018-06-22 오후 6:59: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