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6 고 경제 평가
P. 16
참고 자료 학생 평가의 종류
학생 평가의 종류
평가 시기에 따른 분류
평가 유형 정의
진단 평가 교수·학습 투입 전에 학생들의 출발점을 파악하기 위해 시행하는 평가
교수·학습 진행 중에 학생의 수업 이해도, 세부적인 강·약점을 확인하고 피드백을 제공하여
형성 평가
향후 학습 방향을 안내하기 위한 평가
총합 평가 교수·학습 완료 시점에 학생의 학습 성과를 확인하고 성적을 부여하기 위한 평가
평가 기준에 따른 분류
평가 유형 정의 비고
•학생의 학습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 •학생의 타고난 소질과 끼를 끌어내는 교육,
해서 목표 행동에 대한 ‘절대적인 수준’을 다양성이 인정되고 창의성이 계발되는 교
판단의 기준으로 삼는 평가 육, 소통과 협력을 통한 인성 교육을 위해서
•사전에 잘 정의된 준거에 비추어 학생의 성 는 학생이 ‘무엇을 잘 할 수 있고, 무엇을 더
준거 참조 평가
취 여부나 정도를 판단하기 때문에 학생이 노력할 필요가 있는지’를 절대적인 목표와
(절대 평가)
무엇을 알고 할 수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음. 비교하여 알려 줄 필요가 있음.
•성취 평가제는 평가의 기준을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 기준’으로 삼고 있으므로 준거
참조 평가의 한 유형이라고 할 수 있음.
•학생의 학습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 •선발이나 집단 내에서의 위치 파악에 적합
해서 학생의 ‘상대적 서열’을 판단의 기준으 •상대적 서열에 따라 ‘누가 더 잘했는지’를 비
규준 참조 평가 로 삼는 평가 교하는 평가는 학생들에게 과도한 스트레스
(상대 평가) •개인이 얻은 점수를 집단 내의 상대적인 서 를 유발하고, 급우들 간의 배타적 경쟁으로
열에 의해 판단하므로 개인차를 변별하기에 협동 학습을 저해하는 등의 문제점이 있음.
적합함. •경쟁을 통한 외적 동기 유발에는 유리함.
평가 방법에 따른 분류
평가 유형 정의 비고
학생이 자신의 지식 및 기능에 대한 성취 여 지필 평가에는 선다형 문항 이외에도 서답형
지필 평가 부를 나타내기 위해 종이와 필기도구를 이용 문항(완성형, 단답형, 서술형, 논술형 문항)이
하여 주어 진 문항에 응답하는 방식의 평가 포함될 수 있음.
학생이 자신의 지식 및 기능에 대한 성취 여 수행 평가는 결과(산출물)와 함께 과정까지
부를 나타내기 위해 산출물을 만들어 내거나 평가 하고자 하므로 실기 평가, 포트폴리오,
수행 평가
실제 수행을 통해 보이는 방식의 평가 실험·실습, 토론, 구술, 발표, 논술 등의 방식
이 사용될 수 있음.
14 Ⅰ. 2015 개정 교육과정과 과정 중심 평가
(고경제) 2015 평가의 모든것 내지.indd 14 2018-06-22 오후 6:59: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