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2 고 경제 평가
P. 12
4. 사회과 교과 역량과 평가의 방향
(1) 교과 역량을 반영한 평가
고등학교 사회과 과목에서는 교과 역량을 ‘성격’ 또는 ‘목표’에 제시하고 있다. <통합사회>, <세계지리>등
어떤 과목의 경우는 역량으로 명시하고 있는 경우도 있고, <한국지리>, <경제> 등 일부 과목은 역량이라고 명
시하지는 않았지만 각 과목에서 함양되어야 할 능력들을 제시하고 있다.
교과 역량
역량, 공동체적 능력, 관계 대인 및 존중 자기 능력, 결정 의사 능력과 해결 문제 창의성, 및 사고력 비판적
사회공통 과목 통합
사고력통합적
능력결정 의사 합리적 및 능력 해결 문제 국토애, 사고력, 지리적 능력, 활용 한국지리 정보
합모색, 길 공존의 및 협력 상호 비교·평가, 특징 공간적 및 속성 지리적 탐구, 쟁점 및 현안 주요 지구촌의
지리세계
탐색방안 해결 리적
일반 선택 과목
해결력문제 능력, 협업 능력, 의사소통 사고력, 비판적 능력과 활용 경제 정보
사고창의적 결정력, 의사 및 해결력 문제 사고력과 비판적 능력, 협업 및 의사소통 능력, 활용 법 정보 정치와
능력협업 및 의사소통 능력, 결정 의사 및 해결 문제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과 비판적 능력, 활용 사회ㆍ문화 정보
(2) 평가의 방향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종래의 ‘지식 전달형’ 수업을 개선하여 학생이 배운 지식을 일상생활이나 새로
운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는 교육’을 강조한다. 이에 따라 학습의 과정에서 학생이 능동적
으로 수행에 참여하고 문제 해결 및 의사 결정 과정이나 탐구 활동에 참여하는 ‘학생 참여형’ 수업을 요구하
고 있다.
교과 역량
평가능력 활용하는 조직 획득, 자료를 정보와 필요한 탐구에 종합적
등)포트폴리오 및 논술형 서술형, 평가(선다형, 중심 과정 •질적인
측정가치·태도 사고력, 능력, 해결 문제 창의적 활용하여 •사례
평가다면적 기능 사회적 협력하는 사회 •상호 공통 과목 통합
능력판단 및 분석 대한 •가치에
보고답사 발표, 논술, 토론, 체크리스트, 활용(면접, 평가 동료 및 평가 자기 등), 논술형 평가(서술형, 지필 •
등)결과물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시뮬레이션, 서,
활용방법을 등의 평가 동료 평가, 자기 관찰, 발표, 논술, 토론, 보고서, 조사, 면접, 함께 평가와 한국지리 지필
중심평가 지필 단원: 계통 중심의 원리 •개념,
평가 동료 평가와 관찰 단원: 위주 수업 참여 중심 학생 등 학습 쟁점 지구적 학습, 토의·토론 학습, 협력 •
지리세계
활용
평가수행 관련 분석 조사, 고려한 부담을 학습 •학생의
일반 선택 과목
활용방법 다양한 등 점검 태도 토론, 구술, 면담, 보고, 자기 관찰, 행동 아니라 평가뿐만 경제 지필
평가다양한 등 논술 구술, 평가, 수행 중심의 체험 활동, 평가 통합적 법 다면적, 정치와
평가를 다양한 통해 등을 포트폴리오 체크리스트, 논술, 발표, 토론, 활동, 모둠 관찰, 면접, 외에 평가 지필 •
사회ㆍ문화 실시
방법평가 가지 여러 같은 등과 보고 활동 평가, 동료 평가, •자기
평가중심 과정 교육과정과 개정 2015 10 Ⅰ.
(고경제) 2015 평가의 모든것 내지.indd 10 2018-06-22 오후 6:59: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