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4 고 경제 평가
P. 64












문항 해설



•성취 기준 및 문항 내용 관련 해설

이 문항은 [12경제05-03] ‘자산 관리를 적절하게 하는 능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자산 관리의 원칙을 파악
하고, 다양한 금융 상품의 특성을 이해하고 비교한다.’에 근거하여 수행 평가 문항으로 개발되었다. 해당 성

취 기준에 부합하기 위해 이 문항은 친구의 자산 관리를 해 보는 자산 관리 매니저가 되어 자산 관리 계획표
를 작성해 주는 수행 과제를 부과하고 있다. 또한 자산 관리 계획표 작성을 위해 투자 성향을 분석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 문항을 만들어 보도록 하여 점수에 따라 친구의 투자 성향을 구분하도록 만들었다. 이는 투자 성
향별 금융 상품의 보유 비율을 다르게 설계하도록 하기 위함인데, 이 과정에서 학생들이 다양한 금융 상품을
비교하고 분석할 수 있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자산 관리 계획표 작성에서 자산 관리 매니저의 한 마

디 항목을 두어 학생들이 자산 관리 원칙을 잘 파악하고 있는지 평가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 기준 해설,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및 유의 사항을 살펴보면 예금, 적금, 주식, 채

권, 펀드, 보험, 연금 등의 일반적인 특성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라고 권고하고 있다. 이에 다양한 금융 상
품들의 보유 비율을 정할 때 특정한 금융 상품의 사례를 적지 말고 일반적인 금융 상품의 보유 비율을 적게
함으로써 금융 상품들의 일반적인 특성을 비교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평가 기준 관련 해설

이 문항은 자산 관리를 적절하게 하는 능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자산 관리의 원칙을 파악하고, 다양한 금융

상품의 특성을 이해하고 비교할 수 있는가를 상·중·하 수준 모두에서 측정하고 있다. 투자 성향별 금융 상
품 투자 비율표와 자산 관리 계획표를 통해 자산 관리의 원칙을 제시하고, 다양한 금융 상품의 특성을 비교

하여 설명하며, 자산 관리 계획을 적절하게 수립한 경우 ‘상’, 자산 관리의 원칙을 제시하고, 다양한 금융 상
품의 특성을 비교하여 설명한 경우 ‘중’, 자산 관리의 원칙을 제시한 경우 ‘하’ 수준으로 설정하였다.
이후 학습의 개선을 위해 ‘하’ 수준의 학생들에게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금융 상품들을 소개

하고 이러한 금융 상품들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도록 돕는다. ‘중’ 수준의 학생들에게는 금융 상품
의 특성을 고려하여 자신의 투자 성향에 따라 자산 관리 계획을 세워볼 수 있도록 돕는다. ‘상’ 수준의 학생
들에게는 개인이 직면할 수 있는 일정한 재무 상황에서 자산관리의 원칙과 금융 상품의 특성을 고려하여 재

무 설계를 해 볼 수 있도록 하여 문제 해결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62 Ⅱ. 2015 개정 교육과정 평가의 실제 







(고경제) 2015 평가의 모든것 내지.indd 62 2018-06-22 오후 6:59:43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