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6 고 경제 평가
P. 66












수업에서의 활용 방안





단원명 5. 경제생활과 금융 차시 1~2

[12경제05-03] 자산 관리를 적절하게 하는 능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자산 관리의 원칙을 파악하고, 다양한 금융 상품의 특성
성취 기준
을 이해하고 비교한다.
교과 역량 정보 활용 능력, 문제 해결 능력 및 의사 결정 능력,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의사소통 및 협업 능력

차시 학습 주제 학습 경험 평가 활동

• 영상 자료 및 신문 기사를 통해 자산 관리와 금융 상품 
보유 비율에 대한 관심을 갖기
(관점)
• 모둠 구성(4인 1조) 후 역할을 나눠 각 금융 자산(예금,  • 학생들이 모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
채권, 주식 보험/연금)에 대한 전문가 집단 선정(직소 여하고 자신이 맡은 금융 상품을 잘 소
금융 상품의 종류와 
1 모형)  개 하는가?
특성 이해하기
• 각 전문가 집단별 협동학습을 통해 각 금융 상품의 특
성을 학습하고 A4 용지에 정리하기 (방법) 
• 원래 모둠으로 돌아와서 각 금융 상품에 특징을 공유 • 동료 평가
하고 상호 학습을 통해 금융 상품을 비교해 보기
• 모둠 학습 내용을 토대로 금융 상품 비교표 작성하기 

• 학습자료(영상, 신문 기사)를 통해 자산 관리 원칙에 
(관점)
대해 학습하고 자신의 투자 성향 알아보기 
• 체크리스트의 문항들이 안정성과 수익
성 유동성 등을 파악하기에 적절한가?
자산관리 원칙을 이 • 예시된 체크리스트를 참고하여 자신이 자산 관리 매니
• 각 성향별 금융 상품 보유 비율이 자산
해하고 저로서 활용할 투자 성향 체크리스트를 제작하기 
2 관리 원칙에 부합하는가?
자산관리계획표 만 • 체크리스트의 점수에 따른 고객의 성향을 구분하고 각  • 자산 관리 계획표에 자산 관리의 원칙
들어 보기   성향별 금융 상품 보유 비율을 작성해 보기(지난 차시 이 잘 반영되었나?
에 학습한 금융 상품 비교표 활용)
• 자신이 작성한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친구의 자산 관 (방법)
리 계획표 작성해 보기 • 교사 평가




































64 Ⅱ. 2015 개정 교육과정 평가의 실제 







(고경제) 2015 평가의 모든것 내지.indd 64 2018-06-22 오후 6:59:43
   61   62   63   64   65   66   67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