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60
P. 160
(2) 구매 사업장 또는 부서에 따른 구매 방식
구매 사업장 또는 부서에 따라 집중 구매 방식, 분산 구매 방식으로 구분한다. ERP TIP
① 집중 구매의 장점
• 대량 구매로 가격이나 거래 조
구매 사업장·부서에 따른 분류 건을 유리하게 정할 수 있음.
• 공통 자재를 일괄 구매하므로
집중 구매 방식 분산 구매 방식
단순화, 표준화하기가 쉽고 재
필요한 자재를 소수의 거래처로부터 대량 구매 필요한 자재를 다수의 거래처로부터 비교적 소 고량이 감소
하는 방식 량씩 구매하는 방식 • 전문적인 구매 지식 등의 활용
에 효과적임.
•구매 절차를 통일할 수 있음.
•구매 비용 감소
• 구매 가격, 공급자, 구매 효과
3 구매 가격 측정 등이 유리
② 분산 구매의 장점
구매 가격은 제조원가나 구매 원가의 대부분을 차지하므로 어떤 가격 조건으로 구 • 소량 구매나 긴급 수요가 발생
할 때 유리
매하느냐는 매우 중요하다. • 구매 절차가 간단하여 구매 기
간이 단축
• 지역 구매가 많아 수송비가 절감
가격의 종류와 결정 방법 및 할인 방식 • 해당 지역과 호의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음.
시장의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따라 가격이 수시로 변동
시중 가격
채소, 꽃, 생선 등
판매자가 업계의 특수성이나 지역성 등을 고려하여 일정 범위 내에서 정하
개정 가격 는 가격
자동차 모델 변경 전 후 가격
가격의 전국적으로 시장성을 가진 제품으로 판매자가 정하는 가격
종류 정가 가격
서적, 약품, 주류 등
판매자 다수가 협정에 따라 정하는 가격
협정 가격
대중교통 요금, 목욕비 등
매매 당사자 간의 교섭으로 결정되는 가격
교섭 가격
건축 공사, 기계 설비, 광고료 등
제품의 생산 또는 판매에 지출되는 총비용을 포함하여 목표 이익을 달성할
비용 중심적 수 있는 수준에서 가격 결정
가격 결정 • 비용 가산 방식, 가산 이익률 방식, 목표 투자 이익률 방식, 손익 분기점
분석 방식
가격의 생산 비용보다 소비자들의 제품 평가나 소비자들의 수요를 바탕으로 가격
결정 구매자 중심적 결정
방법
가격 결정
• 구매 가격 예측 방식, 지각 가치 기준 방식 지각 가치 기준 방식
소비자들이 직접 지각하는 제품의
경쟁 환경을 고려해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하여 경쟁 기업의 가격을 기준
경쟁자 중심적 가치를 물어보는 방식으로, 소비자
으로 가격 결정 가 느끼는 가치를 토대로 하여 가
가격 결정
• 경쟁 기업 가격 기준 방식, 입찰 경쟁 방식 격이 결정되므로 높은 가격이라도
그 가격을 쉽게 받아들이는 특성이
물품 인수와 동시에 또는 외상 거래 시 대금 지급일 이전에 그 대금을 현금
현금 할인 있음.
으로 지급하여 외상 거래에 따른 판매자의 이자만큼 할인해 주는 방식 명품 핸드백
가격
할인 방식 평상시 거래량보다 큰 대량 구매 시 일정한 할인율을 정하여 구매 가격에서
수량 할인
할인해 주는 방식
158 Ⅲ. 물류 관리
기업자원통합관리-본문3(142-205)0515.indd 158 2017-07-17 오전 11:5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