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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수주 관리 및 대금 회수
영업 관리에서 시작이 수주 관리라면 끝은 대금 회수라 할 수 있다.
1 수주 관리
수주 관리는 구매를 결정한 고객으로부터 구체적인 주문 내역을 확인하여 고객이 수주
수주는 거래처(고객)로부터 주문을
원하는 조건과 납기에 맞추어 제품이 전달될 수 있도록 관리하는 활동을 말한다. 받는 것이다.
수주 관리 단계는 견적, 수주, 수주 등록 순이다.
ERP TIP
수주 과정에서 확인할 사항
수주 관리 단계 ㆍ거래처
ㆍ물품 상세
구매 의사가 있는 물품에 대한 사양과 가격을 산출하는 단계이며, 수주 이전 단계 ㆍ수량
견적 ㆍ단가
로 일반적으로 첫 거래이거나 거래 물품의 시장 가격이 변동되었을 경우 진행됨.
ㆍ대금 수금 조건
ㆍ납기
ㆍ납품처 등
수주 구매를 결정한 고객으로부터 구체적인 주문을 받는 과정
수주 후 고객의 주문 내역을 관리 시스템에 등록하는 과정으로, 수주 등록 후 재고
수주 등록
량이나 생산 계획 등을 조회하여 고객에게 납기 예정일을 통보함.
2 고객 중점화 전략
우량 거래처나 고객은 시장 점유율이나 판매 목표 달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기업은 일정한 기준에 따라 거래처나 고객에게 등급을 부여하고 등급에 따라 우량 거
래처나 고객을 선정하여 중점 관리하고 있는 데, 이를 고객 중점화 전략이라 한다.
고객 중점화 분석 방법에는 ABC 분석, 매트릭스 분석, 거래처 포트폴리오 분석 등
이 있다.
고객 중점화 분석 방법
ERP TIP
ABC 분석 매출액이 많은 순으로 고객을 A, B, C 그룹으로 나누고, A 그룹을 최고 중점 관리 파레토 법칙
(파레토 법칙) 대상으로 선정하여 집중 관리하는 방법 통계적으로 상위 20%의 고객이 전
체 매출의 80%를 차지한다는 것으
로, 2대 8의 법칙이라고도 한다.
기업 경쟁력, 판매 능력, 성장 가능성 등에서 고려해야 할 두 가지 요인을 가로축과 세로
매트릭스 분석
축으로 하여 매트릭스(이원표) 형태로 표시하여 우량 거래처나 고객을 선정하는 방법 ERP TIP
매트릭스 분석은 기업 경쟁력, 판
거래처 대상 거래처나 고객의 가치를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우량 거래처나 고객을 효과적 매 능력, 성장 가능성 등의 요인을
포트폴리오 분석 으로 분류하기 위한 분석 방법 고려하지 못하는 ABC 분석의 단점
을 보완한 분석 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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