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58
P. 158










구매/자재 관리


학습 •구매 관리를 설명할 수 있다.
목표 •자재 및 재고 관리를 효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다. 이 대리, 이번 달 원료 네! 구매 방식을
구매 금액이 지난달보다 많이 바꾸었더니 구매 금액이
줄었는데 어떻게 된 거지? 줄었어요.



핵 심 질 문 경영 활동에서 구매 및 자재 관리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1 구매 관리




구매는 생산과 판매 등 기업 활동에 필요한 품목을 사들이는 것을 말하며, 자재 및
재고 관리의 출발이라 할 수 있다.

기업은 구매 관리를 통하여 안정된 구매처로부터 좋은 품질의 물품을 원하는 시기에
적절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구매 관리는 구매를 계획하고 조정하며 통제 및 평가하는 일련의 활동을 말한다. ERP TIP
구매 관리의 목적
•좋은 품질의 물품 구매
1 구매 절차 (Right Quality)
•적절한 양의 구매
구매는 필요로 하는 재화를 사들이는 행위이며, 절차는 구매 시장 조사(견적 의뢰)- (Right Quantity)
•적절한 시기의 구매
구매 계약-검수 및 입고-대금 지급 순으로 이루어진다. (Right Time)
•적절한 가격의 구매
(Right Price)
•적절한 구매처의 선정
(Right Vendor or Supplier)
구매 시장 조사
구매 계약 검수 및 입고 대금 지급
(견적 의뢰)


적당한 시기에 구매하는 것도
구매 관리의 중요 목적입니다.
 구매 절차


(1) 구매 시장 조사
구매 시장 조사는 구입 예정 물품의 시세, 공급량, 품질 등의 구매 시장 정보를 수집

하고 분석하여 합리적인 구매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156 Ⅲ. 물류 관리






기업자원통합관리-본문3(142-205)0515.indd 156 2017-07-17 오전 11:57:27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