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58
P. 158
구매/자재 관리
학습 •구매 관리를 설명할 수 있다.
목표 •자재 및 재고 관리를 효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다. 이 대리, 이번 달 원료 네! 구매 방식을
구매 금액이 지난달보다 많이 바꾸었더니 구매 금액이
줄었는데 어떻게 된 거지? 줄었어요.
핵 심 질 문 경영 활동에서 구매 및 자재 관리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1 구매 관리
구매는 생산과 판매 등 기업 활동에 필요한 품목을 사들이는 것을 말하며, 자재 및
재고 관리의 출발이라 할 수 있다.
기업은 구매 관리를 통하여 안정된 구매처로부터 좋은 품질의 물품을 원하는 시기에
적절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구매 관리는 구매를 계획하고 조정하며 통제 및 평가하는 일련의 활동을 말한다. ERP TIP
구매 관리의 목적
•좋은 품질의 물품 구매
1 구매 절차 (Right Quality)
•적절한 양의 구매
구매는 필요로 하는 재화를 사들이는 행위이며, 절차는 구매 시장 조사(견적 의뢰)- (Right Quantity)
•적절한 시기의 구매
구매 계약-검수 및 입고-대금 지급 순으로 이루어진다. (Right Time)
•적절한 가격의 구매
(Right Price)
•적절한 구매처의 선정
(Right Vendor or Supplier)
구매 시장 조사
구매 계약 검수 및 입고 대금 지급
(견적 의뢰)
적당한 시기에 구매하는 것도
구매 관리의 중요 목적입니다.
구매 절차
(1) 구매 시장 조사
구매 시장 조사는 구입 예정 물품의 시세, 공급량, 품질 등의 구매 시장 정보를 수집
하고 분석하여 합리적인 구매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156 Ⅲ. 물류 관리
기업자원통합관리-본문3(142-205)0515.indd 156 2017-07-17 오전 11:5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