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20
P. 220









(1) 통계적 품질 관리

통계적 품질 관리 (SQC, Statistical Quality Control)는 고객이 요구하는 모든 품질을
확보, 유지하기 위하여 기업이 품질 목표를 세우고 이를 합리적·경제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모든 프로세스 단계에서 통계적 원리와 기법을 이용하여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을 관리하는 기법을 말한다.


(2) 종합적 품질 관리
종합적 품질 관리 (TQC, Total Quality Control)는 제품을 생산하는 각 과정에서의

품질 보장뿐만 아니라 품질과 관계있는 업무 전반에 이르기까지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기법을 말한다. 즉, 기업이 설계, 제조, 판매 등의 각
제조 부문 및 총무, 영업, 기획, 개발, 회계, 인사 등 모든 부문의 업무 품질을 전체적으

로 관리하는 것이다.

(3) 종합적 품질 경영

종합적 품질 경영 (TQM, Total Quality Management)은 고객의 입장과 과정을 중시 ERP TIP
TQM의 4대 기본 원칙
하는 관리 기법으로, 구성원 모두의 참여를 통한 고객 만족과 모든 구성원 및 사회에 •고객 중심(고객 만족)
대한 이익 창출이라는 장기적인 목표를 가지고 기업의 조직 전체가 품질을 체계적으 •품질 문화 형성
•총체적 참여
로 관리하는 기법을 말한다. •지속적인 개선(공정 개선)


 품질 관리 기법의 비교

분류 통계적 품질 관리 종합적 품질 관리 종합적 품질 경영 ERP 기출 문제
TQM의 4대 기본 원칙과 가장 거
생산 활동의 모든 과정에 통 기업 활동의 모든 측면에서 기업 활동 전반의 품질을 높
기본 리가 먼 것은?
계적인 분석 등을 이용한 품 개선 활동을 시행하는 품질 이기 위한 경영 전반에 걸친
개념 ① 효율적 생산
질 관리 관리 종합적 품질 관리 ② 총체적 참여
③ 지속적인 개선
품질 불량을 예방하기 위하여
④ 고객 중심(고객 만족)
강조점 적은 검사와 품질의 균일성 설계로부터 마케팅까지 전 부 경쟁 기회
문의 기능적 연계
전략적 계획, 목표 설정 및 조
방법 통계적 도구와 기법 프로그램과 시스템
직 가동
접근
품질 통제 품질 구축 품질 경영
방향
















218 Ⅳ. 생산 관리






기업자원통합관리-본문4(206-239)-0515.indd 218 2017-07-17 오후 12:02:24
   215   216   217   218   219   220   221   222   223   224   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