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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품질 관리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할 때 가격과 품질을 모두 중요시
한다. 그러나 소비가 고급화됨에 따라 품질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고, 따라서 기업은 경
영 전략 측면에서 품질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
1 품질 관리의 이해
품질 관리 (QC, Quality Control)는 소비자가 요구하는 품질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경 ERP TIP
품질 관련 비용
제적으로 만들어 내기 위한 관리 활동을 말한다. 과거의 품질 관리는 주로 생산 현장
•예방 비용: 제품이나 서비스의
에서 규격과 요건을 충족시키기 위한 것으로, 제품과 공정의 불량 감소를 위하여 품질 불량이 처음부터 발생하지 않도
록 소요되는 비용
표준을 설정하고 간단한 통계적 기법을 사용하였다. •평가 비용: 제품의 품질을 정식
으로 평가하는 데 사용하는 비용
그러나 현대의 품질 관리는 점차 품질 경영 (QM, Quality Management)으로 변화되어 •실패 비용: 제품의 출하나 서비
스가 고객에게 전달되기 이전의
그 초점이 생산자에서 소비자로 바뀌었다. 품질 경영은 소비자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내부 실패 비용(스크랩, 수리, 설
제공할 때 우수한 품질을 유지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는 업무 프로세스에서 발생하는 계 변경, 폐기)과 전달 이후의 외
부 실패 비용(무상 수리, 클레임
문제를 해결하는 개념이다. 처리)으로 나뉨.
품질 관리 품질 경영
(QC) (QM)
• 생산자 위주 • 고객 중심
환경 변화
• 생산 현장 중심 • 설계–서비스
• 불량 감소 • 시스템 중심
• 시장 변화
• 고객 만족
• 고객 요구 다양화
• 성숙 시장
• 생산 방식 변화
품질 관리에서 품질 경영으로 변화하는 패러다임
2 품질 관리의 기법
품질 관리는 단순히 작업자 중심의 품질 관리 기법에서 ‘통계적 품질 관리’로, 또 구 ERP TIP
6 Sigma
성원 모두가 품질 관리에 참여하는 ‘종합적 품질 관리’로 발전하였고, 최근에는 기업
종합적 품질 경영 기법의 하나로,
의 전체 구성원 및 부서가 참여하는 ‘종합적 품질 경영’으로 발전하였다. 불량률을 100만 개 중 평균 3, 4개
이하로 낮추는 것을 의미
통계적 품질 관리 종합적 품질 관리 종합적 품질 경영
품질 관리의 발전 과정
2. 생산 계획과 통제 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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