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5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P. 25








모둠
활동
책임 있는 부모가 되기 위한 역량 탐색하기 관계 형성 능력 창의적 사고
역량


1 ‌책임 있는 부모가 되는 데 필요한 역량은 무엇일지 모둠원별로 3가지씩 의견을 제시해 보자. 활동 Tip

❶ 한 모둠을 4명으로 구성한다.
책임 있는 부모가
되는 데 필요한 역량 ❷ 전체 토의 모둠별로 결정한 의견
3가지씩을 모아 토의한 후, 다수
결 투표로 필요한 역량을 정한다.
❸ 모둠 구성 인원이나 활동 단계는
교실 상황에 맞춰 달리 구성하고
2 ‌모둠원별로 제시한 역량을 1:1 토의, 2:2 토의, 4:4 토의를 하면서 필요한 역량을 정리해 보자.
수행한다.
1:1‌토의‌ 5분간 짝과 토의 2:2‌토의‌ 짝과 한 팀이 되어 4:4‌토의‌ 4명이 한 팀이 되어
4명이 5분간 토의 8명이 8분간 토의
필요한 역량 필요한 역량 필요한 역량










3 ‌모둠별로 선택된 의견을 가지고 전체 토의를 한 후, 다수결 투표로 3가지를 정해 보자.
Tip
수행
• ‌ ‌ 주어진 시간에 맞춰 토의한다.
전체 토의로
• ‌ ‌ 토의할 때에는 상대방의 의견을 존
의사 결정한 역량
• 중하는 태도를 갖는다.



4 ‌최종적으로 의사 결정한 3가지 역량을 갖추기 위해 자신이 노력해야 하는 구체적인 방안과 자녀의 역할을
정리하고 발표해 보자.
방안

자녀의 역할
평가

‌ ‌ 논제를 정확히 인식하였는가?
‌ ‌ 피라미드 토의 과정이 순조롭게 진
5 ‌토의의 내용과 진행 과정을 평가해 보자. 행되었는가?
‌ ‌ 토의를 통해 반 전체의 의견이 제대
로 반영되었는가?




이 단원의 학습 평가


부모가 된다는 것의 개인적·사회적 의미를 설명할 수 있는가? 상 중 하
어떤 부모가 책임 있는 부모인지
평가 기준
책임 있는 부모가 되는 데 필요한 역량을 설명하고 실천할 수 있는가? 상 중 하 서술해 보자.


02. 책임 있는 부모 23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