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02 고등학교 공업 일반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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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국가 기술 자격 제도

국가 기술 자격 제도는 국가가 산업 현장의 직무 수행에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 습

득 정도를 일정한 기준과 절차에 따라 평가·인정하는 제도를 말한다. 최근에 실시되
고 있는 과정 평가형 자격 제도는 능력을 중점으로 평가하는 제도이다.


[표 Ⅴ -4] 국가 기술 자격 시험
구분 검정형 자격 과정 평가형 자격
관련 근거 국가 기술 자격법 국가 기술 자격법
내부 평가: 능력 단위별 75% 이상 출석자
대상 등급별 응시 자격에 적합한 자
외부 평가: 내부 평가 합격자에 한해 실시
응시 자격 법령에서 정한 학력, 경력 요건을 충족한 자 교육, 훈련 과정 이수자(응시 자격 불필요)
평가 내용 “무엇을 알고 있는지?”를 평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평가
시험 면제 전부 또는 일부 면제 면제 없음
원서 접수 필기, 실기 원서 접수 기간 교육, 훈련 시작일로부터 15일 이내
필기(1차): 4지 택일형 내부 평가: 능력 단위별 평가(자율 평가)
평가 방법
실기(2차): 작업형 외부 평가: 필기(4지 택일형, 선다형, 진위형, 연결형 등), 실기(작업형)
평가 범위 종목별 출제 기간 내 종목별 편성 기준에서 제시한 능력 단위
재평가 없음. 능력 단위별 내부 평가 결과 40% 미만 자에 대하여 1회 재평가
과정 운영
불필요 단위 과정별 분기 1회 실시
모니터링
합격 기준 필기 및 실기 각 60점 이상 내부 평가와 외부 평가 결과 1:1로 합산, 평균 80점 이상
자격증 자격 종목, 합격일 등 취득 사항만 기재 교육 훈련 기관명, 훈련 기간, 이수 시간, 능력 단위 등 기재(향후 경력 활용에 유리)
TIP
일학습 병행제의 효과
(4) 일학습 병행제 • 교육·훈련 내용을 기업이 스스로
결정하고, 기업에서 직접 가르치
‘일학습 병행제’는 독일이나 스위스식 도제 제도를 한국에 맞게 설계한 도제식 교 므로 기업이 필요로 하는 맞춤형
인재 양성이 가능해진다.
육 훈련 제도로, 기업이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고 활용하기 위하여 청년과 학생을 근
• 정부로부터 교육·훈련에 필요한
로자로 채용하여 일을 담당하게 하면서 이론 교육과 현장 훈련을 병행하는 교육 훈 비용을 지원받으므로, 기업은 재
정 부담 없이 자사에 맞는 인재를
련 제도이다. 기업은 현장에서 직무를 가르치고, 교육 훈련 기관에서는 현장 중심의 육성할 수 있다.
이론을 교육하며, 모든 교육 훈련 과정을 마친 학습 근로자는 평가 후 일반 근로자로 학습 근로자
사용자와 훈련 근로 계약을 체결하
전환되거나 학위를 수여받는다. 고 프로그램에 따라 일과 학습을 병
행하는 근로자










기업 주도 근로자 신분으로 교육 훈련 시설 장비 구축 숙련 수준에 따라 1~4년 장기의 능력 중심 사회
4대 보험 및 근로 조건 보호 체계적 교육ㆍ훈련 프로그램 교육ㆍ훈련으로 취업과 연계

[그림 Ⅴ-11] 일학습 병행제

300 V. 직업 세계와 진로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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