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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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최근의 마케팅과 광고의 환경은 정보 기술의 발달로 과거의 마케팅 환경과 비교하여 상당
히 변화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기업이 고객을 바라보는 관점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과거의 기업들은 마케팅과 광고 활동에서 좀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에 중점을
두었다면, 현재의 기업들은 고객과 함께하기 위한 다양한 수단과 활동을 하고 있다.



‘마케팅과 광고’ 과목이 추구하는 목표는 마케팅과 광고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업의 마케팅과 광고 활동과 관련된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데 있다. 이러한 목표를 위해 ‘마케팅과 광고’ 과목은 다음과 같은
4가지 핵심 내용을 기반으로 개발하였다.


첫째,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고등학교 직업교육과정의 실무 과목을 학습하는 데
필요한 기본 개념과 원리를 쉽게 이해하도록 개발하였다.

둘째, 교육과정에 제시된 학습 요소를 중심으로 학습량을 적정화하고, 교육과정에 제시된
단원별 성취 기준을 자기 주도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셋째, 급변하는 기업 환경의 변화에 따른 마케팅과 광고의 패러다임을 반영하되,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여 기업의 새로운 마케팅과 광고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넷째,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수・학습 및 평가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학생들과 선
생님들의 흥미와 관심을 이끌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사례와 톡톡 마케팅, 실천 마케
팅 같은 활동 자료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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