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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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교과서는 단원별로 다음과 같이 핵심 내용을 다루고 있다.
Ⅰ단원 ‘마케팅의 이해’ 마케팅 환경 변화에 따른 새로운 마케팅 요소들을 사례와 연결하여
제시하였다. 특히 시장 환경의 변화에서는 인구 구조 및 스마트 기기와 사회생활을
포함한 사회 구조의 변화를 다루었으며, 여기에 드론, 3D 프린팅 등을 포함한 과학
기술의 변화, 글로벌 환경 규제의 확대 등 경제 환경의 변화를 기반으로 한 마케팅
의 변화를 다루었다.
Ⅱ단원 ‘마케팅 전략’ 시장 환경의 변화에 발맞춘 마케팅 전략의 개념과 수립에 대한 과정
및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시장 세분화, 표적 시장의 선정, 포지셔닝 전
략 및 전략 수립의 기반이 되는 마케팅 통계 조사를 다루었다.
Ⅲ단원 ‘마케팅 믹스 전략’ 소비 성향과 산업 환경의 변화를 반영한 마케팅 실행 전략을 소개
하며, 이 전략의 핵심 요소인 제품, 가격, 유통, 촉진 전략에 대해 구체적으로 다루었다.
Ⅳ단원 ‘광고’ 소비자에게 자신의 제품과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는 광고 활동을
다루었다. 특히 광고 메시지의 개발과 광고 매체의 선정 및 광고 효과에 대한 평가
를 학습함으로써 기업에서 실제 실행하고 있는 광고를 이해하고 광고 분야에 대한
실무적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Ⅴ단원 ‘소비자 행동’ 소비자에 대한 이해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소비자 행동의 개념과 소
비자의 구매 의사 결정 과정 및 소비자 운동을 다루었다.
Ⅵ단원 ‘서비스 마케팅’ 전통적인 글로벌 제조 기업들이 새로운 핵심 사업으로 진출하고 있
는 서비스 마케팅 분야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마케팅 분야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직무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끝으로 마케팅과 광고에 대한 이론적 개념과 실무적 사례를 다루고 있는 본 교과서가 미래
의 직업인들에게 해당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보일 수 있는 직무 역량 개발의 기본서로 활
용되기를 바란다.
저자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