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0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10
마케팅의 이해
1 마케팅의 개념
핵심 질문 기업들은 왜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것일까?
2 마케팅 환경의 변화
핵심 질문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마케팅 환경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을까?
단원 개관
마케팅은 기업 경영의 핵심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마케팅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따라 그에 적합한 제
품이나 가격 등과 같은 기업의 활동의 방향이 결정된다. 고객에게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지 정
확하게 알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단원에서는 기업의 핵심 활동인 마케팅의 개념과 마케팅의 여러 가지 종류와 역할에 대하여 알아보
고, 마케팅 관리를 이해하며, 마케팅 개념의 발전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마케팅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을 파
악해 본다. 또한 과학 기술이 발달하고 라이프 사이클이 단축되면서 발생하는 마케팅의 환경 변화에 대하
여 살펴보며, 이와 더불어 고객 지향적인 마케팅 전략과 다양한 마케팅 경로에 대하여 살펴본다.
※ 이 단원을 학습하면 NCS의 대분류 ‘경영·회계·사무’, 중분류의 ‘기획 사무’, 소분류 마케팅 분야 중 ‘마케팅 전략 기획’과
‘고객 관리’ 세분류와 직접 연계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