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4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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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마케팅의 기능
마케팅 활동은 사회적 효용과 고객 가치의 창출이라는 고유의 기능을 가진다.
마케팅의 사회적 기능은 생산과 소비의 시・공간적 차이를 좁혀 줌으로써 사회 전
체의 효용을 창출하는 것이다. 그리고 고객 가치 창출은 고객이 원하는 것을 더 많
이 충족시켜 주거나 좀 더 쉽게, 편하게, 시간과 노력을 덜 들여서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게 함으로써 고객이 누리는 가치를 높여 주는 것이다.
2 마케팅의 중요성
오늘날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 인구 구조의 변화 등 기업의 경영 환경이 다양하게
변화함에 따라 마케팅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1) SNS의 발달
SNS SNS(Social Network Service)는 초기에는 기업의 홈페이지를 통한 단순한 정
온라인 공간에서 공통의 관심사나 보 제공 형태였으나 이후 블로그나 바이럴 마케팅 등 소비자가 스스로 정보를 공유
활동을 지향하는 사람들이 공개적
으로 또는 비공개적으로 정보를 교 하는 형태로 발전하였다. 그리고 최근에는 카카오톡이나 페이스북과 같이 하나의
환함으로써 대인 관계망을 형성하도
록 해 주는 웹 기반의 온라인 서비스 플랫폼을 이용하여 기업과 소비자가 함께 커뮤니케이션하는 형태로 발전하였다. 이
러한 SNS의 발달로 고객들이 제품의 가격이나 품질과 같이 구매를 결정하는 요인
에 대해 상세하게 알게 되면서 기업에 대한 고객들의 영향력은 더욱 커지게 되었다.
(2) 컨슈머리즘의 부각
정보와 기술의 혁신에 따라 새로운 기능을 가진 신제품이 대규모로 출시되고 있
지만, 이와 동시에 과대 광고나 부당 가격, 유해 제품과 같은 부작용도 확대되고 있
다. 따라서 소비자들이 좀 더 안전하고 정당한 소비를 위해 자신들의 권리를 지키고
컨슈머리즘(consumerism) 자 하는 컨슈머리즘(consumerism)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대
대량 생산과 이에 따른 대량 소비 추
세에 따라 소비자의 권리 회복과 강 규모의 불매 운동이나 상품의 안전성에 대한 의무의 법제화 등과 같은 방법으로 나
화를 위하여 1960년대부터 미국에 타나고 있다.
서 전개되고 있는 소비자 운동이다.
컨슈머리즘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기업에서는 리콜(recall)과 같은 형태로 소
비자의 권리를 보장하고 기업의 이미지를 부각시키려는 움직임도 중요한 마케팅 요
소로 사용하고 있다. 또한 정부에서
도 소비자 보호를 위한 민간의 자발
적 역할을 강조하면서 정부 부처에서
선도적으로 소비자 권익을 실행할 수
있도록 정책 방향을 설정하고 있다.
12 Ⅰ . 마케팅의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