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9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19
① 촉감 마케팅
촉감은 신체의 일부로 어떤 물체를 접촉했을 때
느끼는 감각을 말한다. 촉감은 제품의 특성에 따라
여러 가지 마케팅 전략에 이용할 수 있다. 예를 들
면, ‘부드러운 감각’을 느끼기 위하여 양털이나 밍
크 털을 손으로 문지른다든지 ‘딱딱하고 거친 감성’
을 주는 플라스틱 카드나 석고 같은 물체를 손으로 촉감 마케팅의 사례
만지는 느낌을 나타내어 이를 마케팅 전략으로 사
용하는 것이다. 온도 마케팅의 사례
② 온도 마케팅
식품이나 주류는 온도에 따라 맛이 다르다. 따라서 최고의 맛이 살아나는 최적 온
도를 찾는 작업은 관련 기업에게는 마케팅의 핵심이다. 이미 맥주, 햄, 초콜릿 등 일
부 식품이나 주류 기업은 온도에 따라 미세한 맛의 차이가 난
다는 점을 부각시켜 판매 전략으로 활용하고 있다.
③ 컬러 마케팅
색깔은 기업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많은
기업이 기업을 상징하는 색상을 도입하여 자사의 경영 철학
을 대변하기도 하고, 건물의 외벽이나 제품 디자인 등에 적
용하기도 한다.
컬러 마케팅의 사례
(5) 환경에 따른 마케팅
오늘날 환경 보호 문제가 중요해짐에 따라 환경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은 기업의
새로운 경쟁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환경 마케팅의 예로는 그린 마케팅과 날씨
마케팅이 있다.
① 그린 마케팅
환경 친화적인 제품을 생산, 판매함으로써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소비 생활
의 질을 높여 준다는 콘셉트의 마케팅 활동이다.
② 날씨 마케팅
날씨 변화에 대한 정보를 활용하여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예측된
기상 변화 정보를 이용하여 고객들의 소비 활동을 유도하고 재고량과 판매량의 조
절 등 여러 가지 경영 계획을 수립하는 데 활용한다. 맥주, 음료, 빙과 등 식료품 업
체부터 패션 업체, 냉・난방기 제조업체, 항공 해운업체 등에 이르기까지 날씨 마케
팅의 활용 폭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1. 마케팅의 개념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