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0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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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마케팅의 역할



마케팅의 역할은 기본적인 역할과 미시적・거시적 역할 및 경제
기본적인
역할
적, 사회・문화적 역할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1) 마케팅의 기본적인 역할
미시적 거시적
역할 역할 마케팅의 기본적인 역할은 소비자가 최적의 조건으로 욕구를
마케팅의
역할 충족할 수 있도록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

여 기업은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고, 차별화된 가격 전략을 수행하

경제적 사회·문화적 며, 합리적이고 경쟁력 있는 여러 유통 경로를 통하여 제품을 고
역할 역할
객에게 전달하고, 소비자에게 제품을 좀 더 쉽게 알리기 위한 촉
진 활동을 수행한다.
[그림 Ⅰ-2] 마케팅의 역할

[표 Ⅰ-2] 마케팅의 기본적인 역할

마케팅의 가장 기본적인 역할로서 구매와 판매 활동을 통하여 소유권을 이전시키는
소유권 이전
기능을 함.
소유권 이전과 관련하여 상품을 구매자에게 운송하거나 판매를 위해서 보관하는 등의
물적 유통
역할을 수행함.
마케팅의 기본적인 교환 활동이나 물적 유통 활동이 합리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보
유통 조성
조하는 여러 가지 역할을 포함함.




(2) 미시적 역할

마케팅 활동을 개별 기업에 초점을 맞추어 경영 내부의 활동으로 바라보는 것을
마케팅의 미시적 관점이라고 한다. 이때 마케팅은 시장 환경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
으로 고객의 욕구를 예측하며 이를 충족할 수 있도록 재화나 용역을 생산하여 고객

에게 전달함으로써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역할을 한다.

(3) 거시적 역할

국민 경제에 초점을 맞추어 마케팅 활동을 상품이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이르

는 전체적인 과정을 하나의 사회적 유통 현상으로 바라보는 것을 마케팅의 거시적
관점이라고 한다. 다시 말해, 한 나라 경제의 주요 축을 이루는 생산, 유통, 소비의 계
속적인 순환 과정에서 생산과 소비를 연결하는 활동을 수행하는 것이 마케팅의 역

할이라고 보는 관점이다.
이때 마케팅의 거시적인 역할은 순환 과정에서 일자리의 창출이나 새로운 산업
의 출현, 국민 생활 수준의 향상 등과 같은 사회의 전반적인 질적 향상에 기여한다.

18 Ⅰ . 마케팅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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